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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고분자 과학과 기술 = Polymer science and technology, v.21 no.4, 2010년, pp.321 - 325
홍채환 (현대자동차 중앙연구소) , 남병욱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응용화학공학과) , 한도석 (현대자동차 중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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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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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고분자 소재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자동차용 고분자 소재를 구분하여 보면, 사출 부품 소재로 폴리프로필렌, 나일론, 폴리카보네이트, ABS 소재 등이 사용되며 섬유소재로 폴리에스테르, 발포 소재로 폴리우레탄 등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이중 자동차 내외장 사출 성형 부품 소재로 폴리프로필렌 소재가 양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그 다음 나일론 소재가 사용되고 있다. | |
바이오 나일론 4가 탄소 저감 효과가 높은 이유는? | 이러한 물성적 우수성으로 인하여 나일론 6 및 66의 적용분야인 파이버, 카펫, 전기전자, 자동차 부품소재로서 확대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자동차 부품소재로 사용되는 나일론 6및 66을 동시에 대체 가능할 수 있는 물성 특성을 가지고 있고, 100% 바이오 매스 기반 소재이기 때문에 현재 해외 경쟁사들이 상업화한 소재 대비 탄소 저감 효과가 매우 높은 소재로 판단된다. 그러나 이 소재의 용융 온도가 고분자 분해온도와 근접하여 가공상 어려움이 예상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른 단량체와의 공중합을 통한 용융온도 조절 기술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예측된다. | |
바이오매스 고분자 소재 중, 상업화가 가장 많이 이루어진 소재는? | 바이오매스 고분자 소재 중 상업화가 가장 많이 이루어진 소재는 폴리유산(polylactic acid, PLA)으로 미국 NatureWorks LLC가 연간 140,000톤의 폴리유산 레진을 제조하고 있으며 최근 추가 증설이 진행 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유럽에서는 토탈석유화학과 갈락틱(Galactic)의 50대 50 출자 벤처 회사인 Futerro에서 연산 1천5톤 파일럿 생산설비를 완성하여 2010년 4월 폴리유산이 생산되고 있으며, 다양한 물성향상 관련 연구가 진행 중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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