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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소로 효율증진을 위한 on-line 세정 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f On-line Cleaning Method for Increasing Efficiency in a Combusto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3, 2010년, pp.1016 - 1022  

장현태 (한서대학교 화학공학과) ,  한승동 ((주)씨에스글로벌) ,  박태성 (이산화탄소 저감 및 처리기술개발 사업단) ,  차왕석 (군산대학교 토목.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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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상 중유 연료를 사용하는 고용량 증기 보일러에서 발생되어 연소기기 내부에 침적되는 슈트, 슬래그, 크랭커, 회분, 산화물의 on-line 세정을 위한 세정제 제조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액상 중유 연료를 사용하는 보일러 및 가열로에 생성되는 슈트, 슬래그, 크랭커, 회분, 산화물을 제거하는 기존 기술은 보일러 및 가열로의 가동 중단 후 작업자들에 의한 기계적인 처리를 통하여 침적물을 제거하는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기존 기술을 대치할 수 있고 보일러의 중단이 없는 상태에서 침적물을 세정할 수 있는 세정제의 최적 조성을 도출하였다. 질산암모늄과 질산마그네슘의 혼합물이 주 세정제로 도출되었으며, 각종 전이금속 화합물에 의한 영향을 영향을 연구하여, 세정에 의한 부식을 방지할 수 있으며, 연소효율의 증대를 얻을 수 있는 전이금속화합불 첨가제를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xperimental study of cleaning solution has been performed on a high capacity steam boiler burning heavy fuel oil to on-line cleaning of deposit. The deposit is mixture of soot, slag, ash, metal oxide and clinker. The traditional technology of deposit cleaning was carried hand-crafted. The conve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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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화학 세정제에 의하여 연소로 및 가열로의 중단 없이 on-line으로 세정 작업을 수행 할 수 있는 세정제의 조성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열로 및 보일러에 침적되어 연소효율을 감소시키는 슈트, 슬래그, 크랭커, 회분, 산화물 등을 제거할 수 있는 화학세정제의 최적 조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이때 세정효과와 더불어 대기오염을 최소화할 수 있는 조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화학 세정제에 의하여 연소로 및 가열로의 중단 없이 on-line으로 세정 작업을 수행 할 수 있는 세정제의 조성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열로 및 보일러에 침적되어 연소효율을 감소시키는 슈트, 슬래그, 크랭커, 회분, 산화물 등을 제거할 수 있는 화학세정제의 최적 조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이때 세정효과와 더불어 대기오염을 최소화할 수 있는 조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에너지 이용 효율성 증대는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공정의 이산화탄소 발생을 감소시키므로써 화석 연료 사용을 줄이고 공정운전 비용 절감을 이룰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유 및 석유화학공정을 비롯한 다양한 공정에서 사용되는 가열로 및 보일러의 내부에 침적되는 슈트, 슬래그, 크랭커, 회분, 산화물 등을 제거하므로써 보일러의 효율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3,4]. 액상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보일러의 경우 연료에 함유된 바나듐, 나트륨, 칼륨, 황 등에 의하여 슈트, 슬래그, 회분, 코크 등이 침적되어 열교환기에 막을 형성하여 연소효율을 감소시키고 황에 의하여 형성되는 Na2SO4, K2SO4 등은 매우 부식성이 높은 화합물로써 보일러 및 열교환기의 수명을 단축시킨다[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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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액상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보일러는 어떤 단점이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정유 및 석유화학공정을 비롯한 다양한 공정에서 사용되는 가열로 및 보일러의 내부에 침적되는 슈트, 슬래그, 크랭커, 회분, 산화물 등을 제거하므로써 보일러의 효율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3,4]. 액상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보일러의 경우 연료에 함유된 바나듐, 나트륨, 칼륨, 황 등에 의하여 슈트, 슬래그, 회분, 코크 등이 침적되어 열교환기에 막을 형성하여 연소효율을 감소시키고 황에 의하여 형성되는 Na2SO4, K2SO4 등은 매우 부식성이 높은 화합물로써 보일러 및 열교환기의 수명을 단축시킨다[5,6]. 특히 바나듐과 나트륨에 의하여 형성되는 NaVO3, Na3O3V2O5는 480℃의 낮은 녹는점을 지니고 있으므로 보일러내에서 액상의 막을 형성하고 형성된 막에 슈트, 슬래그, 회분, 코크 등이 침적되어 열교환기 효율을 저하시킨다[7]. 따라서 이러한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기술로는 보일러 또는 가열로의 조 업을 중단하고 보일러 내부에 작업자가 기계적인 방법으로 침적물을 제거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에너지 이용 효율성 증대의 장점은? 최근 온실가스에 의한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에너지의 효율적 사용에 대한 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1,2]. 에너지 이용 효율성 증대는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공정의 이산화탄소 발생을 감소시키므로써 화석 연료 사용을 줄이고 공정운전 비용 절감을 이룰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유 및 석유화학공정을 비롯한 다양한 공정에서 사용되는 가열로 및 보일러의 내부에 침적되는 슈트, 슬래그, 크랭커, 회분, 산화물 등을 제거하므로써 보일러의 효율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3,4].
보일러 내부에 작업자가 기계적인 방법으로 침적물을 제거하는 방법은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이러한 방법의 사용은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보일러, 가열로의 조업을 중단하고 내부의 온도가 상온으로 강하할 때까지 방치한 후 작업을 수행하며 이때 보일러 내부에 남아있는 연소가스에 포함된 유해가스의 배출을 완전히 이룬 후 작업을 수행한다. 또한 작업과정에서 보일러 내부에 침적된 FeS가 작업자들이 사용하는 공구의 마찰열로 인하여 인화되어 폭발 및 화재사고가 발생하기도 한다. 따라서 침적물에 의하여 연소효율 감소가 발생한 상태에서 계속 조업하므로써 연료 사용량 증대가 발생한다. 실제 가열로 내부의 기계적 청소비용에 대비하여 침적물에 의한 부가적 연료비용이 낮은 경우에는 조업을 수행하므로 전체적인 연료비용이 상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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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산업정보DB, 산업자원부, 2008. 

  2. http://en.wikipedia.org/wiki/Kyoto_Protocol. 

  3. Linak, W. P., and Wendt, J.O.L., "Trace metal transformation mechanisms during coal combustion", Fuel Process. Technol., V39(2), p 173-198, 1994. 

  4. Lin, W. Y., and Biwas, P., "Metallic particle formation and growth dynamics during incineration", Combust. Sci. Technol., V101, p 29-43, 1994. 

  5. Barroso, J., and Barreras, F. and Ballester, J., "Behavior of high-capacity steam boiler using heavy fuel oil Part I. High-temperature corrosion", Fuel Processing Technology, V86, p 89-105, 2004. 

  6. Stanmore, B.R., and Brilhac, J.F., and Gilot, P., "The oxidation of soot: a review of experiments, mechanisms and models", carbon, V39, p 2247-2268, 2001. 

  7. Allouis, C., and Beretta F., and D'Alessio A., "Structure of inorganic and carbonaceous particles emitted from heavy oil combustion", chemosphere, V51, p 1091-1096, 2003. 

  8. Barreras, F., and Barroso, J., "Behavior of a high-capacity steam boiler using heavy fuel oil Part II: cold-end corrosion", Fuel Processing Technology, V86, p 107-121, 2004. 

  9. Otsuka, N., "Effects of fuel impurities on the fireside corrosion of boilers tubes in advanced power generating systems-a thermodynamics calculation of deposits chemistry" Corros.Sci, V44, p 265-283, 2002. 

  10. Yamashita, T. and Vannice, A., "Tempera ture-Programmed Desorption of NO Adsorbed on $Mn_2O_3$ and $Mn_3O_4$ ,"" App. Cat. B: Environ., 13(2), p141-155, 1997. 

  11. Singoredjo, L., Korver, R., Kapreijn, F., and Moulijn, J. A., "Alumina Supported Manganese Oxides for the Low-Temperature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of Nitric Oxide with Ammonia," App. Cat. B: Environ., 1(4), 297-316, 1992. 

  12. Chmielarz, L., Kutrowski, P., Dziembaj, R., Cool P. and Vansant, E. F.,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of NO with Ammonia over Porous Clay Heterostructures Modified with Copper and Iron Species," Catalysis Today, 119(1-4), 181-186,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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