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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ype3 복합재료 압력용기의 복합재층 손상에 따른 영향성 평가를 위한 해석기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nalysis Method to Evaluate Influence of Damage on Composite Layer in Type3 Composite Cylinder 원문보기

복합재료 : 한국복합재료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23 no.6, 2010년, pp.7 - 13  

이교민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복합재료연구그룹) ,  박지상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복합재료연구그룹) ,  이학구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복합재료연구그룹) ,  김영섭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신뢰성연구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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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NG 차량에서 실사용 중 Type3 복합재료 압력용기의 외부 복합재 층에 결함이 발생된다면, 용기의 구조적 성능 즉, 원래의 설계수명보다 반복수명이 감소되는 현상을 초래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복합재 결함을 고려한 복합재료 압력용기의 유한요소 모델링과 해석 기법을 제시하였다. Type3 복합재료 압력용기의 유한요소해석은 자긴처리 공정에서 알루미늄 라이너의 소성 변형으로 인해 경로 의존적 현상을 보이므로, 실사용 중 결함이 발생되는 실제 환경을 고려한 해석에서 결함은 자긴압력 이후에 도입되어야한다. 이러한 상황의 사실적인 시뮬레이션을 위해, 해석의 중간단계에서 결함이 도입되는 유한요소 모델링과 해석 기법이 제시되었으며, 해석결과는 해석의 시작단계에서부터 모델에 초기결함을 내포하는 일반적 유한요소해석과 비교되었다. 제안된 해석 기업은 Type3 복합재료 압력용기의 복합재층 손상에 따른 영향성 평가 및 실사용 중에서의 검사 기준을 마련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ype3 cylinder is a composite pressure vessel fully over-wrapped with carbon/epoxy composite layers over an aluminum liner, which is the most ideal and safe high pressure gas container for CNG vehicles due to the lightweight and the leakage-before-burst characteristics. During service in CNG vehic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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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Type3 복합재료 압력용기의 복합재층 손상에 따른 영향성을 평가하기 위해 영압력 이후에 인공결함을 가공하여 반복시험압력(최고충전압력)을 가하는 경로의존적 결함 모델을 제시하였으며, 처음부터 압력용기 자체에 인공결함이 존재하는 상태에서 해석이 진행되는 초기 결함 모델과의 비교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복합재층 외피에 복합재 결함(fiber cut damage) 을 고려한 복합재료 압력용기의 유한요소 모델링과 해석 기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결함은 깊이가 다른 두 개의 크기가 적용되었다. 이는 본 기법을 적용했을 시 결함 규격 중 압력용기의 구조적 성능에 지배적인 영향을 미치는 인자인 깊이의 차이에 따라 발생되는 현상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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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X. K. Sun, S. Y. Du and G. D. Wang, "Bursting Problem of Filament Wound Composite Pressure Vessels," International Journal of Pressure Vessels and Piping, Vol. 76, 1999, pp. 55-59. 

  2. Mohammad Z. Kabir, "Finite Element Analysis of Composite Pressure Vessels with a Load Sharing Metallic Liner," Composite Structure, Vol. 49, 2000, pp. 247-255. 

  3. Y. D. Doh, C. S. Hong, "Progressive Failure Analysis for Filament Wound Pressure Vessel," Journal of Reinforced Plastics and Composites, Vol. 14, 1995, pp. 1278-1306. 

  4. T. K. Kwang, S. K. Jung, Y. D. Doh, W. M. Cho and B. Jung, "The Performance Improvement of Filament Wound Composite Pressure Vessels," SAMPE 2000, May 21-25, 2000, pp. 1427-1438. 

  5. 박지상, 김태욱, 정재한, "대체연료 차량용 Type3 복합재 압력용기 개발 및 인증,"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 학회, 2004, 추계학술대회, 2004. 10. 

  6. 박지상, 정상수, 정재한, "금속재 라이너를 갖는 복합재료 압력용기의 라이너 압축잔류응력을 고려한 반복수명 예측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복합재료학회지, 2006. Vol. 22, pp. 22-28. 

  7. J. P. Jeusette, G. Laschet. P. Chapentier and Ph. Delco, "Finite Element Analysis of Composite Revolution Structure Wound by Wide plies," Composite structure, Vol. 8, 1987, pp. 221-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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