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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MVC 아키텍처 및 적용 사례연구
MVC Architecture and a Case Study for Service-based Mobile Applications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v.16 no.11, 2010년, pp.1111 - 1115  

이호중 (숭실대학교 컴퓨터학과) ,  라현정 (숭실대학교 컴퓨터학과) ,  김수동 (숭실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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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모바일 디바이스는 편리한 통신기능과 휴대성을 제공할 뿐 아니라,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는 장비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모바일 디바이스의 자원 제약성으로 인해 복잡도가 높은 어플리케이션에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Model-View-Control(MVC) 아키텍처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설계에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서비스 기반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특징을 모두 반영하지 못한다. 본 논문에서는 고품질 고성능의 서비스 기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설계를 위해, 기존의 MVC 아키텍처를 확장한 효과적인 모바일 앱 아키텍처 모형과 적용 기법을 제시한다. 이를 적용하면, 자원제약성 문제를 크게 해소하고, 복잡도가 높은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가능해 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bile devices are utilized not only for communications but also for running applications, However, applications with high complexity could not be deployed on mobile devices which have inherent resource limitation. While Model-View-Control(MVC) is commonly used in designing applications, it does no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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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MVC를 확장하여 서비스 기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아키텍처를 제안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연구를 보여준다. 제시된 아키텍처를 적용하면, 자원 제약성을 해결하면서 높은 성능을 제공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
  • 있다[3]. 본 논문은 기존 MVC 아키텍처의 제약사항을 규명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컴퓨팅 자원 한계성: 편리한 이동성 때문에 메모리가 작고 CPU의 성능이 낮아 성능 면에서 컴퓨터보다는 많이 떨어진다.
  • C.M과 S.M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는 일부분 동일하다.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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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E. Gamma, R. Helm, R. Johnson, and J. M. Vlissides, Design Patterns: Elements of Reusable Object-Oriented Software, Addison-Wesley, 1994. 

  2. P. Braun, R. Eckhaus, "Experiences on modeldriven software development for mobile applications," In proceedings of the 15th Annual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and Workshop on the Engineering of Computer Based Systems, 2008 (ECBS 2008), pp.490-493, 2008. 

  3. Chen Liyan, "Application research of using design pattern to improve layered architecture," In proceedings of IITA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Engineering 2009 (CASE 2009), pp.303-306, 2009. 

  4. Y. Natchetoi, V. Kaufman, and A. Shapiro, "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for mobile applications," In Proceedings of the 1st international workshop on Software architectures and mobility (SAM '08), pp.27-32, 2008. 

  5. I. Salmre, Writing Mobile Code: Essential Software Engineering for Building Mobile Applications, Addison-Wesley Professional, 2005 (chapter 2). 

  6. Lai, A.M and Nieh, J., "On the performance of wide-area thin-client computing," ACM Transaction on Computer System, vol.24, no.2, pp.175-209,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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