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analyze the Korean Formative-Artistic Characteristics which were expressed by Hanbok designers. In this research, Hanbok style is a combination of two main things: formative-artistic factors of the Korean past, which naturally focuses on the peculiarity of the tra...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analyze the Korean Formative-Artistic Characteristics which were expressed by Hanbok designers. In this research, Hanbok style is a combination of two main things: formative-artistic factors of the Korean past, which naturally focuses on the peculiarity of the tradition and the modern aspects of clothing. Hanbok fashion is defined as all products created by Hanbok designers that incorporate traditional design factors, but do not follow it exactly. There are four formative-artistic characteristics of Korean designs in the Hanbok fashion. The first is the practical usage of the form and the second is the application of texture, color and patterns of materials which are synonymous with traditional Korean costumes; the third, by utilizing specific features, such as a the string of Jeogori(jacket), the round line of Jeogori sleeve, quilting, slit of Dofo (coat), the line of goreum and git (collar), the beauty of the Hanbok can be expressed in various ways; finally, the decorations added to the clothing, like embroidery, dying, patchwork, and beaten silver have been used to express Korean beauty in a modern sense. At the conclusion of the research, the study suggests the following recommendations to upgrade the Hanbok designs and the Hanbok industry. The first recommendation is that continuous design research be done for the development and popularity of the brand image; secondly, collaboration with specialists from other areas of fashion would be beneficial; thirdly, it would be a positive development if Hanbok designers studied Western clothing; and fourthly, Hanbok materials should continue to evolve and be developed.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analyze the Korean Formative-Artistic Characteristics which were expressed by Hanbok designers. In this research, Hanbok style is a combination of two main things: formative-artistic factors of the Korean past, which naturally focuses on the peculiarity of the tradition and the modern aspects of clothing. Hanbok fashion is defined as all products created by Hanbok designers that incorporate traditional design factors, but do not follow it exactly. There are four formative-artistic characteristics of Korean designs in the Hanbok fashion. The first is the practical usage of the form and the second is the application of texture, color and patterns of materials which are synonymous with traditional Korean costumes; the third, by utilizing specific features, such as a the string of Jeogori(jacket), the round line of Jeogori sleeve, quilting, slit of Dofo (coat), the line of goreum and git (collar), the beauty of the Hanbok can be expressed in various ways; finally, the decorations added to the clothing, like embroidery, dying, patchwork, and beaten silver have been used to express Korean beauty in a modern sense. At the conclusion of the research, the study suggests the following recommendations to upgrade the Hanbok designs and the Hanbok industry. The first recommendation is that continuous design research be done for the development and popularity of the brand image; secondly, collaboration with specialists from other areas of fashion would be beneficial; thirdly, it would be a positive development if Hanbok designers studied Western clothing; and fourthly, Hanbok materials should continue to evolve and be develop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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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8)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적, 한국 풍, 한복 풍의 디자인은 과거의 재현이 아니라 과거의 것이 고유성을 지니면서 현재까지 이어져 내려와 현대적인 것과 자연스럽게 가미된 것을 한국적 디자인이라는 의미로 사용하고자 한다.
11) 한복 패션은 전통 한복의 조형적 요소를 가지고 표현한 한복풍의 상품이므로, 전통 복식이 가지고 있는 조형적 특징과 미적 가치는 한국적 디자인의 정체성을 알려주는 문화코드로 한복 디자이너들의 디자인 배경이 되는 조형적 요소와 철학이다. 따라서 한복 패션에 나타난 한국적 디자인의 조형적 특징을 분석하기 위해, 한국 전통 복식에 나타난 조형미를 간략하게 집고 넘어가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한복 디자이너들이 만든 한복패션의 한국적 디자인의 조형적 특징을 분석하였다. 한국적, 한국 풍, 한복 풍의 디자인은 단순한 재현이 아니라 전통성이 현대적인 것과 자연스럽게 어울린 것을 말하며, 한복 디자이너들에 의해 디자인되고 제작된 옷들 중 생활한복을 제외한 한복풍의 모든 상품을 ‘한복 패션’으로 지칭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적 디자인의 의미와 함께, 한복 디자이너들에 의해서 표현된 한국적 디자인의 패션상품을 고찰하여, 이에 나타난 조형적 특징과 함축된 내면의 미를 고찰하고자 한다. 한국적 디자인이란 한국 전통복식의 이미지, 장식, 문양, 색상, 실루엣, 구조 등의 특징을 활용한 현대복식의 한 양식을 의미하는 것으로, 패션 디자이너들에 의해 먼저 시도되어 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통 한복 디자이너들에 의해 디자인되고 제작된 옷들 중 생활한복을 제외한 한복풍의 모든 상품을 ‘한복 패션’으로 지칭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이처럼 표현된 단어는 다르지만 모두가 전통 복식의 미를 유사하게 정의하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한복패션에 나타난 조형적 특징은 김영자가 한국복식의 전통미로 언급한 형태의 미, 소재의 미, 색채의 미, 문양의 미, 장신구의 미를 근거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셋째는 전통 한복의 디테일을 활용하여 한국적인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저고리와 도포의 고름 그리고 갓의 끈, 전통 한복의 배래선, 누비, 도포의 트임 등 우리 옷에서 볼 수 있는 한복의 미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다양하게 디자인 하였다.
셋째는 전통 한복의 디테일을 활용하여 한국적인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저고리와 도포의 고름 그리고 갓의 끈, 전통 한복의 배래선, 누비, 도포의 트임 등 우리 옷에서 볼 수 있는 한복의 미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다양하게 디자인 하였다.
직선적인 옷이 몸의 움직임에 따라 자유로이 변화하는 유동적인 실루엣을 더욱 강조하기 위해 주름을 다양하게 변형시켰으며, 한복패턴이 가지고 있는 평면 즉 사각형을 갖고 드레이핑하여, 패턴은 한가지이지만 입는 사람의 체형에 따라 실루엣이 변화되는 평면재단의 기법을 잘 활용하였다
전통복식의 형태를 활용한 한복 패션은 착용자의 움직임에 따라 생기는 초공간으로 자유로운 형태미를 표현 할 수 있으며, 이는 전통복식의 자연미와 유관 하다고 본다. 투피스 형태의 한복패션은 소재와 색상을 모던하게 바꾸되, 주름, 은박 등 한국적인 디테일을 사용하였고, 특히 평면재단에 의한 유동적인 실루엣을 강조하기 위해 주름을 다양하게 스타일링 하였다.
<그림 21>의 청색과 <그림 22>의 빨간색 끈 장식은 옷의 구성에 필요한 조형적 요소인 동시에 옷에 생기를 주는 장식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한복조합 공동브랜드 겨비에서 내놓은 유니폼도 전통 색상의 끈 장식을 이용한 한국적 이미지 표현을 주 테마로 선정하였고(그림23), 이영애도 다양한 색상의 끈을 활용하여 미래지향적인 한국의 색을 표현하고자 했다(그림24). 한복패션에서의 끈 장식은 외연을 확대해주는 조형적 요소로 사용되는 동시에 색상대비로 옷에 생동감을 주는 장식적 요소로 표현되었다.
대상 데이터
연구방법은 문헌연구와 사례연구를 병행하였으며, 한복디자이너들에 의해 디자인된 한국적 디자인의 사례연구 범위는 2007년부터 2010년 4월까지의 월간 한복의 미, 『한복』에 실린 작품을 대상으로 하였다. 관련 인터넷 사이트와 한복 디자이너 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고, 일부 사진자료는 한복공업협동조합으로부터 제공받았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한복 디자이너들에 의해 표현된 한국적 디자인의 상품에 연구대상을 한정하며, 이는 국내 한복업계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 자료와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상품개발의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와 사례연구를 병행하였으며, 한복디자이너들에 의해 디자인된 한국적 디자인의 사례연구 범위는 2007년부터 2010년 4월까지의 월간 한복의 미, 『한복』에 실린 작품을 대상으로 하였다. 관련 인터넷 사이트와 한복 디자이너 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고, 일부 사진자료는 한복공업협동조합으로부터 제공받았다.
성능/효과
한복은 옷이라는 상품 하나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 가치와 문화를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2) 그러나 최근 들어 한복 산업에 대한 시각은 서구 패션 감각에 밀려 일부 계층이나 특수예복으로만 남을 것이라는 비관론적 견해와 세계화 시대에 한국을 대표할 수 있는 문화상징으로서, 잠재력을 가진 문화 예술 산업으로 변화, 발전해 나가 야 한다는 관점으로 나뉘고 있다.3) 한복업계를 패션산업과 분리하여 취급하는 산업계의 인식과 최근 장기적인 경기침체, 그리고 한복을 기피하는 젊은이들의 의식구조 변화로 한복의 수요는 급속하게 줄었으며, 이러한 변화는 한복업계의 디자인에 변화를 가져왔다.
이영희는 회색을 이영희의 색이라고 단언하였다. 24) 벼루에 먹을 가는 소리, 마음의 평안을 가져다주는 절의 색이라는 개인적인 기분상징을 가지고 있는 회색과 전통 한복의 먹자주색의 배색은 이영희 작품의 대표적인 색이 되었다. 이처럼 한복패션에는 전통과 현대가 만나 또 하나의 전통을 만들어 가는데, 이 영희는 이를 가리켜 ‘전통을 버리고 전통을 얻다’라고 표현하였다.
2) 그러나 최근 들어 한복 산업에 대한 시각은 서구 패션 감각에 밀려 일부 계층이나 특수예복으로만 남을 것이라는 비관론적 견해와 세계화 시대에 한국을 대표할 수 있는 문화상징으로서, 잠재력을 가진 문화 예술 산업으로 변화, 발전해 나가 야 한다는 관점으로 나뉘고 있다.3) 한복업계를 패션산업과 분리하여 취급하는 산업계의 인식과 최근 장기적인 경기침체, 그리고 한복을 기피하는 젊은이들의 의식구조 변화로 한복의 수요는 급속하게 줄었으며, 이러한 변화는 한복업계의 디자인에 변화를 가져왔다. 즉 전통한복에만 매이지 않고, 전통적인 디자인 요소를 현대화한 퓨전드레스, 웨딩드레스, 한복풍의 양장 등으로 그 범위를 확대하여,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실용성이라는 분명한 컨셉을 가지고 있는 생활한복으로 통합하자니, 생활 한복에 비해서 훨씬 패셔너블하며 파티복, 무대복 등의 특수복식으로 입혀지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이도 적당치 않아 한복업계에서도 고민 중이며, 문화관광부에서도 그 범주를 어디에 해야 할 지 난감해하고 있다고 한다.9) 전통 복식의 조형적 요소들을 현대패션에 디자인하여 상품화한 패션디자이너들의 작업은 90년대 초부터 시작되어 최근까지 계속되고 있지만, 이들은 서양복식에 한국적인 이미지를 차용하여 디자인한 것이기 때문에, 한복디자이너들과는 그 출발선이 달라 같은 부류로 묶기 어렵다.
패션 디자이너 이상봉과 한복 디자이너 홍성옥의 협업, 황진이 의상을 위한 아트 디렉터이자 패션이다이너인 정구호와 한복디자이너 정선의 만남 등은 좋은 예라 할 수 있다. 셋째, 전통미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새롭게 탄생시키기 위해서는 한복 디자이너들이 양장을 알아야만 한다. 넷째, 소재에 한계가 있어 스타일과 기능성에 제한을 받기 때문에 소재 개발이 시급하다.
한복패션에서 응용할 수 있는 한국복식의 색채 선호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고구려 벽화에서 볼 수 있는 무게 있는 원색으로 조선시대의 색채에 비해 명도와 채도가 1, 2도 낮은 색이다. 둘째는 유교철학을 바탕으로 한 오행사상에 근거한 상오색과 하오색이다.
후속연구
첫째, 한복패션의 미적 특수성과 브랜드 이미지 개발을 위한 디자인 개발을 꾸준히 연구하여야 한다. 둘째, 이러한 연구에는 한복인들만이 아니라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과의 콜래보레이션이 필요하다. 패션 디자이너 이상봉과 한복 디자이너 홍성옥의 협업, 황진이 의상을 위한 아트 디렉터이자 패션이다이너인 정구호와 한복디자이너 정선의 만남 등은 좋은 예라 할 수 있다.
하지만 한복패션에 나타난 한국적 디자인의 조형적 특징을 분석하면서, 한복 패션이 산업화 되고, 경제적 효과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몇 가지를 제안한다. 첫째, 한복패션의 미적 특수성과 브랜드 이미지 개발을 위한 디자인 개발을 꾸준히 연구하여야 한다. 둘째, 이러한 연구에는 한복인들만이 아니라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과의 콜래보레이션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의 한복패션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조형적 특성은 무엇인가?
최근의 한복패션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조형적 특성은, 한복의 본질적인 형태미를 유지 하면서 현대적으로 접근한 스타일이다. 가장 대 표적인 스타일이 이영희의 ‘바람의 옷’이다(그림1).
문화적 무의식이란 무엇인가?
우리에게는 독특한 방식으로 우리 각자를 자신이 속한 문화에 의존케 하는 제 3의 무의식이 있는데 이것을 문화적 무의식이라 한다. 이러한 문화적 무의식은 모든 문화에 독자적인 정신적 경향이 있음을 보여주며, 우리는 이 정신적 경향에 따라서 자신의 정체성을 알게 된다10)고 한다.
한국적 디자인의 범위를 이해하기 위해서, '한국적'이라는 표현에 대한 개념과 이해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새로운 것과 전통적인 것이 만나고 충돌하는 곳에는 언제나 ‘한국적인 것은 무엇인가’라는 정체성 문제가 자리 잡고 있다. 5) 따라서 한국적 디자인의 범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국적’이라는 표현에 대한 개념과 이해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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