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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국내 트위터 유저 분석을 위한 예비연구
Preliminary Research for Korean Twitter User Analysis Focusing on Extreme Heavy User's Twitter Log 원문보기

한국HCI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v.5 no.1 = no.9, 2010년, pp.37 - 43  

정혜란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디지털정보융합학과) ,  지숙영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디지털정보융합학과) ,  이중식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디지털정보융합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트위터는 2006년 10월에 출시된 이래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방문자 수 등의 수치적인 성장과 함께 마이크로 블로깅(micro blogging)이라는 새로운 소셜 네트워크의 양식을 확산시키고 있다. 국내에서도 me2day 등 '토종' 서비스가 등장했을 뿐 아니라, 향상된 모바일 디바이스의 인터넷 접근성이 마이크로 블로그의 확산을 자극 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는 마이크로 블로그라는 새로운 매체에 대한 예비 연구를 시도한다. 이를 위해, 국내 상황에 초점을 맞추어 국내 트위터 사용자 로그를 수집, 분석했다. 특히, 트위터라는 '외산' 서비스의 언어적, 문화적 장벽에도 불구하고 이를 극단적으로 활발하게 이용하는 "익스트림 헤비 유저"에 주목하여, 이들은 도대체 누구이며 왜, 어떤 방식으로 마이크로 블로그를 이용하는지 검토했다. 먼저, 무작위 추출 방식으로 일정 수준의 표본을 수집하여 팔로우와 메시지 작성 활동의 전반적인 양상을 검토하였다. 여기서 로렌츠 커브를 적용하여 활동의 쏠림 현상을 확인하였고, 이 곡선을 토대로 국내 트위터 강참여자 집단인 익스트림 헤비 유저 그룹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확보한 표본 가운데에는 총 6명의 익스트림 헤비 유저가 있었고, 이들의 2010년 1월 중 일주일치의 실제 트위터 로그를 추가로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이들은 모바일과 데스크탑에서 다수의 클라이언트를 이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트위터에 접근하고 있었으며, 인터넷 이용 시간과 유사한 패턴으로 이용하되, 생활 속에서 "촘촘한(micro)" 시간 간격으로 꾸준히 많은 양의 메시지를 작성하고 있었다. 중요한 정보, 특별한 이벤트나 감정을 다룰 뿐 아니라, 습관적으로 트위터를 이용하고 있었으며 무엇보다 이들은 마치 SMS나 인터넷 메신저처럼 일종의 '대화의 도구'로써 트위터를 이용하고 있었다. 수집기간 중 이들이 작성한 트윗의 68%가 대화형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나머지 중 24%는 리트윗으로, 가상적으로(virtually) 연결된 '사람' 및 '관계'가 발화의 지배적인 동인(trigger)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witter has been continuously growing since October, 2006. Especially, not only the users and the number of messages have been increasing but also a new concept in social networking called 'micro blogging' has diffused. Within Korea, service such as 'me2day' has already been introduced and the impr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006년에서 2007년 사이에 Jaiku, Twitter, Tumblr, Pownce 등 다양한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들이 등장했는데, 여기에서는 이 중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로 성장하고 있는 트위터에 주목하고자 한다.
  • 국내에서도 iPhone의 도입을 시작으로 스마트폰의 보급이 확산되었고 이로 인해 모바일을 통한 웹 접근이 보다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연구는 이처럼 웹과 모바일을 중심으로 한 크로스-플랫폼이 이슈인 지금(now), 가벼움(light-weight), 간결함(micro)을 내세운 마이크로 블로그를 사용자들이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 검토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트윗 작성의 정도, 구체적으로는 일평균 작성 트윗 수를 기준으로 헤비 유저 그룹을 선정하고자 했다. 그림 3.
  • 이러한 연구를 위해서 일차적으로 무작위 추출(random sampling) 방식을 통해 강참여자 그룹을 도출했다. 이용자의 팔로잉 리스트로부터 무작위로 표본을 추출하고 이 단계를 두 번 반복함으로써, 확률적 무작위성을 확보하고자 했다. 최초의 시드(seed)가 되는 이용자는 트위터 사용에 대한 통계를 제공하는 사이트인 Twittercounter.
  • 특히, 트위터라는 ‘외산’ 서비스의 언어적, 문화적 장벽에도 불구하고 이를 극단적으로 활발하게 이용하는 “익스트림 헤비 유저”에 주목하여, 이들은 도대체 누구이며 왜, 어떤 방식으로 마이크로 블로그를 이용하는지 검토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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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이크로 블로그는 무엇을 말하는가? 마이크로 블로그는 문자 그대로 ‘간결한(brief)’ 형태의 블로그를 말한다. 보통의 블로그와 마찬가지로 텍스트, 사진, 오디오 클립, 비디오 클립 등의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글을 작성할 수 있지만, 개별 포스트의 데이터 크기는 기존 블로그에 비해 상당히 제한되어 있다.
트위터는 언제 출시 되었는가? 트위터는 2006년 10월에 출시된 이래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방문자 수 등의 수치적인 성장과 함께 마이크로 블로깅(micro blogging)이라는 새로운 소셜 네트워크의 양식을 확산시키고 있다.
마이크로 블로그의 간결함의 특징으로 주목할 만한 일차적 양상은? 이러한 ‘간결함’이라는 특징은 두 가지 주목할 만한 양상으로 발전했다고 할 수 있다. 일차적으로 블로그 유지 및 관리에 대한 사용자 부담을 줄여주어 보다 신속하고 빈번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되었다. 다른 한편으로는 마이크로 블로그가 기존의 다양한 형태 및 층위의 매체에 자연스럽게 결합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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