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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사업의 CDM 사업화와 전망
A View on the Business Model of CDM in Railway Industry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7 no.1, 2010년, pp.53 - 62  

정연미 (에코프론티어 기후전략팀) ,  빈미영 (경기개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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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로 온실가스 저배출 차량 도입에 의한 온실가스 저감 사업이다. 본 방법론의 기본 취지는 전기차량과 하이브리드 차량에 의한 사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본 사업의 주요 활동은 에너지절감형 전기차량을 도입하는 것으로 방법론의 최초 취지에 부합하여 등록하는데 성공할 수 있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원고는 현재 가장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는 온실가스 저감 사업의 하나인 CDM 사업의 세계적, 국내적 추세를 살펴보고, 수송 부문의 CDM 등록 및 추진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국내 철도 부문 CDM 사업의 추진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고찰하고, CDM 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과 과제를 도출해 보고자 한다.
  • 본 원고에서는 국내 철도 부문 CDM 사업의 추진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고찰하고, CDM 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과 과제를 도출하였다. 국내 철도 부문 CDM 사업의 과제와 전망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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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송 부문의 CDM 사업이 타 부문에 비해 적은 이유는 무엇인가? 사업자가 추진 중인 사업을 CDM 사업으로 추진할 경우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이전에 수송 부문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추진기간, 추진비용, 리스크 등을 살펴보고 추진전락이 수립 되어야 할 것이다. 수송 부문이 다른 부문보다 등록 사례가 거의 없는 이유는 사업 경계 설정, 베이스라인 설정, 모니터링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량의 정량적 계량화가 어렵기 때문이다. 특히 교통시스템은 사회, 경제적인 배경이 나라마다 차이가 크기 때문에 사업 추진에 더욱 어려움이 있다. CDM 사업은 등록기관, 추진비용 및 추진기간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사업자가 추진등록 사업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추진사업을 통해서 얻고자 하는 기대효과를 정확히 파악해서 적합한 추진등록 사업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K-CDM 사업이란 무엇인가? 전 세계적으로 가장 활성화되고 검증된 온실가스 감축사업은 CDM 사업이며, 국내 실정에서도 검증된 온실가스 감축 사업 중 시행 가능성이 높은 사업이라고 볼 수 있다. K-CDM 사업은 CDM 사업을 준용하여 절차와 기준을 마련하여 국가에서 운영하는 제도이다. K-CDM 사업은 CDM 사업보다 절차가 간단하기 때문에 국내 많은 기업들이 등록 난이도 및 경제성을 고려하여 많이 이용하는 사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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