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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TV 서비스 혁신에 따른 시장 전망 : 파괴적 혁신(Disruptive Innovation) 이론을 근간으로 원문보기

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27 no.12, 2010년, pp.35 - 43  

송민정 (KT 경제경영연구소) ,  이화진 ,  최명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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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스마트TV 혁신이 가져오는 시장의 변화를 전망하기 위해 '파괴적 혁신 이론' 과 애플 사례를 논의한 후, 스마트TV 혁신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제작 유통 시스템, 시장규모 측면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스마트TV는 '폐쇄형'을 '개방형' 시스템으로 전환, 유통/제작자간 관계를 개선하고, 개방형 채널 및 VOD 도입으로 4년 후 전체 방송시장이 14조 9,800억 원으로 성장하고, 개방형 IPTV로 인한 확대금액만 약 4,623억 원으로 전망되며, 방송시장 매출액 중 PP 차지 비중도 2013년 44.1%까지 1.7%포인트 확대, 직접 창출되는 일자리는 4년간 약 4,676개로 추정된다. 이의 생산유발효과는 2조 3,995억 원,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1조 260억 원으로 예측되었다. 또한, 스마트TV 전체에서 도입을 예정하고 있는 TV앱스토어도 4년간 3,606억 원의 누적수익을 창출하며, 직접 창출되는 일자리는 약 2,322개, 생산유발 효과는 6,681억 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3,226억 원, TV앱스토어와 초기투자에 의해 기대되는 소프트웨어 시장고용확대 효과는 누적 3,586개로 예측되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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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간접 경제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기존의 폐쇄적 방송 채널 시장 규모는 IPTV플랫폼이 오픈형 채널과 VOD를 도입함으로 인해 확대될 것이고, 특히 스마트TV 플랫폼의 TV 앱스토어를 통한 신규 콘텐츠 및 소프트웨어 시장 창출이 예상된다.
  • 본 연구는 지상파방송사 및 대형 유통사 중심의 폐쇄된 방송시장 규모가- 개방형 혁신을 통해 확대될 수 있다고 보며, 양방향 서비스 활성화 및 TV앱스토어 출현에 따른 콘텐츠 거래 시장 창출이 예상되어 이를 통한 직 . 간접 경제효과가 있다고 기대한다.
  • 유통 수준을 넘어 새로운 가치를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는 최근 스마트TV 혁신이 가져올 시장 변화를 전망해봄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파괴적 혁신 이론' 을 논의하고, 스마트TV가 기존 방송제작 및 유통 시스템과 미디어소비, 시장규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전망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크리스텐슨의 파괴적 혁신 이론 을 통해 IPTV 가 하이엔드 시장 경쟁 중심 구도에서 존속적 혁신만으로 시장경쟁 룰을 바꾸기 어려운 상황임을 제시하였고, 파괴적 혁신을 추진한 IT기업 성공사례로 애플을 논의하였다. 논의 결과, 국내 IPW 사업자들, 구글, 애플, 삼성 등 제조사 등이 최근 발표한 스마트TV 출시 계획이 크리스텐슨이 언급한 파괴적 혁신으로 유효하고, 시기적으로 적절한 의사결정이라 판단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1997년 저서인 [혁신자의 딜레마 Innovator s Z)汀에서 파괴적 혁신(Disruptive Innovation) 개념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그에 의하면, 기존 시장의 파괴를 통해 신시장이 창출된다.

가설 설정

  • *방송의 다른 부문 매출액은 오픈형IPTV에 의한 매출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가정함.
  • 나. 방송통신위원회의 결정사항인 25% 수입배분률 고지를 적용, 수신료의 25%를 지급한다고 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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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노동렬(2009)," 창의적 생산시스템 구축을 위한 드라마 생산조직의 특성 연구,"방송과 커뮤니케이션, 2009년 제10권 2호 

  2. 미디어미래연구소(2010), 2009 미디어산업 동향 및 전망: 2010-2014 

  3. 방송통신위원회(2009), 2009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 

  4. 서성호(2010), "오픈IPTV 성공의 조건, OCP,"Digital Medians, www.kodima,or.kr April 2010 Vol. 7, 27쪽 

  5. 송민정(2010)," 플랫폼 개방옵션과 개방형 IPTV 해외사례로 본 시사점,"디지에코포커스, www.digieco.co.kr, 2010. 4 

  6. 아틀라스 리서치 DB 각호 (2008-2010 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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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장석권(2010)" 개방형 IPTV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원칙과 상생방안,"디지에코포커스, www.digieco.co.kr, 2010. 5 

  9. 정보통신정책연구원(2009), 방송서비스시장 예측모형 개발 연구 

  10. 정윤경(2010)" 디지털콘텐츠산업의제작및유통방식 변화와 과제,"국회입법조사처(한국콘텐츠진흥원 공동 세미나 발제문, 2010. 4. 10 

  11. 정윤경(2009), "국내 방송콘텐츠산업의 진단과 정책적 대안,"한국콘텐츠진흥원 주최 세미나 발제문 

  12. 최세경(2009), "국내 외주제작제도의 진단과 방향,"한국콘텐츠진흥원 주최 세미나 발제문 

  13. 케이티(KT) 미디어본부 내, 외부 자료, 2009,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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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케이티경제경영연구소(2010.1)" 스마트TV로의진화, 디지털홈 환경 확대에 따라 새롭게 진화하는 TV플랫폼의 확장 방향," 디지에코커뮤니케이션, www.digieco.co.kr, 2010. 1 

  17. 케이티경제경영연구소 (2010.2)" How to Innovate like Apple,"CEO Info. 2010. 2. 22 

  18. 케이티경제경영연구소(2010.4)" 커넥티드TV로 인한 미디어시장 변화 동향 및 시사점,"4월 19일 

  19. 케이티경제경영연구소(2010.4)" 커넥티드TV로 인한 미디어시장 변화 동향 및 시사점,"4월 19일 

  20. 파이낸셜뉴스(2010), "삼성전자,TV용 앱스토어 개발 1천억 투자,"2010. 2. 26. 

  21.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2009), 2008년 해외 디지털콘텐츠 시장 조사: 디지털방송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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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한국은행(2009), 2007년 산업연관표 

  24. 한국콘텐츠진흥원(2010) "2010년 국내 콘텐츠산업 10대 전망 및 해외 콘텐츠산업 6대 전망,"KOCCA 동향분석 보고서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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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Christensen, Clayton. M & Raynor, Michael E. (1997) The Innovator's Dilema,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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