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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DM 개질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변형 및 수분민감성 특성
Characteristics of Rutting and Moisture Susceptibility of R-EPDM Modified Asphalt Mixture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2 no.4 = no.46, 2010년, pp.87 - 92  

조영진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  한종민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  노영진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  최세휴 (경북대학교 건축토목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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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산업부산물인 폐 EPDM을 50mesh 이하로 제조한 미세분말 형태의 R-EPDM(Recycling EPDM)을 주성분으로 아스팔트와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첨가제인 분산제와 유화제폴리머 계통의 유동성 향상제를 혼합한 R-EPDM 개질아스팔트 혼합물의 실내 물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R-EPDM 개질아스팔트 바인더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슈퍼패이브 시험법을 이용하여 바인더의 PG(Performance Grade)등급을 분류하였으며, 선회다짐기를 사용한 R-EPDM 개질아스팔트 혼합물의 배합설계를 통하여 최적아스팔트(OAC) 함량을 결정하였다. OAC로 제작된 R-EPDM 개질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변형 및 동결융해 저항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반복주행시험과 수분민감성시험을 수행하였으며, R-EPDM 개질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변형 및 수분민감성에 대한 저항성이 일반아스팔트(AP-5) 혼합물보다 우수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valuates the laboratory properties of asphalt binder and mixture modified with R-EPDM(Recycling Ethylene Propylene Dien Monometer), which consists of R-EPDM as a main ingredient that is an industrial by-product made by manufacturing waste EPDM below 50 mesh as an additive. Superpave sy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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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R-EPDM 개질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변형 특성에 대한 저항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반복주행시험(Wheel Tracking Test)을 수행하였다. 소성변형(Permanent Deformation)은 아스팔트 표층이나 기층에서 반복되는 하중으로 인해 재료들이 점진적으로 이동하여 발생되며 소성변형의 주된 발생원인은 압밀(Consolidation)이나 소성유동(Plastic Flow)이라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산업부산물인 폐 EPDM을 미세분말화한 R-EPDM(Recycling EPDM)을 주성분으로 아스팔트와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첨가제인 분산제와 유화제 및 폴리머 계통의 유동성 향상제 등을 혼합한 R-EPDM 개질아스팔트 혼합물의 개질효과, 특히 소성변형과 수분민감성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기위하여 실내시험을 통하여 일반아스팔트(AP-5) 혼합물의 개질재로서 R-EPDM의 적용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산업부산물인 폐 EPDM을 미세분말화한 R-EPDM을 일반아스팔트(AP-5)의 개질첨가제로 재활용하여 R-EPDM 개질아스팔트 혼합물의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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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은 국내 도로 포장의 약 몇 %를 차지하는가?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에 사용되는 아스팔트는 점탄성과 결합성질이 매우 좋은 물질로 알려져 있어 포장용으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국내 도로 포장의 약 90%를 차지하고 있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의 파손형태는 소성변형에 의한 파손이 약 57%, 균열 등의 탄성적 파손이 약 39%로 나타났다(박태순등, 1999). 최근 차량의 대형화와 교통량의 증가로 인한 도로의 파손과 노후화는 아스팔트 성능 개선의 필요성을 증가시키고 있다.
아스팔트는 어디에 사용되는가?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에 사용되는 아스팔트는 점탄성과 결합성질이 매우 좋은 물질로 알려져 있어 포장용으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국내 도로 포장의 약 90%를 차지하고 있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의 파손형태는 소성변형에 의한 파손이 약 57%, 균열 등의 탄성적 파손이 약 39%로 나타났다(박태순등, 1999).
REPDM 개질아스팔트 혼합물을 도로포장재 표층용으로 적용한다면, 저온균열 및 소성변형에 대한 저항성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고 본 이유는? 3. R-EPDM 개질아스팔트 혼합물은 저온균열 및 소성변형 발생 위험이 높은 구간에 적용 가능한 개질아스팔트 혼합물로서의 품질규정을 충분히 만족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REPDM 개질아스팔트 혼합물을 도로포장재 표층용으로 적용한다면, 저온균열 및 소성변형에 대한 저항성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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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현환, 최영렬, 김광우, 도영수(2009) "개질재 첨가에 따른 SMA 혼합물의 소성변형 및 변형강도 특성 연구",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제11권 4호, pp.25-31. 

  2. 도영수, 박태원, 김현환, 김광우(2007) "CRM 개질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변형 및 박리저항 특징",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제9권 4호, pp.149-158. 

  3. 박태순, 고석범, 김수삼(1999) "국내 아스팔트 포장의 소성변형으로 인한 유지보수비용 및 문제점 조사에 관한 연구", 한국도로포장공학회 창립기념 '99학술발표회 논문집' , pp.69-74. 

  4. 양성린, 김부일, 김남호, 이석근(2006) "황이 첨가된 개질아스팔트 혼합물의 실내물성 평가", 한국도로학회논문집, 제8권 3호, pp.163-172. 

  5. 오광중, 김종석(2008) "폐타이어 고무분말 개질아스팔트의 물리적 특성에 대한 공정조건의 영향", 한국도로학회논문집, 제10권 3호, pp.239-246. 

  6. 한국산업표준(2010)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 KS F 2349 

  7. 한국산업표준(2010)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 KS F 2349 

  8. 한국산업표준(2000) "역청포장 혼합물의 휠트랙킹 시험방법`", KS F 2374.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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