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모바일 디바이스는 편리한 통신기능과 휴대성을 제공할 뿐 아니라,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는 장비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모바일 디바이스의 자원 제약성으로 인해 복잡도가 높은 어플리케이션에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Model-View-Control(MVC) 아키텍처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설계에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서비스 기반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특징을 모두 반영하지 못한다. 본 논문에서는 고품질 고성능의 서비스 기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설계를 위해, 기존의 MVC 아키텍처를 확장한 효과적인 모바일 앱 아키텍처 모형과 적용 기법을 제시한다. 이를 적용하면, 자원제약성 문제를 크게 해소하고, 복잡도가 높은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가능해 진다.
최근 들어 모바일 디바이스는 편리한 통신기능과 휴대성을 제공할 뿐 아니라,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는 장비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모바일 디바이스의 자원 제약성으로 인해 복잡도가 높은 어플리케이션에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Model-View-Control(MVC) 아키텍처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설계에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서비스 기반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특징을 모두 반영하지 못한다. 본 논문에서는 고품질 고성능의 서비스 기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설계를 위해, 기존의 MVC 아키텍처를 확장한 효과적인 모바일 앱 아키텍처 모형과 적용 기법을 제시한다. 이를 적용하면, 자원제약성 문제를 크게 해소하고, 복잡도가 높은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가능해 진다.
Mobile devices are utilized not only for communications but also for running applications, However, applications with high complexity could not be deployed on mobile devices which have inherent resource limitation. While Model-View-Control(MVC) is commonly used in designing applications, it does not...
Mobile devices are utilized not only for communications but also for running applications, However, applications with high complexity could not be deployed on mobile devices which have inherent resource limitation. While Model-View-Control(MVC) is commonly used in designing applications, it does not address mobile device specific characteristics. In this paper, we propose effective mobile application architectures which extend the conventional MVC architecture, to develop mobile application with high performance while remedying their resource constraints.
Mobile devices are utilized not only for communications but also for running applications, However, applications with high complexity could not be deployed on mobile devices which have inherent resource limitation. While Model-View-Control(MVC) is commonly used in designing applications, it does not address mobile device specific characteristics. In this paper, we propose effective mobile application architectures which extend the conventional MVC architecture, to develop mobile application with high performance while remedying their resource constrai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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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은 MVC를 확장하여 서비스 기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아키텍처를 제안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연구를 보여준다. 제시된 아키텍처를 적용하면, 자원 제약성을 해결하면서 높은 성능을 제공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
있다[3]. 본 논문은 기존 MVC 아키텍처의 제약사항을 규명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컴퓨팅 자원 한계성: 편리한 이동성 때문에 메모리가 작고 CPU의 성능이 낮아 성능 면에서 컴퓨터보다는 많이 떨어진다.
C.M과 S.M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는 일부분 동일하다. C.
제안 방법
Thin-Client MVC 아키텍처의 문제점은 네트워크 의존성이 높다는 것으로 보완할 수 있는 그림 3과 같은 Balanced MVC 아키텍처를 제안한다.
표 2는 이러한 특징들을 비교한 것이다. 따라서 MMS 에서 필요한 양방향 메시지 전달과 객체 전달에 부분을 모두 만족하는 Socket을 구현 시 사용하였다.
제시하였다. 또한 Balanced MVC 아키텍처의 각 구성요소 사이의 5 가지 상호작용을 제시하고, 장단점을 비교하였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으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어플리케이션 설계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MVC 아키텍처를 적용하여 서비스 기반의 어플리케이션을 설계에 이용할 수 있는 두 MVC 아키텍처를 제안하고 아키텍처의 장단점을 제시하였다. 또한 Balanced MVC 아키텍처의 각 구성요소 사이의 5 가지 상호작용을 제시하고, 장단점을 비교하였다.
본 장에서는 제안한 MVC 아키텍처의 적용성을 보여주기 위하여, Mobile Mate Service(MMS) 개발에 적용한 사례률 제시한다, MMS는 모바일 디바이스 기반의 사용자의 위치정보를 이용하여 소셜 네트워킹을 지원하는 어플리케이션이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그림 2와 같이 Thin-Client[6]을이용한 MVC 아키텍처를 제안한다.
설계한 아키텍처는 GUI 비즈니스 로직으로 구성된 클라이언트와 비즈니스 로직과 데이터베이스로 구성된 서버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구조를 모델 기반으로 변경해 전체를 포괄하는 어플리케이션 모델이 존재하고 그 안에 GUI 모델로 화면을 담당하는 부분과 각각의 특징으로 특징 모델을 가지고 있는 아키텍처를 제안한다.
이렇게 도출된 기법을 숭실대학교 모바일 서비스 소프트웨어 공학센터 내 연구 프로젝트인 MMS 도메인에 적용한 사례연구를 통해 제시된 Balanced MVC 아키텍처의 적용성을 증명하였다.
대상 데이터
아키텍처 설계하였다[2]. 설계한 아키텍처는 GUI 비즈니스 로직으로 구성된 클라이언트와 비즈니스 로직과 데이터베이스로 구성된 서버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구조를 모델 기반으로 변경해 전체를 포괄하는 어플리케이션 모델이 존재하고 그 안에 GUI 모델로 화면을 담당하는 부분과 각각의 특징으로 특징 모델을 가지고 있는 아키텍처를 제안한다.
데이터처리
사례연구에서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제약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Balanced MVC 아키텍처를 사용하였다. 이를 적용한 아키텍처의 구현을 통해 도출된 이슈는 다음과 같다.
이론/모형
모바일 디바이스의 제약사항을 극복하기 위해 풍부한 네트워크 연결성이라는 특성을 이용한 서비스 기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한다.
성능/효과
이를 적용한 사례연구를 보여준다. 제시된 아키텍처를 적용하면, 자원 제약성을 해결하면서 높은 성능을 제공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
후속연구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확장된 MVC 아키텍처는 자원 제약성을 해결하면서 높은 성능을 제공하는 서비스 기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효과적으로 개발하는데 적용할 수 있다
참고문헌 (6)
E. Gamma, R. Helm, R. Johnson, and J. M. Vlissides, Design Patterns: Elements of Reusable Object-Oriented Software, Addison-Wesley, 1994.
P. Braun, R. Eckhaus, "Experiences on modeldriven software development for mobile applications," In proceedings of the 15th Annual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and Workshop on the Engineering of Computer Based Systems, 2008 (ECBS 2008), pp.490-493, 2008.
Chen Liyan, "Application research of using design pattern to improve layered architecture," In proceedings of IITA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Engineering 2009 (CASE 2009), pp.303-306, 2009.
Y. Natchetoi, V. Kaufman, and A. Shapiro, "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for mobile applications," In Proceedings of the 1st international workshop on Software architectures and mobility (SAM '08), pp.27-32, 2008.
I. Salmre, Writing Mobile Code: Essential Software Engineering for Building Mobile Applications, Addison-Wesley Professional, 2005 (chapter 2).
Lai, A.M and Nieh, J., "On the performance of wide-area thin-client computing," ACM Transaction on Computer System, vol.24, no.2, pp.175-209,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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