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0 no.3, 2010년, pp.947 - 966
안도희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 정재우 (중앙대학교)
This study was to examine whether musically talented adolescents' passion and achievement goals influence their deliberate practice. Of the musically talented adolescents surveyed from two arts high schools in Seoul, Korea, 597 completed and returned the questionnaires. Their average age was 17.4 y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조화 열정을 지닌 음악가는 자신이 추구하는 음악활동과 삶의 다른 측면들과 조화를 이루어가면서 행복감을 경험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 2006). 조화 열정을 지닌 개인은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을 무리하게 하지 않으며,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에 계속해서 참여할지의 여부에 대해 스스로 통제한다. 예컨대, 피아니스트가 심한 손목 부상을 입어, 자신의 건강회복을 위해 일시적으로 음악 활동을중단하는 등의 보다 나은 대처 반응을 보이게 된다면, 그는 피아노 연주에 대한 조화열정을 지닌 음악가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조화 열정을 지닌 사람들은 특정 활동에만자신을 전적으로 몰입시키지 않으며, 자신의 삶의 다른 측면과 조화를 맞추어 나간다. 즉, 적절한 음악 연습시간 조절을 통해 다른 여가활동 및 사회활동에의 참여를 조화롭게 유지함으로써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활동과 다른 활동 간의 갈등을 최소화 해나간다. 따라서 조화 열정을 지닌 음악가들은 자신이 추구하는 음악활동과 삶의 다른 측면들과 조화를 이루어가면서 행복감을 경험하게 된다(Bonneville-Roussy et al. | |
열정이란 무엇인가? | , 2008)은 계획적 연습을 촉진하는 심리적 요인으로 ‘열정(passion)'에 주목하기 시작하였다. 열정이란 “자신이 좋아하고 중요하게 여기는 활동에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아 붓는 강력한 개인적 특성”(Vallerand et al., 2003, p. | |
강박 열정이 강한 활동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따라서 음악에 대한 강박 열정을지니고 있는 사람들은 음악을 좋아하면서도, 자신을 통제하는 내‧외면적인 힘에 의해 음악 활동에 무리하게 참여한다. 즉, 강박 열정이 강한 활동은 개인의 삶을 통제하고, 삶의 다른 영역과의 균형을 잃게 되어 종종 학교와 직장 그리고 가정생활에도 해를 끼친다(Mageau & Vallerand, 2007; Philippe, Vallerand, Houlfort, Lavigne, & Donahue, 2010; Vallerand et al., 2003; Wang & Chu, 2007). |
세계일보 2000. 5. 12일자 21면(사회) 기사: 특수목적고 입시요강 발표.
안도희, 김옥분, 표경선 (2005). 대학생의 지적능력에 대한 신념, 성취 목적지향 및 학습 접근책 간의 관계모형. 한국교육, 32(4), 3-27.
안도희, 정재우 (2009). 음악재능 청소년의 열정이 성취 목적과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학연구, 47(1), 73-93.
유진, 정꽃님 (2008). 무용열정의 이원론적 모형분석.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19(1), 163-175.
조선일보 2010. 10. 21일자 A12(사회) 기사: 특목고 출신이 서울대 싹쓸이.
Bonneville-Roussy, A., Lavigne, G. L., & Vallerand, R. J. (2010). When passion leads to excellence: The case of musicians. Psychology of Music. 1-16. Retrieved August 31, 2010, from the SAGE database.
Byrne, B. M. (2001).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Basic concepts applications, and programming. Mahwah, NJ: Lawrence Erlbaum.
Carbonneau, N., Vallerand, R. J., Fernet, C., & Guay, F. (2008). The role of passion for teaching in intrapersonal and interpersonal outcom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0(4), 977-987.
Colvin, G. (2008). Talent is overrated: What really separates world-class performers from everybody else. NY: Fortune.
Elliot, A. J., & Church, M. A. (1997). A hierarchical model of approach and avoidance achievement motiv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2(1), 218-232.
Ericsson, K. A., Krampe, R. T., & Tesch-Romer, C. (1993). The role of deliberate practice in the acquisition of expert performance. Psychological Review, 100(3), 363-406.
Ericsson, K. A. (2007). An expert-performance perspective of research on medical expertise: The study of clinical performance. Medical Education, 41(12), 1124-1130.
Ford, P. R., Ward, P., Hodges, N. J., & Williams, A. M. (2009). The role of deliberate practice and play in career progression in sport: The early engagement hypothesis. High Ability Studies, 20(1), 65-75.
Hodges, N. J., Kerr, T., Starkes, J. L., Weir, P. L., & Nananidou, A. (2004). Predicting performance times from deliberate practice hours for triathletes and swimmers: What, when, and where is practice important?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10(4), 219-237.
Keith, N., & Ericsson, K. A. (2007). A deliberate practice account of typing proficiency in everyday typist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13(3), 135-145.
Leondari, A., & Gialamas, V. (2002). Implicit theories, goal orientations, and perceived competence: Impact on students' achievement behavior. Psychology in the Schools, 39(3), 279-291.
Li, C. H. (2010). Predicting subjective vitality and performance in sports: The role of passion and achievement goals. Perceptual and Motor Skills, 110(3), 1029-1047.
Mageau, G. A., & Vallerand, R. J. (2007). The moderating effect of passion on the relation between activity engagement and positive affect. Motiv Emot, 31(4), 312-321.
Mageau, G. A., Vallerand, R. J., Charest, J., Salvy, S. J., Lacaille, N., Bouffard, T., & Koestner, R. (2009). On the development of harmonious and obsessive passion: The role of autonomy support, activity specialization, and identification with the activity. Journal of Personality, 77(3), 601-645.
Mageau, G. A., Vallerand, R. J., Rousseau, F. L., Ratelle, C. F., & Provencher, P. J. (2005). Passion and gambling: Investigating the divergent affective and cognitive consequences of gambling.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35(1), 100-118.
Midgley, C., Maehr, M. L., Hruda, L. Z., Anderman, E., Anderman, L., Freeman, K. E., Gheen, M., Kaplan, A., Kumar, R., Middleton, J. J., Nelson, J., Roeser, R., & Urdan, T. (2000). Manual for the Patterns of Adaptive Learning Scales(PALS). Ann Arbor, MI: University of Michigan.
Miksza, P. (2010). Relationships among achievement goal motivation, impulsivity and the music practice of collegiate brass and woodwind players. Psychology of Music, 1-18. Retrieved June 30, 2010, from the SAGE database.
Pekrun, R., Elliot, A. J., & Maier, M. A. (2009). Achievement goals and achievement emotions: Testing a model of their joint relations with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1(1), 115-135.
Philippe, F. L., Vallerand, R. J., Andrianarisoa, J., & Brunel, P. (2009). Passion in referees: Examining their affective and cognitive experiences in sport situations. Journal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31(1), 77-96.
Philippe, F. L., Vallerand, R. J., & Lavigne, G. L. (2009). Passion does make a difference in people's lives: A look at well-being in passionate and non-passionate individuals. Applied Psychology: Health and Well-Being, 1(1), 3-22.
Philippe, F. L., Vallerand, R. J., Houlfort, N., Lavigne, G. L., & Donahue, E. G. (2010). Passion for an activity and quality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The mediating role of emotion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8(6), 917-932.
Seguin-Levesque, C., Laliberte, M. L. N., Pelletier, L. G., Blanchard, C., & Vallerand, R. J. (2003). Harmonious and obsessive passion for the internet: Their associations with the couple's relationship.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33(1), 197-221.
Vallerand, R. J. (2008). On the psychology of passion: In search of what makes people's lives most worth living. Canadian Psychology, 49(1), 1-13.
Vallerand, R. J., Blanchard, C., Mageau, G. A., Koestner, R., Ratelle, C., Leonard, M., Gagne, M., & Marsolais, J. (2003). Les passions de lAme: On obsessive and harmonious pas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5(4), 756-767.
Vallerand, R. J., Mageau, G. A., Elliot, A. J., Dumais, A., Demers, M. A., & Rousseau, F. (2008). Passion and performance attainment in sport. Psychology of Sport and Exercise, 9(3), 373-392.
Vallerand, R. J., & Miquelon, P. (2007). Passion for sport in athletes. In D. LavallEe, & S. Jowett (Eds.), Social psychology in sport (pp. 249-263). Champaign, IL: Human Kinetics.
Vallerand, R. J., Paquet, Y., Philippe, F. L., & Charest, J. (2010). On the role of passion for work in burnout: A process model. Journal of Personality, 78(1), 289-312.
Vallerand, R. J., Rousseau, F. L., Grouzet, F. M. E., Dumais, A., Grenier, S., & Blanchard, C. M. (2006). Passion in sport: A look at determinants and affective experiences. Journal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28(4), 454-478.
Vallerand, R. J., Salvy, S. J., Mageau, G. A., Elliot, A. J., Denis, P. L., Grouzet, F. M. E., & Blanchard, C. (2007). On the role of passion in performance. Journal of Personality, 75(3), 505-533.
Wang, C. C., & Chu, Y. S. (2007). Harmonious passion and obsessive passion in playing online games.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35(7), 997-1006.
Wilhelm, S., & Steketee, G. S. (2008). 강박증의 인지치료 [신민섭, 설순호, 권준수, 역]. 서울: (주)시그마프레스. (원본 출간년도: 2006).
Williamon, A., & Valentine, E. (2000). Quantity and quality of musical practice as predictors of performance quality.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91(3), 353-376.
Wu, E. H. (2005). Factors that contribute to talented performance: A theoretical model from a Chinese perspective. Gifted Child Quarterly, 49(3), 231-246.
Yeo, G., Loft, S, Xiao, T., & Kiewitz, C. (2009). Goal orientations and performance: Differential relationships across levels of analysis and as a function of task demand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4(3), 710-72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