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에서는 스마트TV 혁신이 가져오는 시장의 변화를 전망하기 위해 '파괴적 혁신 이론' 과 애플 사례를 논의한 후, 스마트TV 혁신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제작 유통 시스템, 시장규모 측면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스마트TV는 '폐쇄형'을 '개방형' 시스템으로 전환, 유통/제작자간 관계를 개선하고, 개방형 채널 및 VOD 도입으로 4년 후 전체 방송시장이 14조 9,800억 원으로 성장하고, 개방형 IPTV로 인한 확대금액만 약 4,623억 원으로 전망되며, 방송시장 매출액 중 PP 차지 비중도 2013년 44.1%까지 1.7%포인트 확대, 직접 창출되는 일자리는 4년간 약 4,676개로 추정된다. 이의 생산유발효과는 2조 3,995억 원,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1조 260억 원으로 예측되었다. 또한, 스마트TV 전체에서 도입을 예정하고 있는 TV앱스토어도 4년간 3,606억 원의 누적수익을 창출하며, 직접 창출되는 일자리는 약 2,322개, 생산유발 효과는 6,681억 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3,226억 원, TV앱스토어와 초기투자에 의해 기대되는 소프트웨어 시장고용확대 효과는 누적 3,586개로 예측되었다.
본고에서는 스마트TV 혁신이 가져오는 시장의 변화를 전망하기 위해 '파괴적 혁신 이론' 과 애플 사례를 논의한 후, 스마트TV 혁신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제작 유통 시스템, 시장규모 측면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스마트TV는 '폐쇄형'을 '개방형' 시스템으로 전환, 유통/제작자간 관계를 개선하고, 개방형 채널 및 VOD 도입으로 4년 후 전체 방송시장이 14조 9,800억 원으로 성장하고, 개방형 IPTV로 인한 확대금액만 약 4,623억 원으로 전망되며, 방송시장 매출액 중 PP 차지 비중도 2013년 44.1%까지 1.7%포인트 확대, 직접 창출되는 일자리는 4년간 약 4,676개로 추정된다. 이의 생산유발효과는 2조 3,995억 원,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1조 260억 원으로 예측되었다. 또한, 스마트TV 전체에서 도입을 예정하고 있는 TV앱스토어도 4년간 3,606억 원의 누적수익을 창출하며, 직접 창출되는 일자리는 약 2,322개, 생산유발 효과는 6,681억 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3,226억 원, TV앱스토어와 초기투자에 의해 기대되는 소프트웨어 시장고용확대 효과는 누적 3,586개로 예측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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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간접 경제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기존의 폐쇄적 방송 채널 시장 규모는 IPTV플랫폼이 오픈형 채널과 VOD를 도입함으로 인해 확대될 것이고, 특히 스마트TV 플랫폼의 TV 앱스토어를 통한 신규 콘텐츠 및 소프트웨어 시장 창출이 예상된다.
본 연구는 지상파방송사 및 대형 유통사 중심의 폐쇄된 방송시장 규모가- 개방형 혁신을 통해 확대될 수 있다고 보며, 양방향 서비스 활성화 및 TV앱스토어 출현에 따른 콘텐츠 거래 시장 창출이 예상되어 이를 통한 직 . 간접 경제효과가 있다고 기대한다.
유통 수준을 넘어 새로운 가치를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는 최근 스마트TV 혁신이 가져올 시장 변화를 전망해봄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파괴적 혁신 이론' 을 논의하고, 스마트TV가 기존 방송제작 및 유통 시스템과 미디어소비, 시장규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전망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크리스텐슨의 파괴적 혁신 이론 을 통해 IPTV 가 하이엔드 시장 경쟁 중심 구도에서 존속적 혁신만으로 시장경쟁 룰을 바꾸기 어려운 상황임을 제시하였고, 파괴적 혁신을 추진한 IT기업 성공사례로 애플을 논의하였다. 논의 결과, 국내 IPW 사업자들, 구글, 애플, 삼성 등 제조사 등이 최근 발표한 스마트TV 출시 계획이 크리스텐슨이 언급한 파괴적 혁신으로 유효하고, 시기적으로 적절한 의사결정이라 판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1997년 저서인 [혁신자의 딜레마 Innovator s Z)汀에서 파괴적 혁신(Disruptive Innovation) 개념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그에 의하면, 기존 시장의 파괴를 통해 신시장이 창출된다.
애플은 1997년 스티브 잡스 복귀 후 다각화된 사업들을 정리하고 디자인 중심 혁신을 추진했다. 정확한 미래 예측을 기반으로 "단순하고 쉬운 (Simple & easy)” 이라는 사용 편의 중심 디자인 정체성을 확립했고, 새로운 문화 코드를 창조해 아이폰을 기술 중심에서 문화 창조라는 키워드로 변화시켰다.
유통 시스템 구도와 직 .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방송 및 TV앱스토어 시장 및 연관 소프트웨어시장, 일자리 창출 효과를 분석하였다.
기존의 폐쇄적 방송 채널 시장 규모는 IPTV플랫폼이 오픈형 채널과 VOD를 도입함으로 인해 확대될 것이고, 특히 스마트TV 플랫폼의 TV 앱스토어를 통한 신규 콘텐츠 및 소프트웨어 시장 창출이 예상된다. 먼저 IPTV7} 오픈형 채널 및 VOD 제공으로 기존 유료방송에서 소외되었던 중소PP 및 개인UCC(User Created Content)2® 등을 수용하면 제작 . 유통 시장 확대가 가능해 전체 방송시장 규모는 2010년 12조 1, 700억 원에서 시작, 개방형 채널 및 VOD 제공이 진행된 4년 후인 2013년에 14조 9, 800억 원으로 성장하고, 이로 인한 시장규모 증가분은 4, 623억 원이 예상된다(<표 1) 참조).
간접 경제효과가 있다고 기대한다. 분석을 위해 이차적 문헌 들을 탐색하고, 수치 분석을 위해 [2007 산업 연관표에서 제시된 방송산업 관련 계수들을 활용하기로 한다. 스마트TV로 인한 방송시장 관련 S/W 및 애플리케이션 산업 활성화 외에도 단말 등 H/W 연관산업 동반성장, T-비즈니스(T-커머스, T-의료, T-금융 등) 등 타 산업과 연관된 융합시장 창출효과도 아울러 기대되나, 본 연구에서는 제외하기로 한다.
본 연구는 최근 스마트TV 혁신이 가져올 시장 변화를 전망해봄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파괴적 혁신 이론' 을 논의하고, 스마트TV가 기존 방송제작 및 유통 시스템과 미디어소비, 시장규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전망해보고자 한다.
성능/효과
논의 결과, 국내 IPW 사업자들, 구글, 애플, 삼성 등 제조사 등이 최근 발표한 스마트TV 출시 계획이 크리스텐슨이 언급한 파괴적 혁신으로 유효하고, 시기적으로 적절한 의사결정이라 판단하였다. 이에 스마트TV가 올해 도입됨을 전제로 하여 제작 .
7%포인트 확대되고, 직접 창출되는 일자리는 4년간 약 4, 676개, 생산유발효과는 2조 3, 995억 원, 부가가치유발 효과는 1조 260억 원으로 예측되었다. 다양한 스마트TV 사업자가 참여할 TV앱스토어도 4년간 3, 606억 원의 누적수익을 창출하며, 직접 창출되는 일자리는 약 2, 322개, 생산유발 효과 6, 681억 원, 부가가치유발효과 3, 226억 원, TV 앱스토어와 초기투자로 기대되는 S/W시장 고용확대효과는 4년간 3, 586개로 예측되었다.
둘째, 애플의 파괴적 기술은 신 시장을 창출했으며, 출시초기의 시장 반응 및 예측은 노우(NO)” 에 평가도 좋지 않 * 았으나 9, 신제품 발표 전까지 철저한 보안을 유지함으로써 2009년 아이폰 영업이익률(28.8%로 5조 원)이 삼성 휴대폰영업이익률(9.8%로 4.1 조 원)의 3배에 달하게 된다.
앞서 언급했듯이, 애플 앱스토어 매출 비중이 낮은 편에도 불구, 고객들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이용을 위해 그다지 싸지 않은 아이폰을 구매하며 관련 액세서리(휴대폰 케이스 등 및 주변기기(보조 배터 리 등)를 추가로 구매하는 사실은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 따라서, 스마트TV 시장 규모가 단기적으로는 4년간 약 8천억 원(4, 623억+3, 60S억 원) 정도 규모로 전망되지만, 이로 인해 파생되는 산업 활성화의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러한 환경 마련을 위한 웹 기반 표준 문제, 규제완화夠 등 풀어야 할 숙제들이 속속 등장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현재 애플 제품은 높은 성능 및 규모 경쟁력을 과시하고 있으며, 오픈형과 폐쇄형 정책을 적절히 조화시켜 스마트한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기업으로 평가 받기 시작했고, 경쟁력을 기반으로 늘 변화 시점을 포착하는 기업이 되었다. 애플은 하드웨어에 있어서는 철저한 폐쇄형 정책을 유지하되,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는 관리된 개방형(managed open)을 추구해 수익을 배분, 콘텐츠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있다.
본 연구는 TV앱스토어 거래액을 TV제조사, OS사업자, IPTV를 제공하는 통신사업자 모두가 제공하는 매출액의 합으로 보아, 국내 TW앱스토어 거 래액을 2010년 131억 원에서 2013년 1, 946억 원으로확대, 4년간3, 606억 원의 누적수익이 창출될 것으로 예측하였으며, TV앱스토어에 의한 직접적 일자리 창출효과는 4년간 2, 322개로 예상된다河 또한, 오픈형IPTV와 TV앱스토어 관련 KT, 삼성전자의 초기투자로 인한 일자리 창출을 고려해 살펴본 전체 소프트웨어 고용 확대 효과는 4년간 3, 586개3D로 예상된다( 참조).
시장규모 측면에서는 방송시장은 개방형 채널과 VOD가 적용된 4년 후인 2013년에 14조 9, 800억 원으로 성장, 개방형 채널 및 VOD로 인한 확대 금액은 약 4, 623억 원으로 전망되며, 방송시장에서 PP가 차지하는 비중도 2013년 44.1% 까지 1.7%포인트 확대되고, 직접 창출되는 일자리는 4년간 약 4, 676개, 생산유발효과는 2조 3, 995억 원, 부가가치유발 효과는 1조 260억 원으로 예측되었다. 다양한 스마트TV 사업자가 참여할 TV앱스토어도 4년간 3, 606억 원의 누적수익을 창출하며, 직접 창출되는 일자리는 약 2, 322개, 생산유발 효과 6, 681억 원, 부가가치유발효과 3, 226억 원, TV 앱스토어와 초기투자로 기대되는 S/W시장 고용확대효과는 4년간 3, 586개로 예측되었다.
후속연구
지속적 수익배분률을 유지하는 것이다. 개방형 혁신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기 업들의 자율적 참여가 기대되며, 연예 인과 연예기 획사간 왜곡된 수익배분률, 지상파방송사와 외주제작사간 기형적인 비용 배분구조, 유료방송 플랫폼과 PP간 낮은 수익배분률为 등이 개선될 것이다. 둘째는 콘텐츠,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수월케 하는 기술적 여건줘>이 필요하고, 셋째는 자사 표준 공개 등을 통한 표준화, 넷째는 저작권 공동소유나 지분에 관한 원칙气 다섯째는 이 조건들을 유지하면서 자율 경쟁의 자유도를 극대화하려는 노력 등이 요구된다.
결론적으로 콘텐츠 및 애플리케이션 제작·유통 시스템의 활성화 및 정상화가 개방형 혁신의 주요 효과이며 중장기적으로 이러한 생태계가 건강하게 유지되기 위해서는 경쟁과 협력을 위한 게임의 법칙이 필요하다. 장석권(203: 10)은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원칙 다섯 가지 원칙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한계점이라면 신규 융합서비스 개발에 따라 이상의 효과 외에도 타 산업과의 융합영역인 T-비즈니스(T-커머스 등)와 단말, 관련 부품 등 파생산업 동반 성장이 예상되나, 이러한 융합으로 인한 경제적 효과를 수치로 보여주지 못한 점과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한 인터넷 강국이 되기 위한 다양한 제휴 및 협력 등 상생모델 수립과 정책적 이슈33) 등을 심층적으로 논의하지 못한 점이다.
분석을 위해 이차적 문헌 들을 탐색하고, 수치 분석을 위해 [2007 산업 연관표에서 제시된 방송산업 관련 계수들을 활용하기로 한다. 스마트TV로 인한 방송시장 관련 S/W 및 애플리케이션 산업 활성화 외에도 단말 등 H/W 연관산업 동반성장, T-비즈니스(T-커머스, T-의료, T-금융 등) 등 타 산업과 연관된 융합시장 창출효과도 아울러 기대되나, 본 연구에서는 제외하기로 한다.
스마트TV는 콘텐츠 및 애플리케이션 개방이라는 파괴적 혁신을 통해 폐쇄형 콘텐츠 및 관련 S/W 제작 . 유통체계 에서 개방형 제작 - 유통체계' 로 전환시킬 것이며, 수익배분 구조의 정상화를 이루는데 기여할 것이다. KT 쿡TV 경우, 오픈형 IPW 유료채널은 해당 요금의 로 배분되며(단, 초기 타 플랫폼 포함 1만 가입자 미만 시에는 70%), VOD는 신규 콘텐츠 경우 판매액의 70%까지 제작자에게 배분되는 등 애플의 아이폰 수익배분률이 그대로 적용되고 있다.
이상의 채널 수익배분 정상화와 개방형VOD 활성화로 인한 방송시장 규모 확대 외에, 스마트TV 시장의한 축을 차지할 것으로 보이는 TV앱스토어 시장 창출도 기대된다. 스마트폰의 경우를 보면 실제로 애플 아이폰의 앱스토어 매출기여도가 전체 아이폰 매출에서 차지하는 몫이 아직 미미한 상황(3%, 2010년 말 추정)이지만, 아이폰 단말이 잘 팔리는 이유가 자체 매력도나 세련된 디자인 외에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이용 가능성 때문인 점을 감안하면, TV앱스토어도 스마트TV와 연관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산업 성장의 모멘텀으로 작용하여 연관산업 활성화를 부추길 것이다.
향후 스마트TV 도입 에 의한 융합서비스 개발로 인터넷 브로드밴드 강국인 한국 위상을 인터넷 및 콘텐츠 강국으로 부상시킬 수 있게 할 것이며, 방송콘텐츠와 TV 앱스토어가 스마트 TV 연관산업 성장의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애플 앱스토어 매출 비중이 낮은 편에도 불구, 고객들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이용을 위해 그다지 싸지 않은 아이폰을 구매하며 관련 액세서리(휴대폰 케이스 등 및 주변기기(보조 배터 리 등)를 추가로 구매하는 사실은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
참고문헌 (27)
노동렬(2009)," 창의적 생산시스템 구축을 위한 드라마 생산조직의 특성 연구,"방송과 커뮤니케이션, 2009년 제10권 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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