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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화재시나리오별 침매터널 구조물의 화재저항성 평가
Assessment of structural fire resistance of a fire-proofed immersed tunnel under tunnel fire scenarios 원문보기

터널기술 :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12 no.6, 2010년, pp.429 - 441  

최순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기반시설연구본부 지반연구실) ,  장수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기반시설연구본부 지반연구실) ,  김흥열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품질정책본부 화재안전연구실) ,  조봉현 (대우건설 GK침매터널현장)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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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뿜어붙임 방식의 모르타르 내화재가 시공된 침매터널 벽체구조물을 모사한 철근콘크리트 블록시험체에 대해 $HC_{inc}$ 화재시나리오와 IS0834(4시간) 화재시나리오 하에서 침매터널 내화재의 화재저항성 평가결과를 비교하였다. $HC_{inc}$ 화재시나리오 하에서는 내화재와 시험체 계면으로부터 0, 25, 50 mm 위치에서의 최대온도가 각각 $311^{\circ}C$, $194^{\circ}C$, $142^{\circ}C$로 나타났으며, IS0834(4시간) 화재시니리오 조건에서는 0, 25, 50 mm 위치에서의 최대온도가 각각 $332^{\circ}C$, $222^{\circ}C$, $179^{\circ}C$ 측정되었다. 이상의 결과로부터 본 연구에서 적용된 두 가지 화재시나리오들은 최대온도개념에서 유사한 화재강도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더불어 내화재 설치여부에 따른 침매터널 구조물의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한 구조안정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때 내화재가 설치되지 않은 시험체에 대한 화재시험을 수행하여 화재에 의한 콘크리트의 단면손실과 강도저하를 확인하고 그 결과를 이용하여 구조안정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상의 해석 결과, 본 연구에서 적용된 강력한 화재시나리오 조건에서는 침매터널 구조물의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내화재가 필수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fire resistance of a fireproof material sprayed upon an immersed tunnel was experimentally evaluated under $HC_{inc}$ and IS0834(duration of 4 hours) fire scenarios. Under $HC_{inc}$ fire scenario, the maximum inner temperatures of a concrete specimen at the dept...

Keyword

참고문헌 (11)

  1. 지케이해상도로주식회사(2006), 구조해석보고서 일부(함체 E12-E14 횡방향 해석 부분). 

  2. 장수호, 최순욱, 권종욱, 김상환, 배규진(2007), 화재 후 터널구조물 시공재료의 역학적 특성변화,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제9권, 제2호, pp. 157-169 . 

  3. 한국시설안전공단(2003), 대구지하철 1호선 중앙로역 정밀안전진단보고서. 

  4. Buchanan, A. H. (2002), Structural Design for Fire Safety, WILEY. 

  5. Caner, A., Zlatanic, S. and Munfah, N. (2005), "Quantitative assessment of structural fire endurance of concrete and shotcrete tunnel liners", Underground Space Use: Analysis of the Past and Lessons for the Future-Erdem & Solak (eds), pp. 585-590. 

  6. ITA WG-6 (2004), Guidelines for structural fire resistance for road tunnels. 

  7. Khoury, G.A. (2000), "Effect of fire on concrete and concrete structures", Proc. Struct. Engng. Mater., pp. 429-447. 

  8. Marche, R., Lapierre, J. Y., Pozzi, V. and Mayu, P. (2002), "Mont Blanc Tunnel - a method to evaluate damage by fire to the concrete shell", Proc. of ITA-AITES, TSI2A.4. 

  9. Matsuo, Y., Mizobe, A, and Kiyomiya, O. (2005), "Study on anti-fire panel for vehicle fore in immersed tunnel", Underground Space Use: Analysis of the Past and Lessons for the Future-Erdem & Solak (eds), pp. 1005-1011. 

  10. Narendranathan, N., Chua, T. J. (1995), "Assessment and repair of fire damaged concrete structures", 20th Conference on Our World in Concrete & Structures, August, 23-25, Singapore. 

  11. TNO (1998), Fire Protection for Tunnels (Part 1: Fire Test Procedure), 1998-CVB-R1161 (rev.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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