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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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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0 bar 이상의 최대 폭발압과 높은 열부하를 가진 박용 디젤엔진의 분리형 피스톤은 크라운과 스커트를 각각 고강도 합금강과 연성주철을 사용한다. 피스톤의 피로설계를 위해서는 작용 하중, 표면조도 뿐만 아니라 온도영향에 의한 강도 저하를 고려해야 하며, 실린더 내부의 폭발력이 크라운을 거쳐 스커트에 전달되는 하중의 분율도 고려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노치부의 피로강도 증분을 응력구배방법을 사용하여 고려하였으며, 열전달해석과 그에 따른 온도영향을 고려하였다. 하중 분율과 접촉압력은 공차해석을 통해 최적화하였으며, 프로타입 엔진에 대한 실차 시험을 통해 냉각 및 내구설계를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omposite piston with a crown made of steel and a skirt made of NCI is used in a marine diesel engine, which has a maximum firing pressure of over 180 bar and a high thermal load. In the fatigue design of the composite piston, the fatigue is influenced by factors such as the load type, surface ro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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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박용 중속 디젤엔진에서 주로 사용되는 요동형 냉각 방식을 갖는 분리형 피스톤에 대한 열전달해석 및 구조해석을 통한 피로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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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분리형 피스톤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박용 디젤엔진에서 주로 사용되는 분리형 피스톤(composite piston)은 고온, 고압에 노출되는 크라운(crown)과 피스톤으로 전달된 폭발력을 피스톤 핀을 통해 커넥팅 로드로 전달하는 스커트(skirt), 크라운과 스커트를 조립하는 결합하는 볼트로 구성된다. 고온, 고압에 노출되는 크라운은 고강도의 저합금강(low alloy steel)을 사용하며, 폭발압력을 주로 받는 스커트는 높은 압축강도를 가지며 복잡한 형상 구현이 가능한 구상흑연주철(NCI, nodular cast iron)이 사용된다.
분리형 피스톤을 구성하는 구성품의 재질은 무엇인가? 박용 디젤엔진에서 주로 사용되는 분리형 피스톤(composite piston)은 고온, 고압에 노출되는 크라운(crown)과 피스톤으로 전달된 폭발력을 피스톤 핀을 통해 커넥팅 로드로 전달하는 스커트(skirt), 크라운과 스커트를 조립하는 결합하는 볼트로 구성된다. 고온, 고압에 노출되는 크라운은 고강도의 저합금강(low alloy steel)을 사용하며, 폭발압력을 주로 받는 스커트는 높은 압축강도를 가지며 복잡한 형상 구현이 가능한 구상흑연주철(NCI, nodular cast iron)이 사용된다.
박용 디젤엔진은 어떠한 조건에서 운전되는가? 박용 디젤엔진은 상용차(commercial vehicle)이나 발전용으로 쓰이는 엔진과 달리 엔진 회전속도가 600 ~ 1,200 rpm 미만에서 운전되며, 이러한 경우 피스톤의 냉각은 Fig. 1 에서 볼 수 있듯이 커넥팅 로드를 통해 공급된 윤활유를 피스톤으로 유입시켜 냉각 갤러리(cooling gallery)에 채우고 이를 상하 왕복운동에 따른 출렁이게 하여 냉각하는 요동형 냉각방식(cocktail-shaking)을 채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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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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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Son, J. H. Jung, S. S., Yoon, W. H., An, S. C. and Ha, M. Y., 2009, “Design and Application of Composite Piston for High Power Diesel Engine,” SAE No. 2009-01-0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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