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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을 활용한 교육이 정신지체학생의 부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Educational Programs Utilizing Forests on Maladjusted Behavior of Mentally Retarded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38 no.5, 2010년, pp.64 - 79  

박경이 (고려대학교 대학원 조경학연구실) ,  심우경 (고려대학교 대학원 조경학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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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의사소통능력과 지적수준이 떨어지는 정신지체학생의 교과에 '숲을 활용한 교육'을 적용하였을 때 부적응 행동의 개선에 효과가 있는지를 밝히는 것이고, 부적응 행동의 하위영역인 위축행동, 공격성, 불안/우울, 주의집중, 정서불안정 등 각각의 부적응 행동의 개선에도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문제행동개선이 내면화되어 지속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 밝히는 것이 목표이다. 이 연구는 숲을 활용한 교육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 간의 차이를 비교하는 전후검사 통제집단 설계(pretest-posttest control-group design)를 하였으며, 연구 기간은 2009년 3월 1일~10월 30일이다. 연구 도구로는 부적응행동의 개선에 효과가 있는 '숲 활용 프로그램'과 '숲 활용 방법을 적용한 교과별 프로그램'을 제작하였다. 평가도구는 아동 청소년 행동평가척도(Korea Child Behavior Check List: K-CBCL), 코너스 단축형 평정척도(Conners' Abbreviated Symptom Questionnaire: CASQ), 자기 통제력 평정척도이며, 특수학교의 중학교과정 총7학급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실험집단은 숲 활용 방법을 학교교육과정에 주당 21시간 이상 적용하고, 통제집단은 숲 활용 방법을 적용하지 않고 일반교육과정을 운영하였다. 연구 결과는 공분산분석으로 통계 처리하였다. '위축'의 경우 공 변량p값이 p=0.032이고 '불안/우울', '주의집중', '정서 불안정'의 공 변량의 p값은 p=0.000, '공격성'및 '총 문제행동'의 p값은 p=0.001이었다. 이는 숲 활용교육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피험자들의 부적응행동보다 개선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프로그램 종결 후 자기 통제력 평정척도와 코너스 단축형 평정척도의 공변량이 모두 p=0.000이고,자기 통제력(r=0.665, p=0.000)과 코너스 단축형 평정척도(r=0.724, p=0.000)의 사전-사후 상관관계도 유의적이었으므로 문제행동개선이 내면화 되어 지속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연구 결과, 특수학교 교과교육과정과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숲을 활용한 교육방법을 특수학교의 독특한 교수 학습 방법 중 하나로써 제안함과 동시에, 특수학교의 바람직한 교육 환경은 식물을 비롯한 자연소재를 얻을 수 있는 숲과 같은 자연환경으로 이뤄져야 함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typically have great difficulties communicating their needs and wants and may get frustrated, anxious or show signs of aggressive behaviour. They are often unable to understand the concept of relationships with other people as well. This lack of social commun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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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으로 21세기의 특수학교는 나름대로의 색깔을 갖춘 학교가 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학교마다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운영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숲을 활용한 교육을 통해 보편적인 특수학교에 반하여 독특한 학교로써 지역 사회에 특수교육 중심 센터로 거듭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 연구 결과 연구자는 숲을 활용한 교육이 정신지체 학생들의 삶에 가장 중요한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다고 판단되므로 특수교육의 자료의 개발과 보급을 요구하는 특수학교의 독특한 교수 학습방법 중 하나로써 숲을 활용한 교육을 제시하였다. 이는 곧 바람직한 특수학교 교육환경을 만드는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며, 특수교육과 원예치료의 공존을 통한 극대화를 위해 다 학제 간 연구와 실행의 발전방향으로써 타당할 것으로 사료된다.
  • 이 연구에서는 숲을 활용한 교육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 간의 차이를 비교하는 전후검사 통제집단 설계(pretest-posttest control-group design)를 하였다. 특수학교의 중학교과정 총 7학급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실험집단은 숲 활용 방법을 학교교육과정에 적용하고, 통제집단은 숲 활용 방법을 적용하지 않고 일반교육과정을 운영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의 결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숲을 활용한 교육을 받은 정신지체 학생들이 받지 않은 집단보다 주의 집중력이 높을 것이지만, 위축 행동, 불안 및 우울 행동, 공격성, 정서불안이 적고, 문제행동개선이 내면화되어 지속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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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애인의 삶의 질 척도에서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 장애인의 삶의 질 척도에서 장애인의 교육의 법적 권리 보장(박승희, 2003)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장애로 인해 일반학교 교육과정을 적용하는 것이 어려운 특수학교 학생들에게 자신의 욕구와 갈등을 표현하고 공개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격려하는 지지적, 치료적 학교환경을 강조해야 한다(김미경 등, 2007). 즉, 특수학교는 다양한 학습자들의 욕구에 대한 효율적인 교육으로 문제행동이 야기되지 않을 수 있도록 특수교육을 통하여 과잉행동이나 충동성을 보이는 정신지체학생들이 에너지를 분출하도록 도와주고, 이들의 공격성과 분노는 카타르시스를 경험하도록 해야 하며, 내재적 행동문제는 자유롭고 손쉽게 접할 수 있는 활동으로 표현되어 자신감을 회복하고, 사회성이 증진되며, 두려움과 공포로부터 해방되어 정서적 안정과 회복을 할 수 있도록(김미경 등, 2007)해야 한다.
특수학교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 장애인의 삶의 질 척도에서 장애인의 교육의 법적 권리 보장(박승희, 2003)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장애로 인해 일반학교 교육과정을 적용하는 것이 어려운 특수학교 학생들에게 자신의 욕구와 갈등을 표현하고 공개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격려하는 지지적, 치료적 학교환경을 강조해야 한다(김미경 등, 2007). 즉, 특수학교는 다양한 학습자들의 욕구에 대한 효율적인 교육으로 문제행동이 야기되지 않을 수 있도록 특수교육을 통하여 과잉행동이나 충동성을 보이는 정신지체학생들이 에너지를 분출하도록 도와주고, 이들의 공격성과 분노는 카타르시스를 경험하도록 해야 하며, 내재적 행동문제는 자유롭고 손쉽게 접할 수 있는 활동으로 표현되어 자신감을 회복하고, 사회성이 증진되며, 두려움과 공포로부터 해방되어 정서적 안정과 회복을 할 수 있도록(김미경 등, 2007)해야 한다.
특수학교는 일반학교 교육과정과는 차별화된 교육과정이 별도로 만들어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특히, 정신지체 및 정서장애 학생들은 신체적, 감각적, 정서적, 인지적인 장애 등 개인적인 요구와 흥미, 강점과 제한점을 가진 학습자들로써 특수교육과정 자체가 다양한 학생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보다 융통적이고 반응적인 교육과정으로 변화되어야 하고(박승희, 2002), 교사들에게는 특수 교육의 최선의 실제(best practices)의 연구 내용들을 즉각적으로 접할 수 있는 전문성 재고의 기회들이 충분히 제공되어져서 학생의 개인적인 진보를 계획할 수 있는 위계가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자료의 개발과 보급이 활성화되어야 한다(박승희와 정영희, 2002; 김도호 등, 2004)고 했다. 그러므로 특수학교는 일반학교 교육과정과는 차별화된 교육과정이 별도로 만들어져야 한다(윤광보 등, 2002; 강옥려, 2006)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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