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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식품산업과 영양 = Food industry and nutrition, v.15 no.2, 2010년, pp.12 - 15
임성훈 (삼성에버랜드(주))
초록이 없습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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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소 급식에는 어떤 급식들이 포함되는가? | 오피스, 산업체, 관공서 급식에 해당하는 사업소 급식은 70년대 외자기업 진출과 대기업 고객사들의 선진사 벤치 마킹을 계기로 카페테리아식 운영형태를 도입하고 있다. 카페테리아식 운영은 식단가가 10% 정도 상승하지만 정식(식판) 급식과 달리 메뉴 선택범위가 넓고 소비자요구 (개별취향, 건강지향)에 부합하여 여성, 젊은 층의 지지를 받고 있다. | |
논문의 저자가 일본 급식 시장의 변화를 벤치마킹하여 국내 급식 산업 발전에 접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는 이유는 무엇인가? | 또한 집단 급식의 "집단"이라는 말이 무색할 만큼 다양한 급식 패턴이 생겨나고 있으며 산업구조, 인구구성 변화에 따라 이러한 움직임은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반 적으로는 급식기업을 포함한 식품, 외식 등 식음기업들은 다양한 소비자 기호에 대응하기 위한 방향으로 변화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변화의 방향은 국내도 마찬가지일 것이라 판단된다. 따라서 일본 급식 시장의 변화를 Benchmarking하고 국내 급식 산업 발전에 접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 |
09년 기준 일본의 급식시장 규모는 어떻게 되는가? | 일본의 급식시장 규모는 '09년 기준 59조원으로(도시락 급식 포함) 한국급식시장의 약 8배 수준이다. 수년간의 장기불황에 따른 사업소(기업체, 관공서 급식)시장의 위축으로 전체 급식시장 규모는 점차 감소하고 있으며 일본 전체 외식시장 중 급식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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