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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추공 탄성파 주시 토모그래피의 신뢰도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iability Evaluation of the Cross-well Seismic Travel-time Tomography 원문보기

지구물리와 물리탐사 = Geophysics and geophysical exploration, v.13 no.4, 2010년, pp.330 - 335  

이두성 (한성대학교 정보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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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추공 주시 토모그래피에 의하여 도출된 속도 영상의 신뢰도 평가를 위하여 파선-속도격자의 결합도와 시스템 행렬의 역산 특성 분석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분석 대상은 SIRT법에 의하여 도출된 속도 모델과 이를 도출한 초동 주시와 파선 정보이다. 파선-속도격자 결합도는 파선 밀도 즉 격자 당 투사 파선 수와 파선 선분들의 합으로 산출하였고, 도출된 속도모델의 분해능 및 불확실성에 대한 정보는 데이터 공간(초동주시)과 모델 공간(속도모델)을 관련짓는 시스템 행렬의 특이 값 분해로부터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estimate the confidence level of the velocity distribution shown in a velocity image reconstructed from a travel-time tomography, the ray coverage and the inversion characteristics of the system matrix were investigated. The targets of the analysis is the first arrival travel-time, the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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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의 목적은 탄성파 주시 토모그래피 영상해석에 대한 신뢰도를 평가하고자 하는 시도의 일환으로 주요 관심 사항은 재구성한 영상의 영역별 분해능과 그의 신뢰도 평가에 필요한 이차 정보의 산출에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SIRT법에 의하여 도출된 영상에 대하여 일차적으로 속도 격자의 파선 밀도를 산출하고 Jackson의 세 조건 중에서 (b)와 (c)의 조건을 현장자료에 적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최종적으로 탄성파 주시 토모그래피 영상의 사후처리(post processing) 및 해석을 위한 하나의 지침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선형시스템의 역산이론을 시추공 탄성파 주시 토모그래피 속도영상의 영역별 신뢰도 평가 척도로 사용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주시 토모그래피 결과 도출된 속도모델 상에서 파선추적을 통하여 데이터(측정주시)벡터 공간과 모델(속도 격자) 벡터공간을 연관 짓는 시스템 행렬을 산출하고 이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대상은 SIRT법에 의하여 도출된 모델이고 영상 평가에 사용한 정보는 모델의 분해능과 파선과 격자의 결합도 이다.
  • 탄성파 주시 토모그래피 속도영상의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는 측정 데이터가 내포한 불확실성(이두성, 2007), 모델 설정과 파선추적법의 적합성, 모델공간과 데이터공간을 규정하는 시스템의 적합성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설정된 모델공간과 측정 데이터공간을 규정하는 관계에 대한 시스템 이론(Wiggins, 1972; Jackson, 1973)에 근거하여 해석하고자 하는 속도영상의 영역별 신뢰도 평가에 사용할 수 있는 정량적인 2차 정보를 산출하고 이를 도출된 영상의 신뢰도 분석에 이용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데이터공간과 모델공간사이의 관계를 규정하는 시스템 행렬은 각 속도격자 상에 분포하는 각 파선의 선분을 원소로 한다.
  • 이 연구의 목적은 탄성파 주시 토모그래피 영상해석에 대한 신뢰도를 평가하고자 하는 시도의 일환으로 주요 관심 사항은 재구성한 영상의 영역별 분해능과 그의 신뢰도 평가에 필요한 이차 정보의 산출에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SIRT법에 의하여 도출된 영상에 대하여 일차적으로 속도 격자의 파선 밀도를 산출하고 Jackson의 세 조건 중에서 (b)와 (c)의 조건을 현장자료에 적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최종적으로 탄성파 주시 토모그래피 영상의 사후처리(post processing) 및 해석을 위한 하나의 지침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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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탄성파 주시 토모그래피는 지표탐사에서 어떠한 목적으로 적용되고 있는가? 시추공을 이용하는 탄성파 주시 토모그래피는 고속도로, 교량, 철도, 및 기타 지상/지하 구조물 건설을 위하 지반의 파쇄대 또는 연약대의 확인 등 지반조사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지표탐사로는 목적하는 분해능을 성취하기 어려운 지하 암반 내의 공동 터널 등 소규모의 이상구조에 대한 정밀탐사 목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지하 소규모 이상대는 토모그래피 결과로 도출된 속도영상에서 표출되는, 속도 이상대로부터 탐지하는 방법이 보편적이나, 토모그래피 속도영상은 지질구조 외적인 다양한 요소에 의하여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데이터공간과 모델공간사이의 관계를 규정하는 시스템 행렬은 어떠한 정보를 보유하고 있는가? 데이터공간과 모델공간사이의 관계를 규정하는 시스템 행렬은 각 속도격자 상에 분포하는 각 파선의 선분을 원소로 한다. 따라서 이 시스템행렬은 탐사 영역을 투사한 파선과 영상을 구성한 격자의 결합상태에 대한 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탄성파 주시 토모그래피 속도영상의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탄성파 주시 토모그래피 속도영상의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는 측정 데이터가 내포한 불확실성(이두성, 2007), 모델 설정과 파선추적법의 적합성, 모델공간과 데이터공간을 규정하는 시스템의 적합성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설정된 모델공간과 측정 데이터공간을 규정하는 관계에 대한 시스템 이론(Wiggins, 1972; Jackson, 1973)에 근거하여 해석하고자 하는 속도영상의 영역별 신뢰도 평가에 사용할 수 있는 정량적인 2차 정보를 산출하고 이를 도출된 영상의 신뢰도 분석에 이용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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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이두성, 2003, 임펄시브 진원에 의한 공대공 탄성파기록 으로부터 P파, S파 속도영상 도출에 관한연구, 물리탐사, 6(3), 138-142.2 

  2. 이두성, 2007, 초동발췌를 위한 탄성파 신호분석연구, 물리탐사, 10(2), 130-136. 

  3. 이두성, 2009, 초동 주시 측정 오차로 제어된 공대공 주시 토모그래피 사례연구, 물리탐사, 12(3), 233-238. 

  4. Jackson, D. D., 1972, Interpretation of inaccurate, Insufficient and Inconsistent Data, Gephys. J. of Royal Astr., 28, 97-109. 

  5. Krajewski, C., Dressen, L, Gelbke, C., and Ruther, H., 1989, Iterative tomographic methods to locate seismic low-velocity anomalies, A model study: Geoph. Prosp., 37, 717-751. 

  6. Lines, L. R. and S. Treitel, 1984, Tutorial A Review of Least_Squares Inversion and Its Application to Geophysical Problems, Geophysical Prospecting, 32, 159-186. 

  7. Penrose, R., 1955, A generalized inverse for matrices, Proc. Camb. Phil. Soc., 51, 406-413. 

  8. Wiggins, R. A., 1972, The General Linear Inverse Problem: Implication of Surface Waves and Free Oscillations for Earth Structure, Review of Geophysics and Space Physics, 10(1), 251-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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