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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일본 급식 산업 동향
Trends of Japanese Contract Foodservice Industry 원문보기

식품산업과 영양 = Food industry and nutrition, v.15 no.2, 2010년, pp.12 - 15  

임성훈 (삼성에버랜드(주))

초록이 없습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업소 급식에는 어떤 급식들이 포함되는가? 오피스, 산업체, 관공서 급식에 해당하는 사업소 급식은 70년대 외자기업 진출과 대기업 고객사들의 선진사 벤치 마킹을 계기로 카페테리아식 운영형태를 도입하고 있다. 카페테리아식 운영은 식단가가 10% 정도 상승하지만 정식(식판) 급식과 달리 메뉴 선택범위가 넓고 소비자요구 (개별취향, 건강지향)에 부합하여 여성, 젊은 층의 지지를 받고 있다.
논문의 저자가 일본 급식 시장의 변화를 벤치마킹하여 국내 급식 산업 발전에 접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집단 급식의 "집단"이라는 말이 무색할 만큼 다양한 급식 패턴이 생겨나고 있으며 산업구조, 인구구성 변화에 따라 이러한 움직임은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반 적으로는 급식기업을 포함한 식품, 외식 등 식음기업들은 다양한 소비자 기호에 대응하기 위한 방향으로 변화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변화의 방향은 국내도 마찬가지일 것이라 판단된다. 따라서 일본 급식 시장의 변화를 Benchmarking하고 국내 급식 산업 발전에 접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09년 기준 일본의 급식시장 규모는 어떻게 되는가?  일본의 급식시장 규모는 '09년 기준 59조원으로(도시락 급식 포함) 한국급식시장의 약 8배 수준이다. 수년간의 장기불황에 따른 사업소(기업체, 관공서 급식)시장의 위축으로 전체 급식시장 규모는 점차 감소하고 있으며 일본 전체 외식시장 중 급식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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