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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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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효과

  • 즉, 항만시설의 종류 및 상태에 따라 항만포장의 유지관리는 차별화되어야 하는데, 1종 시설물로 분류된 부두는 대부분 잔교식이고, 2종 시설물로 분류된 부두는 잔교식보다는 중력식이 많으며, 기타 시설물로 분류된 부두는 대부분이 중력식이다.
  • 항만 내 포장파손 상태 및 유형을 파악한 결과, 제한된 시설 및 낮은 관리수준을 가지는 특성으로 인하여 일반 도로포장이나 공항포장에 비하여 포장 파손 유형이 다양하고 파손의 심각도가 높은 것으로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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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만포장 표식을 위한 ID 명명 원칙은 무엇입니까? • 항 ID : 항만 CALS에서 부여된 번호를 사용한다. • 부두 ID : 부두별로 명명한다. • 시설물 ID : 시설물의 용도에 따라 명명한다. 에이프런(A), 야적장(Y), 주행로(R)로 구분한다. • 방향 ID : 시설물의 방향에 따라 ID를 명명한다. 방향은 배의 접안과 평행할 경우 P로 명명하고, 수직일 경우 T로 명명한다. • 시설 ID : 각 시설물의 방향별 위치한 순서에 따라 ID를 명명한다. • 시설물 표식 : 각 시설물의 노면에 표시된 인식번호를 말한다. 에이프런과 주행로는 시점과 종점을 말하며, 야적장은 개별구획을 말한다. • 군산항 외항 1부두 에이프런의 ID 명명 예 : 142-01-A-P-1 • 평행한 시설물 : 바다를 정면으로 바라보고 오른쪽 끝단이 시설물의 시점이다. 항만포장 표식의 방향은 다음과 같다. • 수직인 시설물 : 바다와 인접한 부분의 끝단이 시설물의 시점이다. • 노면표시의 시설물의 용도는 3가지로 구분한다. 에이프런(A), 야적장(Y), 주행로(R)로 구분한다. • 각 시설물의 시점과 종점을 표시한다. 주행로의 경우 방향에 따라 평행(P), 수직(T)로 구분한다.
부두포장은 어떻게 구분됩니까? 도로 및 공항과는 하중조건이 확연하게 다른 항만포장의 설계는 해양수산부에서 발간한“항만 및 어항 설계기준”을 이용하여 수행되고 있다. 부두포장은 크게 부두뜰(Apron), 야적장(Yard), 주행로(Road)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항만 및 어항 설계기준에는 부두뜰에 대한 설계방법이 제시되어 있다.
항만포장은 기능상 어떻게 나누어 집니까? 항만포장은 그 기능상 크게 물류의 하역작업이 이루어지는 부두뜰 포장(Apron Pavement), 화물을 적재, 보관하는 야적장 포장(Yard Pavement), 항만시설 내 도로인 주행로 포장(Road Pavement)의 세 가지로 크게 나누어지며 이에 따라 유지관리를 위한 방법에 있어서 조사방법 등에 대해서는 각각 상황에 맞도록 개별 검토할 필요가 있다. 그림 4, 그림 5의 군산항 1부두 에서와 같이 주행로에 야적이 이루어지거나, 하역장비 또는 차량 등이 적치되는 등 계획, 설계와는 달리 운영되고 있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적절한 관리를 위해서는 기능상 구분을 우선으로 하되, 당초 설계 즉 포장하부 구조 등의 구분에 의해 적절한 유지관리가 이루어지도록 기존 포장의 설계, 유지관리 등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여 이에 따른 유지관리를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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