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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2 no.4 = no.46, 2010년, pp.87 - 92
조영진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 한종민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 노영진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 최세휴 (경북대학교 건축토목공학부)
This study evaluates the laboratory properties of asphalt binder and mixture modified with R-EPDM(Recycling Ethylene Propylene Dien Monometer), which consists of R-EPDM as a main ingredient that is an industrial by-product made by manufacturing waste EPDM below 50 mesh as an additive. Superpave sy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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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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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은 국내 도로 포장의 약 몇 %를 차지하는가? |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에 사용되는 아스팔트는 점탄성과 결합성질이 매우 좋은 물질로 알려져 있어 포장용으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국내 도로 포장의 약 90%를 차지하고 있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의 파손형태는 소성변형에 의한 파손이 약 57%, 균열 등의 탄성적 파손이 약 39%로 나타났다(박태순등, 1999). 최근 차량의 대형화와 교통량의 증가로 인한 도로의 파손과 노후화는 아스팔트 성능 개선의 필요성을 증가시키고 있다. | |
아스팔트는 어디에 사용되는가? |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에 사용되는 아스팔트는 점탄성과 결합성질이 매우 좋은 물질로 알려져 있어 포장용으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국내 도로 포장의 약 90%를 차지하고 있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의 파손형태는 소성변형에 의한 파손이 약 57%, 균열 등의 탄성적 파손이 약 39%로 나타났다(박태순등, 1999). | |
REPDM 개질아스팔트 혼합물을 도로포장재 표층용으로 적용한다면, 저온균열 및 소성변형에 대한 저항성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고 본 이유는? | 3. R-EPDM 개질아스팔트 혼합물은 저온균열 및 소성변형 발생 위험이 높은 구간에 적용 가능한 개질아스팔트 혼합물로서의 품질규정을 충분히 만족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REPDM 개질아스팔트 혼합물을 도로포장재 표층용으로 적용한다면, 저온균열 및 소성변형에 대한 저항성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
박태순, 고석범, 김수삼(1999) "국내 아스팔트 포장의 소성변형으로 인한 유지보수비용 및 문제점 조사에 관한 연구", 한국도로포장공학회 창립기념 '99학술발표회 논문집' , pp.69-74.
한국산업표준(2010)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 KS F 2349
한국산업표준(2010)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 KS F 2349
한국산업표준(2000) "역청포장 혼합물의 휠트랙킹 시험방법`", KS F 23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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