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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테트라포드로 피복된 사석경사제에서 월파 성능 및 예측모형의 비교
Comparision of Overtopping Performance and Prediction Models for Rubble Mound Breakwaters Armoured Tetrapod 원문보기

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22 no.6, 2010년, pp.397 - 404  

김인철 (동서대학교 건축.토목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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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트라포드로 피복된 사석경사제를 대상으로 하여 설계파 조건, 피복층 마루폭 그리고 마루 여유고를 변화시켜 수리실험을 수행한 후, 대상 구조물의 월파 성능을 검토하며 그리고 널리 사용되고 있는 월파량 예측모형을 적용하여 수리실험 결과와 비교를 통해 예측모형들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사면경사와 주기는 월파량에 상당히 영향을 미치나, 피복층 마루폭의 변화에 따른 월파량의 차이는 미미한 편이다. Owen(1980)의 예측모형은 계측월파량과 비교하여 과대 예측하는 반면에, Van der Meer et al.(1998)의 예측모형은 비교적 급한 사면($cot{\alpha}$=1.5)에서만 과소 예측하는 경향이 있다. Besley(1999)와 Pedersen(1996)의 예측모형은 보다 폭이 넓은 피복층 마루폭을 가진 사면에서 계측월파량에 비교적 좋은 일치를 보여주나, 모든 실험조건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수정 Pedersen의 예측모형이 계측월파량에 가장 일치하는 결과를 나타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boratory tests of wave overtopping rates for a rubble mound breakwaters armoured Tetrapod were carried out, with varying design waves, crest berm widths and crest freeboard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overtopping performance and to examine the characteristics of the widely use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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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 현장에서 가장 많이 시공되고 있는 TTP(Tetrapod)로 피복된 사석경사제를 대상으로 하여 우리나라 해역에 적합한 설계파 조건을 다양하게 변화시켜 수리실험을 수행한 후, 대상 구조물의 월파 성능을 검토하고, 앞서 언급한 경험식 중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월파량 산정식을 적용하여 수리실험결과와 비교를 통해 예측모형들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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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파제, 호안 및 제방과 같은 해안구조물이 설계 및 시공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외해로부터 내습하는 해일과 고파랑에 대하여 항내 시설물 및 해안역(coastal zone)을 보호하기 위하여 방파제, 호안 및 제방과 같은 해안구조물이 설계·시공되고 있다. 해일의 크기, 빈도 그리고 지속시간의 증가와 온실효과 때문에 생기는 평균 해수면의 상승과 함께 고파랑이 내습하는 경우에 방파제, 호안 및 제방 등에서 고월파가 발생하여 기존 구조물을 파손시킬 수도 있으므로 구조물 설계 시 마루높이의 결정에 세밀한 주의가 요구된다(Troch et al.
1980년대 월파현상의 연구에 표준이 된 것은 무엇인가? 월파현상에 대한 연구는 1950년대에 규칙파를 대상으로 Saville(1955)에 의해 시작 되었으며 많은 수리모형 실험자료와 현장 관측자료들이 기초자료로 활용되었다. 1980년대에 들어 월파의 연구에 불규칙파가 표준이 되었으며 예측방법의 정확도가 향상되었다. 특정한 구조물 형상, 수위 및 파랑조건에 대한 평균월파량의 예측은 수리모형실험의 결과에 회귀(regression)시킨 경험식에 기초하고 있다.
허용월파량은 어떤 요건들을 고려하여 정해져야 하는가? 허용월파량은 사회·경제적인 측면에서 평가되어야 하며 또한 허용월파량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구조물의 마루높이는 고파랑으로부터 구조물 자체의 안정과 구조물 배후지에 있는 인명과 재산의 피해를 피할 수 있도록 적절한 높이로 설계됨과 동시에 구조물의 건설비와 같은 경제적인 요소와 더불어 관광객들의 바다 조망권도 확보되도록 친수성도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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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인철, 권성기, 고광목(2010). 소파블록 경사제의 월파성능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해안.해양공학회 학술발표 논문집, 19, 34-37. 

  2. Aminti, P., Franco, L.(1988). Wave overtopping on rubble mound breakwaters. Proceedings of the 2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astal Engineering, Malaga, Spain, ASCE, 770-781. 

  3. Besley, P., 1999. Wave overtopping of seawalls. design and assessment manual. Hydraulics Research Wallingford. R&D Technical Report W178, ISBN 1 85705 069 X. 

  4. Bradbury, A.P., Allsop, N.W.H., stephens, R.V.(1988). Hydraulic performance of breakwater crown walls. Report No. SR146, HR Wallingford, United Kingdom. 

  5. Bruce, T., Van der Meer, J.W., Franco, L., Pearson, J.M.(2009). Overtopping performance of different armour units for rubble mound breakwaters. Coastal Engineering 56, 166-179. 

  6. EurOtop,(2007).EurOtop Wave Overtopping of Sea Defences and Related Structures Assessment Manual. 

  7. Goda, Y., Kishira, Y., Kamiyama, Y.(1975). Laboratory investigation on the overtopping rate of seawalls by irregular waves. Report of the Port and Harbour Research Institute, Vol.14(4), 3-44. (in Japanese) 

  8. Goda, Y.(1985). Random Seas and Design of Maritime Structures, University of Tokyo Press, Japan. ISBN 0-86008-369-1. 

  9. Owen, M.W.(1980). Design of seawalls allowing for wave overtopping. Hydraulics Research, Wallingford, Report No. EX 924, UK. 

  10. Pedersen, J.(1996). Experimental Study of Wave Forces and Wave Overtopping on Breakwater Crown Walls, Series paper 12, Hydraulics & Coastal Engineering Laboratory, Aalborg University, Denmark. 

  11. Saville, T.(1955). Laboratory data on wave run-up and overtopping on shore structures, TM-64, Beach Erosion Board, US Army Corps of Engineers, USA. 

  12. Troch, P., Geeraerts, J., Van de Walle, B., De Rouck, J., Van Damme, L., Allsop, N.W.H.,Franco, L.(2004). Full scale wave overtopping measurements on the Zeebrugge rubble mound breakwater. Coastal Engineering 51, 609-628. 

  13. Van der Meer, J.W., Tnjes, P., De Waal, H.(1998). A code for dike height design and examination.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astlines, structures and breakwaters, ICE, Thomas Telford, London, United Kingdom, 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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