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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38 no.5, 2010년, pp.102 - 112
본 연구는 전통사찰에 자리잡고 있는 부불전의 건축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25개 사찰을 대상으로 건축요소와 의장요소를 고찰한 것이다. 연구의 대상이 된 한 부불전은 명부전, 영산전, 응진전, 약사전, 원통전, 미륵전이며, 이들에 대하여 건축의 규모, 지붕의 형태, 공포구성, 단청, 닫집의 유무 및 형태를 상호비교하여 부불전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명부전은 모든 사찰에 조성되어 있지만(25사례)규모나 건축요소(지붕, 공포)등에서 가장 획일적인 모습으로 나타났다. 영산전(14사례)과 응진전(15사례)도 대부분 3간 규모이며, 맞배지붕과 익공식이 주류를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반면에 관음전(12사례)은 팔작지붕의 사례가 8사례이며, 내부의 단청도 금단청을 사용한 사례가 9건, 그리고 닫집이 있는 경우도 6건에 이르는 등, 부불전 중에서 가장 화려한 건축요소가 구사되어 있다. 약사전은 사례수는 적지만(6건) 대부분이 공포를 사용하고 있으며, 소규모 건물임에도 불구하고 각 사찰의 약사전은 대부분이 문화재로 지정되어 있을 정도로 건축적 가치가 높이 평가 받고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architectural design elements of secondary shrines in traditional Buddhist temples in Korea. For this study, a survey of six kinds of secondary shrines (Myemgbujem, Yeongsanjeon, Eungjinjem, Yaksajeoun, Gwaneumjeon, Mireukjeon), according to specified d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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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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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사찰의 부불전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 전통사찰에 있어서 불보살을 모시는 부불전으로는 미륵전(彌勒殿,미륵불), 약사전(藥師殿,약사불), 석가모니불의 행적을 보여주는 영산전(靈山殿), 석가모니불과 나한들을 모시는 응진전(應眞殿), 원통전(圓通殿,관세음보살), 명부전(冥府殿,지장보살), 대장경을 봉안하는 대장전(大藏殿)등이 있으며, 그 밖에 민간신앙을 흡수하면서 형성된 산신각(山神閣), 삼성각(三聖閣), 독성각(獨聖閣), 칠성각(七星閣)등의 전각이 있고, 사찰의 조사(祖師)들의 영정을 모신 조사전(祖師殿)이 있다. | |
한국적 산지가람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 한국적 산지가람의 가장 큰 특징은 산세와 어우러지는 자연스러운 배치, 그리고 두드러지지 않는 조화미를 추구하면서도 엄격한 위계성을 강조함으로써 종교건축으로서의 가치를 극대화하였다는 점에 있다. 한편, 이런 조화의 미학이 가능하게 되는 것은 사찰을 구성하는 다양한 전각 및 山門, 요사채 등 각각의 건축이 독자적인 가치를 추구하면서도 엄격한 주종의 관계가 유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 |
한국적 산지 가람의 조화미를 가능하게 하는 이유는? | 한국적 산지가람의 가장 큰 특징은 산세와 어우러지는 자연스러운 배치, 그리고 두드러지지 않는 조화미를 추구하면서도 엄격한 위계성을 강조함으로써 종교건축으로서의 가치를 극대화하였다는 점에 있다. 한편, 이런 조화의 미학이 가능하게 되는 것은 사찰을 구성하는 다양한 전각 및 山門, 요사채 등 각각의 건축이 독자적인 가치를 추구하면서도 엄격한 주종의 관계가 유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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