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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건한 한국어 상품평의 감정 분류를 위한 패턴 기반 자질 추출 방법
A Robust Pattern-based Feature Extraction Method for Sentiment Categorization of Korean Customer Reviews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소프트웨어 및 응용, v.37 no.12, 2010년, pp.946 - 950  

신준수 (강원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김학수 (강원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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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 학습 기반의 많은 감정 분류 시스템들은 문장으로부터 언어적 자질을 추출하기 위하여 형태소 분석기를 사용한다. 그러나 온라인 상품평에는 많은 띄어쓰기 오류 및 철자 오류가 포함되어 있어서 일반적으로 형태소 분석기가 좋은 성능을 내기 어려우며, 기반 시스템의 낮은 성능은 감정 분류 시스템의 성능하락을 초래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어절 패턴과 음운 패턴의 최장 일치 매칭(matching)에 기반한 자질 추출 방법을 제안한다. 두 종류의 패턴은 대용량의 품사 부착 말뭉치로부터 자동으로 구축된다. 어절 패턴은 영사, 동사와 같은 내용어를 포함하는 어절들로 구성되며, 음운 패턴은 동사나 형용사와 같은 용언의 초성과 중성의 쌍으로 구성된다. 음운 패턴에 초성과 중성만을 사용한 이유는 철자 오류에 영향을 덜 받기 때문이다. 제안 방법을 평가하기 위하여 SVM(Support Vector Machine)을 기계 학습기로 사용하는 감정 분류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한국어 상품평에 대한 실험에서 제안 방법을 자질 추출 모듈로 사용하는 감정 분류 시스템이 형태소 분석기를 사용하는 것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sentiment categorization systems based on machine learning methods use morphological analyzers in order to extract linguistic features from sentences. However, the morphological analyzers do not generally perform well in a customer review domain because online customer reviews include many sp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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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계 학습 기반의 온라인 상품평에 대한 감정 분류 시에 형태소 분석기를 이용하여 자질을 추출하게 되면 띄어쓰기 및 철자 오류로 인하여 성능 저하가 일어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어절 패턴 사전과 초/중성 패턴 사전을 구축한 후, 단순 최장 일치법에 기반하여 자질을 추출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 일어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어절 패턴 사전과 초/중성 패턴 사전을 구축한 후, 단순 최장 일치법에 기반하여 자질을 추출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실험 결과에 따르면 띄어쓰기 오류와 철자 오류가 많이 포함된 온라인상품평의 감정 분류에 제안한 자질 추출 방법이 더 적합함을 알 수 있었다.
  • 및 철자 오류를 포함하고 있다. 이렇게 철자 오류가 포함된 문장으로부터 기계 학습에 필요한 자질을 추출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2가지 종류의 사전을 자동 구죽한다. 첫 번째 사전은 21세기 세종 계획[9] 형태소 말뭉치에서 체언과 용언을 포함하는 어절들을 추출하여 구축한 어절 패턴 사전이다.

가설 설정

  • 상품평에는 띄어쓰기 오류가 다수포함되어 있는데 대부분이 '어머님이 마이조아하시네요' 와 같이 띄어 쓸 것을 붙여 쓰는 오류이며, '어 머님이마 이 조아하시 네요'와 같이 붙여 쓸 것을 불필요하게 띄어 쓰는 오류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띄어 쓴 부분은 올바른 어절 경계라는 것을 가정하고 띄어쓰기 단위로 최장 일치를 수행한다. 최장일치 시에는 어절 패턴 사전의 용언, 어절 패턴 사전의 체언, 초!중4 패턴 사전 순으로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매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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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J. Hwang and Y. Ko, "A Korean Document Sentiment Classification System based on Semantic Properties of Sentirnent Words," Journal of KIISE : Software and Applications, vol.37, no.4, pp.317-322, Apr. 2010. (in Korean) 

  2. H. Yune, H. Kim and J. Chang, "An Efficient Search Method of Product Reviews using Opinion Mining Techniques," Journal of KIISE : Computing Practices and Letter, vol.16, no.2, pp.222-226, Feb. 2010. (in Korean) 

  3. J. Myung, D. Lee and S. Lee, "A Korean Product Review Analysis System using a Semi-Automatically Constructed Semantic Dictionary," Journal of KIISE : Software and Applications, vol.35, no.6, pp.392-403, Jun. 2008. (in Korean) 

  4. J. Shin, J. Lee and H. Kim, "Sentiment Categorization of Korean Customer Reviews using CRFs," Proc. HCLT(Human & Cognitive Language Technology) vol.20, no. 1(C), pp.58-62, 2008. (in Korean) 

  5. M. Bae and J. Cha "Comments Classification System using Topic Signature," Journal of KIISE Sofrware and Applications, vol.35, no.12, pp.774- 779, Dec. 2008. (in Korean) 

  6. S. Kim, S. Park, S. Park, S. Lee and K. Kim, "A Syllable Kernel based Sentiment Classification for Movie Reviews," Journal of KIISS, vol.20, no.2, pp.202-207, Jun. 2010. (jn Korean) 

  7. A. Esuli, F. Sebastiani, "PageRanking WordNet Synsets: An Application to Opinion Mining," In Proceedings of the ACL, pp.424-431, 2007. 

  8. S.M. Kim and E. Hovy, "Determining the Sentiment of Opinions," In Proceedings of the COLING conference, pp.1367-1373, 2004. 

  9. http:νwww.sejong.or.kr 

  10. http://shopping.naver.com 

  11. B. Pang, L. Lee and S. Vaithyanathan, "Thumbs up? Sentirnent CIassification Using Machine Learning Techniques," In Proceedings od the EMNLP, pp.79-86,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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