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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世紀) 조선(朝鮮)의 수학(數學) 교과서(敎科書)
Mathematics Textbooks in the 19th Century Chosun 원문보기

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23 no.1, 2010년, pp.1 - 24  

오채환 (경기대학교 수학과) ,  이상구 (성균관대학교 수학과) ,  홍성사 (서강대학교 수학과) ,  홍영희 (숙명여자대학교 수학과)

초록

정부기관인 학부(學部)에 의하여 새로운 학교제도가 1895년 조선에 도입되면서 이를 위한 교과서들이 출판되었다. 이 논문은 학부(學部)에서 최초로 출판된 수학 교과서인 간이사칙문제집(簡易四則問題集)(1895), 근이산술서(近易算術書)(1895), 학부의 의뢰로 이상설(李相卨)이 편찬한 산술신서(算術新書)(1900) 등 세 권을 조사하여 이들이 교과서의 역할과 함께 서양 수학이 조선에 들어오는 경로중의 하나를 이루게 된 것을 밝혀낸다. 근이산술서(近易算術書)와 산술신서(算術新書)는 20세기에 출판된 조선의 수학 교과서들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1895, a new school system was introduced in Chosun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HakBu(學部). They published three mathematics textbooks for the new system, GanISaChikMunJeJib(簡易四則問題集) and GeunISanSulSeo(近易算術書) in 1895 and SanSulSinSeo(算術新書) in 1900. Investigating these three books, we show that th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895년 도입된 신교육을 위한 교육제도가, 충분한 준비 과정이 이루어지지 않은 채 도입된 것을 알 수 있는 근거는? 1895년 조선은 신교육을 위한 교육제도를 도입한다. 소학교에 관한 小學校令은 7월 11일에 정하였는데, 소학교의 교사 양성을 위한 漢城師範學校官制는 4월 16일에 미리 정하였다. 사범학교에서 가르칠 과목에 관한 규칙과 개교일(7월 21일) 등이 7월 23일에야 정해진다. 한편 소학교의 교육과정 등에 관한 것은 8월 12일에 결정된다. 서양선교사들에 의하여 설립된 교육기관들이 많았지만 법령이 1895년에 정해진 것을 보면 이들 교육기관의 역할은 매우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또 이들 학교의 교사들이 받은 교육에 대한 정보도 없다. 따라서 1895년 도입된 제도는 충분한 준비 과정이 이루어지지 않은 채 도입된 것을 알 수 있다.
19세기 말 조선의 학교 교육과 서양 수학이 유입되는 과정을 연구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검토한 신교육을 위한 수학 교과서는 무엇인가? 방대한 사료를 수집하여 정리한 [1], [20]에 들어있는 교과서들과 미국, 영국, 중국, 일본 등에서 출판된 교과서를 함께 비교하여, 교과서로의 역할 및 서양 수학이 조선에 들어오는 경로를 밝혀낸다. 사료가 방대하므로 이 논문에서는 學部 편집국에서 출판한 최초의 교과서인 簡易四則問題集(1895, [17]), 近易算術書(1895, [18]), 算術新書(1900, [11])로 제한하여 논의를 전개한다.
새로운 대수학과 미적분까지를 포함한 서양 수학이 번역된 계기는 무엇인가? 한편 19세기 아편전쟁 이후 중국에 들어온 서양 선교사들에 의하여 새로운 대수학과 미적분까지를 포함한 서양 수학이 번역된다. 명말 Ricci와 徐光啓(Xu Guang Qi, 1562∼1633), 李之藻 등이 서양 수학 번역을 시작으로, 여러 예수회 신부들이 방대한 번역을 하여 이는 曆象考成, 律呂正義, 數理精蘊을 포함하는 律曆淵源(Lu li yuan yuan, 1723)으로 집대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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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1. 康允浩, 開化期의 敎科用 圖書, 敎育出版社, 1973. 

  2. 官報, 內閣記錄局 官報課, 1894-1945, 國立中央圖書館 所藏. 

  3. 文部省 編纂, 師範學校 彫刻, 小學算術書 卷一, 1873. 

  4. 上野淸, 普通敎育 近世算術, 1888. 

  5. 설한국, 이상구, 이상설 : 한국 근대수학교육의 아버지, 한국수학사학회지 22(2009), No. 3, 79-102. 

  6. 新名重內, 純正 應用 理論 中等敎育 明治算術, 18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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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學部 編輯局, 簡易四則問題集, 1895, 國立中央圖書館 所藏. 

  18. 學部 編輯局, 玄公廉 發行兼 編述, 初等敎科 簡易四則, 1907. 

  19. 學部 編輯局, 近易算術書, 1895, 國立中央圖書館 所藏. 

  20. 한길준, 開化期의 算術敎科書에 대한 考察, 한국수학사학회지 22(2009), No. 4, 83-96. 

  21. 홍성사, 홍영희, 朝鮮 算學과 四元玉鑑, 한국수학사학회지 20(2007), No. 1, 1-16. 

  22. 홍성사, 홍영희, 南秉吉의 方程式論, 한국수학사학회지 20(2007), No. 2, 1-18. 

  23. 홍성사, 홍영희, 洪吉周의 代數學, 한국수학사학회지 21(2008), No. 4, 1-10. 

  24. 홍성사, 홍영희, 李尙爀의 借根方蒙求와 數理精蘊, 한국수학사학회지 21(2008), No. 4, 11-18. 

  25. 홍성사, 홍영희, 김창일, 18世紀 朝鮮의 句股術, 한국수학사학회지 20(2007), No. 4, 1-22. 

  26. 홍성사, 홍영희, 김창일, 19世紀 朝鮮의 句股術, 한국수학사학회지 21(2008), No. 2, 1-18. 

  27. 홍영희, 朝鮮 算學과 數理精蘊, 한국수학사학회지 19(2006), No. 2, 2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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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 G. A. Wentworth, Elementary arithmetics, Ginn & Co., 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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