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음악재능 청소년의 계획적 연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열정과 성취 목적을 중심으로
Influencing Factors on Deliberate Practice among Musically Talented Adolescents: On Passion and Achievement Goals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0 no.3, 2010년, pp.947 - 966  

안도희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  정재우 (중앙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음악재능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들의 열정과 성취 목적이 계획적 연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예술고등학교 재학생 총 597명이 최종분석 대상으로 선정되었으며, 이들의 평균연령은 17.4세이었다. 음악재능 청소년들의 열정(조화, 강박), 성취 목적(숙달, 수행접근, 수행회피)의 하위 요인들을 상호 비교한 결과, 조화 열정이 강박 열정에 비해 높고, 이들은 숙달 목적보다 수행접근 목적을 가장 많이 추구하며, 수행회피 목적을 가장 적게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계획적 연습의 고 저에 따른 두 집단을 비교한 결과, 집단 I(고집단)이 집단 II(저집단)에 비해 열정의 두 하위 요인 모두와 숙달 목적 및 수행접근 목적 모두에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열정 및 성취 목적이 계획적 연습에 미치는 직 간접 효과를 분석한 결과, 조화 열정과 강박 열정 모두 계획적 연습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조화 열정과 강박 열정 모두 숙달 목적을 거쳐 계획적 연습에 간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조화 열정보다는 강박 열정이 음악재능 청소년들의 계획적 연습에 미치는 총효과가 더 크며, 성취 목적 중 유일하게 숙달 목적만이 계획적 연습에 유의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examine whether musically talented adolescents' passion and achievement goals influence their deliberate practice. Of the musically talented adolescents surveyed from two arts high schools in Seoul, Korea, 597 completed and returned the questionnaires. Their average age was 17.4 ye...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음악적 재능을 지닌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성취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는 계획적 연습이 이들이 추구하는 열정과 성취 목적에 의해 직·간접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에 대해 탐색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음악재능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추구하는 음악적 열정과 성취 목적의 하위 요인들 간 상호비교를 통해, 이들은 어떤 유형의 열정과 성취 목적을 상대적으로 많이 추구하는지를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 아울러, 음악분야에서 탁월한 성취를 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는 계획적 연습에 이들의 열정과 성취 목적이 직·간접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총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를 위해 예술계 고등학교 음악 담당 교사와 검사실시자에게 연구목적에 맞게 검사가 실시될 수 있도록 검사 실시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다. 아울러 본 연구에 참여한학생들의 응답의 정확성을 기하기 위해, 응답내용은 본 연구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을 것이며, 개인별 응답내용은 외부에 유출되지 않을 것임을 검사실시자들로 하여금 학생들에게 사전 안내하도록 하였다.
  • 그러나 이와 관련한 여러 선행 연구에서는스포츠 분야 혹은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데 반해, 음악재능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이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음악재능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이들 세 변인 간 상호 관련성과 경로모형에 대해 총체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음악재능 청소년들의 음악에 대한 열정(조화 열정, 강박 열정)이 계획적연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숙달 목적을 매개로 계획적 연습에 간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그러나 계획적 연습 수준(고 ‧ 저)에 따른 열정 및 성취 목적의 하위 요인들을 비교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 지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열정과 성취 목적의하위 요인들에서 계획적 연습 수준이 높은 집단(집단 Ⅰ)과 낮은 집단(집단 Ⅱ)이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탐색하기 위해 두 집단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계획적 연습을많이 하는 집단이 그렇지 못한 집단에 비해 열정의 두 하위 요인(조화 열정, 강박 열정) 모두 높게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화 열정을 지닌 음악가는 자신이 추구하는 음악활동과 삶의 다른 측면들과 조화를 이루어가면서 행복감을 경험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2006). 조화 열정을 지닌 개인은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을 무리하게 하지 않으며,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에 계속해서 참여할지의 여부에 대해 스스로 통제한다. 예컨대, 피아니스트가 심한 손목 부상을 입어, 자신의 건강회복을 위해 일시적으로 음악 활동을중단하는 등의 보다 나은 대처 반응을 보이게 된다면, 그는 피아노 연주에 대한 조화열정을 지닌 음악가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조화 열정을 지닌 사람들은 특정 활동에만자신을 전적으로 몰입시키지 않으며, 자신의 삶의 다른 측면과 조화를 맞추어 나간다. 즉, 적절한 음악 연습시간 조절을 통해 다른 여가활동 및 사회활동에의 참여를 조화롭게 유지함으로써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활동과 다른 활동 간의 갈등을 최소화 해나간다. 따라서 조화 열정을 지닌 음악가들은 자신이 추구하는 음악활동과 삶의 다른 측면들과 조화를 이루어가면서 행복감을 경험하게 된다(Bonneville-Roussy et al.
열정이란 무엇인가? , 2008)은 계획적 연습을 촉진하는 심리적 요인으로 ‘열정(passion)'에 주목하기 시작하였다. 열정이란 “자신이 좋아하고 중요하게 여기는 활동에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아 붓는 강력한 개인적 특성”(Vallerand et al., 2003, p.
강박 열정이 강한 활동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따라서 음악에 대한 강박 열정을지니고 있는 사람들은 음악을 좋아하면서도, 자신을 통제하는 내‧외면적인 힘에 의해 음악 활동에 무리하게 참여한다. 즉, 강박 열정이 강한 활동은 개인의 삶을 통제하고, 삶의 다른 영역과의 균형을 잃게 되어 종종 학교와 직장 그리고 가정생활에도 해를 끼친다(Mageau & Vallerand, 2007; Philippe, Vallerand, Houlfort, Lavigne, & Donahue, 2010; Vallerand et al., 2003; Wang & Chu, 200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세계일보 2000. 5. 12일자 21면(사회) 기사: 특수목적고 입시요강 발표. 

  2. 안도희, 김옥분, 표경선 (2005). 대학생의 지적능력에 대한 신념, 성취 목적지향 및 학습 접근책 간의 관계모형. 한국교육, 32(4), 3-27. 

  3. 안도희, 정재우 (2009). 음악재능 청소년의 열정이 성취 목적과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학연구, 47(1), 73-93. 

  4. 유진, 정꽃님 (2008). 무용열정의 이원론적 모형분석.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19(1), 163-175. 

  5. 조선일보 2010. 10. 21일자 A12(사회) 기사: 특목고 출신이 서울대 싹쓸이. 

  6. Bonneville-Roussy, A., Lavigne, G. L., & Vallerand, R. J. (2010). When passion leads to excellence: The case of musicians. Psychology of Music. 1-16. Retrieved August 31, 2010, from the SAGE database. 

  7. Byrne, B. M. (2001).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Basic concepts applications, and programming. Mahwah, NJ: Lawrence Erlbaum. 

  8. Carbonneau, N., Vallerand, R. J., Fernet, C., & Guay, F. (2008). The role of passion for teaching in intrapersonal and interpersonal outcom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0(4), 977-987. 

  9. Colvin, G. (2008). Talent is overrated: What really separates world-class performers from everybody else. NY: Fortune. 

  10. Elliot, A. J., & Church, M. A. (1997). A hierarchical model of approach and avoidance achievement motiv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2(1), 218-232. 

  11. Ericsson, K. A., Krampe, R. T., & Tesch-Romer, C. (1993). The role of deliberate practice in the acquisition of expert performance. Psychological Review, 100(3), 363-406. 

  12. Ericsson, K. A. (2007). An expert-performance perspective of research on medical expertise: The study of clinical performance. Medical Education, 41(12), 1124-1130. 

  13. Ford, P. R., Ward, P., Hodges, N. J., & Williams, A. M. (2009). The role of deliberate practice and play in career progression in sport: The early engagement hypothesis. High Ability Studies, 20(1), 65-75. 

  14. Hodges, N. J., Kerr, T., Starkes, J. L., Weir, P. L., & Nananidou, A. (2004). Predicting performance times from deliberate practice hours for triathletes and swimmers: What, when, and where is practice important?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10(4), 219-237. 

  15. Keith, N., & Ericsson, K. A. (2007). A deliberate practice account of typing proficiency in everyday typist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13(3), 135-145. 

  16. Leondari, A., & Gialamas, V. (2002). Implicit theories, goal orientations, and perceived competence: Impact on students' achievement behavior. Psychology in the Schools, 39(3), 279-291. 

  17. Li, C. H. (2010). Predicting subjective vitality and performance in sports: The role of passion and achievement goals. Perceptual and Motor Skills, 110(3), 1029-1047. 

  18. Mageau, G. A., & Vallerand, R. J. (2007). The moderating effect of passion on the relation between activity engagement and positive affect. Motiv Emot, 31(4), 312-321. 

  19. Mageau, G. A., Vallerand, R. J., Charest, J., Salvy, S. J., Lacaille, N., Bouffard, T., & Koestner, R. (2009). On the development of harmonious and obsessive passion: The role of autonomy support, activity specialization, and identification with the activity. Journal of Personality, 77(3), 601-645. 

  20. Mageau, G. A., Vallerand, R. J., Rousseau, F. L., Ratelle, C. F., & Provencher, P. J. (2005). Passion and gambling: Investigating the divergent affective and cognitive consequences of gambling.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35(1), 100-118. 

  21. Midgley, C., Maehr, M. L., Hruda, L. Z., Anderman, E., Anderman, L., Freeman, K. E., Gheen, M., Kaplan, A., Kumar, R., Middleton, J. J., Nelson, J., Roeser, R., & Urdan, T. (2000). Manual for the Patterns of Adaptive Learning Scales(PALS). Ann Arbor, MI: University of Michigan. 

  22. Miksza, P. (2010). Relationships among achievement goal motivation, impulsivity and the music practice of collegiate brass and woodwind players. Psychology of Music, 1-18. Retrieved June 30, 2010, from the SAGE database. 

  23. Pekrun, R., Elliot, A. J., & Maier, M. A. (2009). Achievement goals and achievement emotions: Testing a model of their joint relations with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1(1), 115-135. 

  24. Philippe, F. L., Vallerand, R. J., Andrianarisoa, J., & Brunel, P. (2009). Passion in referees: Examining their affective and cognitive experiences in sport situations. Journal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31(1), 77-96. 

  25. Philippe, F. L., Vallerand, R. J., & Lavigne, G. L. (2009). Passion does make a difference in people's lives: A look at well-being in passionate and non-passionate individuals. Applied Psychology: Health and Well-Being, 1(1), 3-22. 

  26. Philippe, F. L., Vallerand, R. J., Houlfort, N., Lavigne, G. L., & Donahue, E. G. (2010). Passion for an activity and quality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The mediating role of emotion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8(6), 917-932. 

  27. Seguin-Levesque, C., Laliberte, M. L. N., Pelletier, L. G., Blanchard, C., & Vallerand, R. J. (2003). Harmonious and obsessive passion for the internet: Their associations with the couple's relationship.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33(1), 197-221. 

  28. Vallerand, R. J. (2008). On the psychology of passion: In search of what makes people's lives most worth living. Canadian Psychology, 49(1), 1-13. 

  29. Vallerand, R. J., Blanchard, C., Mageau, G. A., Koestner, R., Ratelle, C., Leonard, M., Gagne, M., & Marsolais, J. (2003). Les passions de lAme: On obsessive and harmonious pas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5(4), 756-767. 

  30. Vallerand, R. J., Mageau, G. A., Elliot, A. J., Dumais, A., Demers, M. A., & Rousseau, F. (2008). Passion and performance attainment in sport. Psychology of Sport and Exercise, 9(3), 373-392. 

  31. Vallerand, R. J., & Miquelon, P. (2007). Passion for sport in athletes. In D. LavallEe, & S. Jowett (Eds.), Social psychology in sport (pp. 249-263). Champaign, IL: Human Kinetics. 

  32. Vallerand, R. J., Paquet, Y., Philippe, F. L., & Charest, J. (2010). On the role of passion for work in burnout: A process model. Journal of Personality, 78(1), 289-312. 

  33. Vallerand, R. J., Rousseau, F. L., Grouzet, F. M. E., Dumais, A., Grenier, S., & Blanchard, C. M. (2006). Passion in sport: A look at determinants and affective experiences. Journal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28(4), 454-478. 

  34. Vallerand, R. J., Salvy, S. J., Mageau, G. A., Elliot, A. J., Denis, P. L., Grouzet, F. M. E., & Blanchard, C. (2007). On the role of passion in performance. Journal of Personality, 75(3), 505-533. 

  35. Wang, C. C., & Chu, Y. S. (2007). Harmonious passion and obsessive passion in playing online games.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35(7), 997-1006. 

  36. Wilhelm, S., & Steketee, G. S. (2008). 강박증의 인지치료 [신민섭, 설순호, 권준수, 역]. 서울: (주)시그마프레스. (원본 출간년도: 2006). 

  37. Williamon, A., & Valentine, E. (2000). Quantity and quality of musical practice as predictors of performance quality.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91(3), 353-376. 

  38. Wu, E. H. (2005). Factors that contribute to talented performance: A theoretical model from a Chinese perspective. Gifted Child Quarterly, 49(3), 231-246. 

  39. Yeo, G., Loft, S, Xiao, T., & Kiewitz, C. (2009). Goal orientations and performance: Differential relationships across levels of analysis and as a function of task demand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4(3), 710-72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