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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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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산업현장에서는 높은 전력밀도와 전력변환 효율을 가진 전력변환장치를 요구하는 분야가 많아졌다. 현재 개발 중인 차세대 고속철도 역시 이러한 분야 중 하나로서 고효율 및 고성능 그리고 고밀도의 전력변환 장치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차세대 고속철도에 사용 될 배터리 충전장치의 새로운 제어방식을 제안한다. 배터리 충전장치용 위상천이(PB;Phase shift) FB(Full-bridge) ZVZCS 컨버터는 크게 1차 측 보조회로를 갖는 방식과 2차 측 보조회로를 가지는 방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 전역통과필터를 사용한 PWM 스위칭기법은 2차 측에 공진회로를 갖는 ZVZCS 컨버터를 제어하기 위하여 제안되었다. 디지털 전역통과필터는 기존의 위상지연 IC 대신에 ATmega_128 마이크로컨트롤러에 의한 제어를 하였다. 제안된 토폴로지를 확인하기 위해 PSIM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시뮬레이션하였고 1[kW] 축소모델을 제작하여 실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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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gh power density and power conversion efficiency have been required in the power converters according to the rapid growth of industry. In this context, the next generation High Speed Train(HST) requires power converter which has high-efficiency, high-performance and high-density. In this paper,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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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2 차측 보조회로를 가지는 ZVZCS 컨버터는 수동소자로만 설계되어 회로구현을 간단하게 하였다. 기존의 방식보다 전류, 전압 스트레스가 작고 듀티 이용률이 높으며 소형 .
  •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ZVS PS-FB DC/DC 컨버터 변압기 2차측에 간단한 보조회로를 추가하여 환류구간동안 1차측 순환전류를 방전시켜준다 변압기 1차측의 전류가 '영으로 리셋 됨에 따라 진상-레그0 S3)의 스위치는 ZVS 동작을, 지상-레그 (S2, S4)의 스위치는 ZCS 동작을 하게 된다. ZVS .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위상천이 컨버터 2차 측에 간단한 보조회로를 추가한 ZVZCS PS-FB DC/DC 컨버터를 사용하여 ATmega_128 마이크로컨트롤러에 의해 고속 철도용 배터리 충전 장치를 제안하였다. Phase shift 전용 IC 대신에 ATmega_128내에 전역통과필터에 의한 전압제어 방식이다 기존의 방식과 비교하여 전용 IC와 그에 따른 보조 회로의 사용을 줄일 수 있어서 제작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제어가 간단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 본 논문에서 제안한 전역통과필터는 S1 과 &의 스위칭 신호는 변화하지 않고 &와 斯 스위칭 신호의 위상을 변화시켜 원하는 출력을 얻게 된다. 출력전압이 기준전압보다 높을 경우에 S1 과 割의 또는 吳과 S4의 스위칭이 겹치는 구간을 적게 해주고, 반대로 출력전압이 기준전압보다 낮은 경우에는 스위칭이 겹치는 부분을 넓게 하여 원하는 출력전압을 얻을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2차측 보조회로를 가지는 ZVZCS 컨버터 제어를 위해서 전역통과필터를 사용하였다. 2 차측 보조회로를 가지는 ZVZCS 컨버터는 수동소자로만 설계되어 회로구현을 간단하게 하였다.
  • 컨버터의 제어블록도이다. 논문에서는 PS-FB DC/DC 컨버터의 위상을 제어할 때 전용 IC를 사용하지 않고 마이크로컨트롤러 (ATmega_128)를 사용하여 제어하였다. 출력전압을 검출하여 기준전압과 비교한 뒤 그 오차를 프로그래밍 된 디지털 전역 통과 필터에 통과시켜서 원하는 출력전압의 위상천이 값을 구할 수 있다
  • 경량화 및 저 잡음특성 면에서 우수한 성능을 가진다. 제안 된 전역통과필터 전압제어 방식은 Phase shift 전용 IC와 그에 따른 보조회로가 필요없으므로 저가격으로 설계할 수 있다.
  • 제안된 ZVZCS PS-FB DC/DC 컨버터의 동작을 검증하기 위해 소자의 파라미터 값을 정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 Phase shift 전용 IC 대신에 ATmega_128내에 전역통과필터에 의한 전압제어 방식이다 기존의 방식과 비교하여 전용 IC와 그에 따른 보조 회로의 사용을 줄일 수 있어서 제작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제어가 간단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제안된 토폴로지를 검증하기 위해 PSIM을 사용하여 시뮬레이션 하였고 l[kW] 축소모델을 제작하여 실험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대상 데이터

  • 차세대 고속철도의 전원장치는 주 전원장치와 보조전원장치로 분류된다. 보조전원장치는 ACZDC 컨버터, DC/AC 인버터 그리고 배터리 충전장치로 구성된다. 이 중 배터리 충전장치는 직류전원을 필요로 하는 부하에 전원을 공급한다.
  • 나타낸다. 보조전원장치는 단상 PWM AC/DC 컨버터, 3상 인버터 그리고 배터리 충전장치로 구성된다.
  • 표 1의 사양에 따라 제안된 시스템의 유용성을 확인하기 위해 게이트회로 부분과 컨버터 1, 2차 측 회로로 구성되는 l[kW] 축소 모델을 제작하였다’

데이터처리

  • 제안된 시스템의 유용성을 확인하기 위해 컴퓨터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PSIM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그림 5는 본 논문에서 제안한 ZVZCS PS-FB DC/DC 컨버터의 시뮬레이션 회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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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백주원, 이영식, 정창용, 유동욱, 김흥근 “개선된 대용량 ZCT 풀 브릿지 DC-DC 컨버터에 관한 연구”, 하계 전력 전자학술대회 논문집, pp. 168-171, 2000. 

  2. 최욱돈, 이종필, 이재문, 김연준 “Ni-Cd전지용 충전 알고리즘을 이용한 고속전철용 ZVZCS형 충전장치개발”,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제 5권 5호, pp. 493-500, 2000. 

  3. J. G. Cho, J. Sabate, G. Hua, and F. C. Lee, “Zero voltage and zero current switching full bridge PWM converter for high power applications”, IEEE PESC Rec. pp. 102-108. 1994. 

  4. R.L. Steigerwald, R.W. De Doncker, M.H. Kheraluwala, “A Conparison of High Power DC-DC Soft-Switched Converter Topologies”, IEEE Trans. IA, 5, pp.1139-1141, 1996. 

  5. 황현태, 이종규, 김혁, 이성백 “2차측에 보조회로를 장착한 풀 브릿지 PWM ZVZCS DC/DC 컨버터”. 대한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303-1305, 2000. 

  6. Tiecheng Sun, Peng Gao, and Hongpeng Liu. “Equivalent Switching Modeling of ZVZCS FB PWM Converter” IEEE TREANSACTIONS, pp. 268-272,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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