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reinterpreted the formative design elements of traditional grate patterns to create new lattice patterns and come up with a design concept for fashion-cultural products that highlight the uniqueness of traditional Korean culture and its characteristic features. Methodologically, the compu...
This study reinterpreted the formative design elements of traditional grate patterns to create new lattice patterns and come up with a design concept for fashion-cultural products that highlight the uniqueness of traditional Korean culture and its characteristic features. Methodologically, the computer design software programs Adobe Illustrator CS2 and Adobe Photoshop were used to make grate patterns motifs. and they were applied to scarves and again to blouses using a three-dimensional simulation technique. In this study, three basic motifs for a new formative image were set using graphical functions such as omitting, simplifying, overlapping, repeating and reducing shapes based on the images of traditional 亞-shaped, arched and floral lattices, and each motif was expanded to have two variations with different colors applied to them. The direction of basic motif design was set to fit for each of fashion-cultural items such as scarves and blouses. Basic colors for motifs were arranged to create a colorful and modern but staid image in pink, blue, purple, green, yellow and brown tones. Based on a developed motif, changes were made in blouse design with lattice patterns through a variety of effects such as repetition, rotation, cross-arrangement, and oblique arrangement, and three-dimensional simulation was used to bring the design to life. Scarf design employed and applied the existing motifs in an appropriate manner for design purposes and reconstructed them through such effects as repetition, rotation, compositional variation and gradation to express a gorgeous and refined image.
This study reinterpreted the formative design elements of traditional grate patterns to create new lattice patterns and come up with a design concept for fashion-cultural products that highlight the uniqueness of traditional Korean culture and its characteristic features. Methodologically, the computer design software programs Adobe Illustrator CS2 and Adobe Photoshop were used to make grate patterns motifs. and they were applied to scarves and again to blouses using a three-dimensional simulation technique. In this study, three basic motifs for a new formative image were set using graphical functions such as omitting, simplifying, overlapping, repeating and reducing shapes based on the images of traditional 亞-shaped, arched and floral lattices, and each motif was expanded to have two variations with different colors applied to them. The direction of basic motif design was set to fit for each of fashion-cultural items such as scarves and blouses. Basic colors for motifs were arranged to create a colorful and modern but staid image in pink, blue, purple, green, yellow and brown tones. Based on a developed motif, changes were made in blouse design with lattice patterns through a variety of effects such as repetition, rotation, cross-arrangement, and oblique arrangement, and three-dimensional simulation was used to bring the design to life. Scarf design employed and applied the existing motifs in an appropriate manner for design purposes and reconstructed them through such effects as repetition, rotation, compositional variation and gradation to express a gorgeous and refined im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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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창살의 조형적 요소들이 우리 민족의 정서적 산물이자 생활의 일부로서 한국적 이미지를 잘 표현하고 있으면서도 살의 짜임새에 따른 변형도 자유롭기 때문에 현대적으로 계승 발전시키기에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전통창살문양이 가지는 디자인적 조형요소를 살려 새롭게 재해석하고 패턴을 제작하여 한국전통문화가 갖는 차별화된 독특함과 고유의 특성을 부각시키는 패션 문화상품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활용가능성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방법은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인 Adobe Illustrator C$2와 Adobe Photoshop CS2 를 이용하여 창살문양을 모티브 화하고, 이를 우리 실생활에서 밀접하게 소비되어질 수 있는 섬유제품인 스카프에 적용하였으며, 3D시뮬레이션 기법을 활용하여 블라우스에 적용하였다.
브라운을 사용하여 화려하면서도 차분한 이미지를 갖도록 계획하였다. 또 각 모티브별로 적용된 색상의 톤인톤 배색을 통해 모던하면서도 통일감 있는 조화를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전통창살문양의 가치를 이해하고, 전통창살문양이 가지는 디자인적 조형요소를 살려 새롭게 재해석하고 패턴을 제작하여 한국전통문화가 갖는 차별화된 독특함과 고유의 특성을 부각시키는 패션 문화상품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연구방법은 컴퓨터그래픽 프로그램인 Adobe fflustrator CS2와 Adobe Photoshop CS2를 이용하여 창살문양을 모티브 화하고.
제안 방법
색상은 파스텔 블루를 기본으로 하였고' 육각형의 모티브에 동일 색상의 배색으로 적용하여 통일감 있는 변화를 주었다. 각각의 모티브는 단순 배열하여 반복시킨 것과 모티브1에서와 같이 각 열에서 엇갈리게 반복시켜 변화를 준 두 가지 패턴으로 전개하였다. 이상의 내용을<표 2>에 정리하였다.
모티브 2-2 역시 기본 모티브에서 중앙의 사각형과 8각형의 외곽형태가 강조되도록 축소 반복시켜 배치하였으며, 색상은 차분하고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가질 수 있도록 파스텔 옐로우를 사용하였다. 각각의 모티브는 단순배열하여 반복시킨 것과 45°로 각도를 회전하여 반복 시켜 변화를 준 두 가지 패턴으로 전개하였다.
티브를 스카프 각 모서리를 향해 배열시킴으로써 스카프 중앙과 모서리부분을 강조시킨 디자인, 그리고 모티브를 90° 회전시켜 하나의 꽃문양과 같이 변형하여 이를 반복 배열하고 스카프 중앙에 배치한 디자인 두 가지로 전개하였으며. 각각의 스카프 디자인 배경에는 모티브에 적용한 색상을 단계적으로 적용하여 모던하면서도 입체적인 효과를 나타내도록 하였다.
회전, 구성의 변형. 그러데이션 효과 등을 통해 재구성하여 화려하면서도 세련된 이미지로 표현하였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한 모티브 패턴의 결과물을 스카프나 의류 외에도 다양한 패션문화상품에 아이템에 공통적으로 적용시켜 상품기획 구성에 있어서도 서로 통일성과 실용성을 가질 수 있게 하였다.
스카프는 각각 배경색을 달리 적용한 반복패턴을 중앙에 1/4회전배열하고 스카프 테두리에 모티브를 반복 배열하여 사각 테두리 부분과 중심부분을 강조한 디자인. 그리고 모티브를 90° 회전시켜 하나의 꽃문양과 같이 변형하여 이를 반복 배열한 디자인 두 가지로 전개하였으며 각각 스카프의 중심부분에 동일 톤으로 그러데이션 효과를 주어 패턴을 강조시키면서도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나타내도록 하였다.
중첩, 반복 및 축소 등 그래픽적인 요소를 이용해 새로운 조형적 이미지의 기본 모티브 3개를 설정하였고, 각각의 모티브에 대해 색상적용을 달리하여 두 개의 모티브로 확장시켰으며, 각 모티브를 반복시켜 두 개의 응용패턴으로 전개하였다. 기본 모티브디자인은 본 연구에서 전개하고자 하는 스카프와 블라우스 등 패션 문화상품의 각 아이템에 적합하도록 디자인의 방향을 설정하였으며. 모티브에 대한 기본적인 색상 역시 핑크, 블루.
기본 모티브디자인은 창살문양의 기본 형태를 유지하되 본 연구에서 전개하고자 하는 스카프와 블라우스 등 패션문화상품의 각 아이템에 적합하도록 디자인의 방향을 설정하였으며. 모티브에 대한 기본적인 색상은 핑크, 블루.
스카프는 창살의 모티브를 스카프 가장자리와 중앙에 반복 배열하여 중심과 테두리 부분을 강조한 디자인. 리고 모티브의 반복패턴과 이를 90° 회전하여 반복시킨 패턴을 차례로 반복 배열하여 스카프 중앙에 배치한 디자인 두 가지로 전개하였으며 그러데이션 효과를 주어 입체적인 효과를 나타내도록 하였다.
아자 살은 중앙에 커다란 사각형을 놓고 네 변에 각각 살을 붙여 그것을 상하로 연결하는 문양으로 살과 살 사이에 생기는 정사각형과 직사각형의 배치에 따라 단정하고 섬세한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으며 보는 시각이나 빛의 방향에 따라 면의 크기, 음영 등이 다르게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모티브 1Te 기본 모티브에서 중앙의 사각형을 3단계로 축소 반복시키고 상하좌우 네 변의 직사각형부분 역시 가는 직사각형을 삽입하여 사각형의 기하학적인 이미지를 강조하도록 변화를 주었다. 색상은 일반적인 창살에 사용되는 브라운을 기본으로 모티브 1-2 역시 기본 모티브에서 중앙의 사각형을 축소 반복시키고, 이를 상하좌우의 모서리 부분에 동일 배치시켜 변화를 주었다.
모티브2-2를 적용한 블라우스는 모티브를 90°로 반복 회전시켜 하나의 꽃문양과 같이 변형한 모티브를 반복 배열하여 변화를 주고 이를 흰색바탕에 적용하여 마치 레이스조직과 같은 이미지를 준 디자인과 배경색을 적용한 반복패턴을 그대로 적용한 디자인 두 가지로 전개하였다. 스카프는 각각 배경색을 달리 적용한 반복패턴을 중앙에 1/4회전배열하고 스카프 테두리에 모티브를 반복 배열하여 사각 테두리 부분과 중심부분을 강조한 디자인.
모티브3-2를 적용한 블라우스는 흰색바탕에 모티브를 회전시켜 원형의 모티브로 변형하고 이를 축소 반복하여 화려한 꽃문양의 이미지로 표현되도록 하였고 이를 반복 배열하여 정교한 레이스와 같은 이미지가 되도록 한 디자인과 45° 회전시킨 모티브를 반복 배열하여 스트라이프 이미지로 변화를 준 디자인 두 가지로 전개하였다. 스카프 역시 블라우스와 같이 모티브를 희전시켜 원형의 모티브로 변형하고 이를 축소 반복하여 꽃문양의 이미지가 강조되도록 한 패턴을 스카프 테두리에 1/4회전 배열하고 다시 중심 부분에는 그러데이션의 효과를 준 배경에 원형으로 변형시킨 모티브를 배치하여 화려한 이미지를 나타낸 디자인, 그리고 반복패턴과 배경색을 준 확대시킨 모티브를 교차 배열하여 바둑판무늬와 같은 이미지를 나타낸 디자인 두 가지로 전개하였다.
모티브3에서 모티브3-1 을 적용한 블라우스는 흰색 바탕에 모티브를 회전시켜 원형의 모티브로 변형하고 이를 축소 반복하여 꽃문양의 이미지가 강조되도록 하였으며 이를 사선 배치하여 스트라이프 이미지가 표현되도록 한 디자인과 배경색을 달리 적용한 반복 패턴을 서로 엇갈리게 반복 배열하여 변화를 줌으로써 리듬감을 준 디자인 두 가지로 전개하였다. 스카프 역시 블라우스와 같이 모티브를 회전시켜 원형의 모티브로 변형하고 이를 축소 반복하여 꽃문양의 이미지가 강조되도록 한 패턴을 중심부분에 배치한 디자인' 그리고 배경색을 달리 적용한 반복 패턴을 서로 엇갈리게 반복 배열하여 중심부분에 배치한 디자인 두 가지로 전개하였으며 각각 스카프의 중심 부분에서 외곽을 향해 그러데이션 효과를 주어 입체적인 효과를 나타내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통창살문양 중 아자살, 귀갑살, 꽃살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독창적인 형상을 모색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조형적 이미지의 기본모티브 3개를 설정하였고, 각각의 모티브에 대해 색상적용을 달리하여 두 개의 모티브로 확장시켰으며, 각 모티브를 반복시켜 두 개의 응용패턴으로 전개하였다. 기본 모티브디자인은 창살문양의 기본 형태를 유지하되 본 연구에서 전개하고자 하는 스카프와 블라우스 등 패션문화상품의 각 아이템에 적합하도록 디자인의 방향을 설정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전통창살문양 중 아자살, 귀갑살, 꽃살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형태의 생략과 단순화. 중첩, 반복 및 축소 등 그래픽적인 요소를 이용해 새로운 조형적 이미지의 기본 모티브 3개를 설정하였고, 각각의 모티브에 대해 색상적용을 달리하여 두 개의 모티브로 확장시켰으며, 각 모티브를 반복시켜 두 개의 응용패턴으로 전개하였다.
아자살을 응용한 모티브로. 브라운과 그린을 이용하여 차분하면서도 자연적인 이미지를 나타내도록 하였고 이를 블라우스와 스카프에 맵핑시켜 나타냈다.
옐로우. 브라운을 사용하여 화려하면서도 차분한 이미지를 갖도록 계획하였다. 또 각 모티브별로 적용된 색상의 톤인톤 배색을 통해 모던하면서도 통일감 있는 조화를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모티브 2-1은 8각형으로 구성된 귀갑살의 변형이미지를 중심으로 기본모티브에서 가로세로 살을 삭제하고 중앙의 사각형을 4단계로 축소 반복시켜 직선과 면의 이미지를 강조하도록 하였다. 색상은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도록 파스텔 퍼플을 기본으로 톤인 톤 배색을 적용하였으며. 테두리와 중앙에서 서로 교차하는 선에는 외곽선을 주었고.
모티브 3-2는 육각형의 모티브를 강조시키도록 축소 반복시켰고, 중앙의 꽃문양에 변화를 주어 표현하였다. 색상은 파스텔 블루를 기본으로 하였고' 육각형의 모티브에 동일 색상의 배색으로 적용하여 통일감 있는 변화를 주었다. 각각의 모티브는 단순 배열하여 반복시킨 것과 모티브1에서와 같이 각 열에서 엇갈리게 반복시켜 변화를 준 두 가지 패턴으로 전개하였다.
전개하였다. 스카프 역시 블라우스와 같이 모티브를 회전시켜 원형의 모티브로 변형하고 이를 축소 반복하여 꽃문양의 이미지가 강조되도록 한 패턴을 중심부분에 배치한 디자인' 그리고 배경색을 달리 적용한 반복 패턴을 서로 엇갈리게 반복 배열하여 중심부분에 배치한 디자인 두 가지로 전개하였으며 각각 스카프의 중심 부분에서 외곽을 향해 그러데이션 효과를 주어 입체적인 효과를 나타내도록 하였다.
두 가지로 전개하였다. 스카프 역시 블라우스와 같이 모티브를 희전시켜 원형의 모티브로 변형하고 이를 축소 반복하여 꽃문양의 이미지가 강조되도록 한 패턴을 스카프 테두리에 1/4회전 배열하고 다시 중심 부분에는 그러데이션의 효과를 준 배경에 원형으로 변형시킨 모티브를 배치하여 화려한 이미지를 나타낸 디자인, 그리고 반복패턴과 배경색을 준 확대시킨 모티브를 교차 배열하여 바둑판무늬와 같은 이미지를 나타낸 디자인 두 가지로 전개하였다.
스카프는 모티브를 원형으로 회전시키고 이를 반복 배열하여 직사각형의 모티브를 원형으로 변형하였으며 이를 하나의 모티브로 재설정하여 축소 반복시켜 스카프 중앙에 다시 원형으로 배치한 디자인, 그리고 원형으로 회전시킨 모티브와 이를 축소 반복을 통해 스카프 중앙에 배치시켜 변화를 준 디자인 두 가지로 전개하였으며 스카프의 바탕 외곽부분에 그러데이션 효과를 주어 입체적인 효과를 나타내도록 하였다.
목적을 두었다. 연구방법은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인 Adobe Illustrator C$2와 Adobe Photoshop CS2 를 이용하여 창살문양을 모티브 화하고, 이를 우리 실생활에서 밀접하게 소비되어질 수 있는 섬유제품인 스카프에 적용하였으며, 3D시뮬레이션 기법을 활용하여 블라우스에 적용하였다.
문화상품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연구방법은 컴퓨터그래픽 프로그램인 Adobe fflustrator CS2와 Adobe Photoshop CS2를 이용하여 창살문양을 모티브 화하고. 이를 우리 실생활에서 밀접하게 소비되어질 수 있는 섬유제품인 스카프에 적용하였으며, 3D 시뮬레이션 기법을 활용하여 블라우스에 적용하였다.
중첩, 반복 및 축소 등 그래픽적인 요소를 이용해 새로운 조형적 이미지의 기본 모티브 3개를 설정하였고, 각각의 모티브에 대해 색상적용을 달리하여 두 개의 모티브로 확장시켰으며, 각 모티브를 반복시켜 두 개의 응용패턴으로 전개하였다. 기본 모티브디자인은 본 연구에서 전개하고자 하는 스카프와 블라우스 등 패션 문화상품의 각 아이템에 적합하도록 디자인의 방향을 설정하였으며.
창살 문양을 이용한 블라우스 디자인은 개발한 모티브를 기본으로 모티브의 반복. 회전, 교차배치, 사선 배치 등 다양한 효과를 통해 변화를 주었고 이를 3D 시뮬레이션을 통해 생동감을 느끼게 표현하였다.
스카프는 배경색을 달리한 반복 패턴을 반복 배열하여 스카프중아에 배치하고 기본 모.티브를 스카프 각 모서리를 향해 배열시킴으로써 스카프 중앙과 모서리부분을 강조시킨 디자인, 그리고 모티브를 90° 회전시켜 하나의 꽃문양과 같이 변형하여 이를 반복 배열하고 스카프 중앙에 배치한 디자인 두 가지로 전개하였으며. 각각의 스카프 디자인 배경에는 모티브에 적용한 색상을 단계적으로 적용하여 모던하면서도 입체적인 효과를 나타내도록 하였다.
모티브에 대한 기본적인 색상 역시 핑크, 블루. 퍼플, 그린, 옐로우, 브라운 색상을 사용하여 화려하면서도 모던하고 차분한 이미지를 갖도록 하였다.
응용한 모티브로. 핑크와 블루를 이용하여 밝고 화사한 이미지를 나타내도록 하였고 이를 블라우스와 스카프에 맵핑시켜 나타냈다.
기본으로 모티브의 반복. 회전, 교차배치, 사선 배치 등 다양한 효과를 통해 변화를 주었고 이를 3D 시뮬레이션을 통해 생동감을 느끼게 표현하였다. 스카프 디자인은 기존 모티브를 이용하고 이를 스카프에 적합한 디자인이 되도록 응용하여 모티브의 .
회전, 구성의 변형, 그러데이션 효과 등을 통해 재구성하여 표현하였으며, 색상의 적용은 모티브에 적용한 색상을 이용해 전체적으로 통일적인 조화미를 같게 하였고, 이를 스카프와 슬리브리스 블라우스에 3D 맵핑하여, , 에제시하였다.
이론/모형
이용하여 창살문양을 모티브 화하고, 이를 우리 실생활에서 밀접하게 소비되어질 수 있는 섬유제품인 스카프에 적용하였으며, 3D시뮬레이션 기법을 활용하여 블라우스에 적용하였다.
성능/효과
그러데이션 효과 등을 통해 재구성하여 화려하면서도 세련된 이미지로 표현하였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한 모티브 패턴의 결과물을 스카프나 의류 외에도 다양한 패션문화상품에 아이템에 공통적으로 적용시켜 상품기획 구성에 있어서도 서로 통일성과 실용성을 가질 수 있게 하였다.
후속연구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를 활용하여 그 조형요소들을 현대적인 트렌드와 접목한 창의적인 시각으로 전개시킴으로써 보다 독창적인 문화상품을 개발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 변형 및 응용을 통해 패션영역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널리적용시킴으로써 우리전통창살문양이 경쟁력 있는 세계적 문화상품의 중요 모티브로 자리 잡고 발전되길 바란다.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를 활용하여 그 조형요소들을 현대적인 트렌드와 접목한 창의적인 시각으로 전개시킴으로써 보다 독창적인 문화상품을 개발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 변형 및 응용을 통해 패션영역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널리적용시킴으로써 우리전통창살문양이 경쟁력 있는 세계적 문화상품의 중요 모티브로 자리 잡고 발전되길 바란다.
참고문헌 (24)
정효진 (1992). 창살문양을 이용한 의상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혜련. 김혜경 (2006) 전통건축문양을 응용한 현대의상디자인 사례에 대한 고찰. 디자인포럼21. 9. p. 21.
강경애. 김선미 (2008). 조선시대 창살문양에 나타난 기하학적 형태의 조형성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4(3). pp. 1-11.
김호정 (2003). 조선시대 궁궐창살문양의 조헝미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명옥 (2007). 꽃문을 응용한 의상 작품 제작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9(3). pp. 270-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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