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more specific method to express art connected to the factor of fashion design by classifying fashion case combined with contemporary art, which is expressed through visual factor of fashion, analyzing exchange phenomenon, trend and change aspect of art and fa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more specific method to express art connected to the factor of fashion design by classifying fashion case combined with contemporary art, which is expressed through visual factor of fashion, analyzing exchange phenomenon, trend and change aspect of art and fashion and researching its expression type under the background of art preference phenomenon of contemporary art. From the result of measuring the frequency of contemporary art type, it was found that various types and artists' works were applied to fashion industry. Therefore, the scope of contemporary art, which is used for fashion, is being enlarged and new type is appearing every year continuously. Especially, its frequency was highest in 2008 S/S. In addition, it was found that it was more frequent in S/S season rather than in F/W season. From the result of analyzing expression method of contemporary art inspiration shown in fashion by classifying it into structure aspect, print aspect and 3D decoration aspect, in most cases, the contemporary art was used as a print or pattern for dress or accessory. The print aspect could be divided into geometric abstraction pattern, expressional abstract pattern, trompe-l'oeil pattern, graffiti pattern, picture image pattern and cartoon pattern in detai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more specific method to express art connected to the factor of fashion design by classifying fashion case combined with contemporary art, which is expressed through visual factor of fashion, analyzing exchange phenomenon, trend and change aspect of art and fashion and researching its expression type under the background of art preference phenomenon of contemporary art. From the result of measuring the frequency of contemporary art type, it was found that various types and artists' works were applied to fashion industry. Therefore, the scope of contemporary art, which is used for fashion, is being enlarged and new type is appearing every year continuously. Especially, its frequency was highest in 2008 S/S. In addition, it was found that it was more frequent in S/S season rather than in F/W season. From the result of analyzing expression method of contemporary art inspiration shown in fashion by classifying it into structure aspect, print aspect and 3D decoration aspect, in most cases, the contemporary art was used as a print or pattern for dress or accessory. The print aspect could be divided into geometric abstraction pattern, expressional abstract pattern, trompe-l'oeil pattern, graffiti pattern, picture image pattern and cartoon pattern in deta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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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현대미술에 대한 가치가 높아짐에 따라 과거의 명화나 몇몇 유명 아티스트의 작품에 그치지 않고 동시대 아티스트 작품의 실험적인 조형성을 활용한 패션 디자인의 사례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흐름에 놓여 있는 현대패션과 현대미술과의 결합의 양상 및 추이, 변화양상이 패션에 어떠한 형태로 표현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아트마케팅을 분류함에 있어, 이예림18)은 미술작품 이미지의 직접 이용, 아티스트와의 협력, 미술관/전시회, 공모전/작가지원의 4가지로, 김민주19)는 아트마케팅의 믹스 요소로 제품, 가격, 장소 및 유통, 홍보 및 촉진, 물리적 증거, 사람, 전시과정의 7가지로 제시한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예림의 분류를 바탕으로 현대패션과 예술과의 결합현상을 미술작품의 이미지를 활용한 디자인, 아티스트와의 협업, 예술적 전시 및 예술후원활동의 3가지로 분류하고 구체적 사례조사를 통해 그 전개양상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현대의 예술선호 현상을 배경으로 패션의 시각적 요소를 통해 표현되는 현대미술과 결합된 패션의 사례를 분류하여 예술과 패션의 교류현상의 추이와 변화양상을 분석하고, 그 표현형식을 살펴봄으로써 예술을 패션 디자인의 요소와 접목시켜 표현할 수 있는 보다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인스피레이션은 개인적인 주관에 의해 설명될 수도 있지만 예술적 창조과정이나 생산적 사고 과정에 의한 이차적인 표현 방법으로도 설명될 수 있다29). 이처럼 영감이 추상적이고 광범위한 의미로 해석될 수 있음을 감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인스피레이션을 패션 디자이너가 디자인을 위해 차용한 영감으로 정의하고, 현대 미술에서 영감을 받은 패션의 사례를 추출함에 있어 「Vogue Korea」, 「Mode et Mode」, 「Fashion News」, 스타일닷컴(www.style.com) 삼성디자인넷(www.samsungdesign.net) 등 패션전문지 및 인터넷 사이트에서 제시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객관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또한 현대 패션에 응용된 컨템포러리 아트 인스피레이션의 종류와 유형, 표현형식의 분류 및 분석을 위한 사례 수집을 함에 있어서는 세계 4대 프레타 포르테 컬렉션과 오트 쿠튀르 컬렉션에서 특정 예술양식이나 작가의 작품이 패션의 디자인적 측면에서 직접적으로 표현되어 시각적으로 확인 가능한 대상을 선정하였다.
제안 방법
또한 2000 S/S부터 2009 F/W까지 각 시즌별로 활용된 예술양식의 빈도를 측정함에 있어서는 한 디자이너의 컬렉션에서 여러 예술양식이 활용된 경우도 있었기 때문에 작품수를 기준으로 하였다. 더불어 예술로부터 영감을 받은 패션디자인의 사례를 선정함에 있어 특정 작가의 작품이 뚜렷이 나타난 경우, 작가명은 정확이 제시되지는 않았으나 특정 예술양식의 특성이 뚜렷한 경우, 특정 사조나 작가의 작품을 연상케 하는 프린트(artistic prints/ arty textile)의 경우로 그 관련정도에 대한 기준을 설정하였다.
입체조형물의 경우에는 조각(Sculpture)과 키네틱 아트(Kinetic Art), 아상블라주(Assemblage)를 포함시켰다. 또한 2000 S/S부터 2009 F/W까지 각 시즌별로 활용된 예술양식의 빈도를 측정함에 있어서는 한 디자이너의 컬렉션에서 여러 예술양식이 활용된 경우도 있었기 때문에 작품수를 기준으로 하였다. 더불어 예술로부터 영감을 받은 패션디자인의 사례를 선정함에 있어 특정 작가의 작품이 뚜렷이 나타난 경우, 작가명은 정확이 제시되지는 않았으나 특정 예술양식의 특성이 뚜렷한 경우, 특정 사조나 작가의 작품을 연상케 하는 프린트(artistic prints/ arty textile)의 경우로 그 관련정도에 대한 기준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21세기 현대인들의 예술과 접목된 상품이나 디자인, 다양한 예술적 체험을 소유하고자 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는 점을 배경으로, 최근 현대의 예술선호 현상을 특징적으로 대변하고 있는 아트 마케팅(Art Marketing), 아티젠(Artygen), 데카르트(Techart) 현상을 고찰하고, 이와 같은 흐름에 놓여 있는 현대패션과 예술과의 결합의 양상을 구체적 사례를 통해 분류하였다.
따라서 오늘날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현대미술의 개념은 좁은 의미에서는 제2차 세계대전 후의 미술인 20세기 후반기의 미술을 가리키고, 근대미술은 19세기 미술을 포함한 20세기 전반기까지의 미술을 의미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30), 넓은 의미로는 이 두 가지를 포함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 두 용어를 확연하게 구분 짓기 힘들고, 이와 같은 연대에 의한 규정은 그 자체가 임의적인 것이며 오히려 개념상의 혼란을 가져올 우려마저 있다31)는 입장에서 현대미술의 개념을 넓은 의미의 개념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현대 패션에 응용된 컨템포러리 아트 인스피레이션의 종류와 유형, 표현형식의 분류 및 분석을 위한 사례 수집을 함에 있어서는 세계 4대 프레타 포르테 컬렉션과 오트 쿠튀르 컬렉션에서 특정 예술양식이나 작가의 작품이 패션의 디자인적 측면에서 직접적으로 표현되어 시각적으로 확인 가능한 대상을 선정하였다. 조사 시기는 2000 S/S부터 2009 F/W까지이며, 이 기간의 컬렉션 중에서 아트 인스피레이션이 나타난 사진 944장을 선별하여 표현된 예술적 영감의 원천과 그 표현 방법을 분석하였다.
패션에 응용된 컨템포러리 아트의 종류를 분류함에 있어 먼저 평면회화와 입체조형물의 사례로 대분하고, 이후 평면회화는 패션에 자주 응용되고 있는 구성주의(Constructivism), 신조형주의(Neoplasticism), 절대주의(Absolutism) 등과 미니멀리즘(Minimalism), 옵티컬 아트(Op Art), 팝 아트(Pop Art), 초현실주의(Surrealism), 추상표현주의(Abstract Expressionism), 기타로 분류하였다. 기타에는 오르피즘(Orphism), 상징주의(Symbolism), 다다이즘(Dadaism) 등 앞서 언급한 예술 양식 이외의 사조나 정확한 작가의 이름이 제시되지 않은 추상 회화를 표현된 사례를 포함시켰다.
대상 데이터
net) 등 패션전문지 및 인터넷 사이트에서 제시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객관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또한 현대 패션에 응용된 컨템포러리 아트 인스피레이션의 종류와 유형, 표현형식의 분류 및 분석을 위한 사례 수집을 함에 있어서는 세계 4대 프레타 포르테 컬렉션과 오트 쿠튀르 컬렉션에서 특정 예술양식이나 작가의 작품이 패션의 디자인적 측면에서 직접적으로 표현되어 시각적으로 확인 가능한 대상을 선정하였다. 조사 시기는 2000 S/S부터 2009 F/W까지이며, 이 기간의 컬렉션 중에서 아트 인스피레이션이 나타난 사진 944장을 선별하여 표현된 예술적 영감의 원천과 그 표현 방법을 분석하였다.
아트 마케팅의 개념은 홍민지5), 주동미6) 등의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것처럼 크게 ‘예술 기관의 마케팅(Marketing of the Arts)’과 ‘예술을 통한 마케팅(Marketing through the Arts)’으로 그 형태를 구분7)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의 사례연구는 후자의 경우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와 사례조사를 병행하였으며, 예술과 결합된 현대의 문화에 대한 고찰을 위한 자료는 관련 문헌과 2000년~2009년 사이에 국내 일간지에 개재된 기사(인터넷신문 포함)를 참조하였다. 현대미술과 결합된 현대패션에 대한 사례분석을 위한 사진자료는 세계 4대 컬렉션이 제시된 패션전문지인 「mode et mode」와 「Fashion News」, 패션전문 인터넷 사이트인 www.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와 사례조사를 병행하였으며, 예술과 결합된 현대의 문화에 대한 고찰을 위한 자료는 관련 문헌과 2000년~2009년 사이에 국내 일간지에 개재된 기사(인터넷신문 포함)를 참조하였다. 현대미술과 결합된 현대패션에 대한 사례분석을 위한 사진자료는 세계 4대 컬렉션이 제시된 패션전문지인 「mode et mode」와 「Fashion News」, 패션전문 인터넷 사이트인 www.style.com에서 수집하였으며, 2000 S/S~2009 F/W로 시간적 범위를 한정하였다.
이론/모형
이상의 패션에 나타난 컨템포러리 아트 인스피레이션의 표현형식을 에 정리하였다.
성능/효과
구성적 측면은 절개선이나 봉제선, 파이핑, 패치워크 등 의복구성적 측면을 활용한 면분할의 경우를 제시할 수 있었다. 가장 많이 보여졌던 프린트적 측면은 기하학적 추상 패턴, 표현적 추상 패턴, 트롱프뢰유 패턴, 그래피티 패턴, 사진 이미지 패턴, 만화적 패턴으로 세분화할 수 있었다. 기하학적 추상패턴은 미니멀리즘, 구성주의, 신조형 주의, 옵아트, 오르피즘 등에서 나타난 점, 선, 면을 활용한 구성과 규칙적인 질서감이 특징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보여졌던 프린트적 측면은 기하학적 추상 패턴, 표현적 추상 패턴, 트롱프뢰유 패턴, 그래피티 패턴, 사진 이미지 패턴, 만화적 패턴으로 세분화할 수 있었다. 기하학적 추상패턴은 미니멀리즘, 구성주의, 신조형 주의, 옵아트, 오르피즘 등에서 나타난 점, 선, 면을 활용한 구성과 규칙적인 질서감이 특징으로 나타났다. 표현적 추상패턴은 추상표현주의나 표현주의, 상징주의 등의 양식에서 영감을 얻은 주관적이고 추상적인 조형성을 보여주며, 아티스틱 프린트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었다.
넷째, 컨템포러리 아트 인스피레이션을 자주 활용하는 디자이너나 브랜드로는 샤넬, 루이비통, 마크 제이콥스 샤넬, 프라다, 미우미우, 마르니, 장 폴 고띠에를 꼽을 수 있었다. 더불어 엠마 쿡, 조나단 사운더스, 엘리 키시모토, 아크리스, 지암비스타 발리 등도 현대미술의 다양한 작품들에게서 영감을 받은 창의적인 컬렉션을 자주 선보이는 차세대 디자이너 및 브랜드임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컨템포러리 아트 인스피레이션을 자주 활용하는 디자이너나 브랜드로는 샤넬, 루이비통, 마크 제이콥스 샤넬, 프라다, 미우미우, 마르니, 장 폴 고띠에를 꼽을 수 있었다. 더불어 엠마 쿡, 조나단 사운더스, 엘리 키시모토, 아크리스, 지암비스타 발리 등도 현대미술의 다양한 작품들에게서 영감을 받은 창의적인 컬렉션을 자주 선보이는 차세대 디자이너 및 브랜드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한 디자이너의 작품에서 여러 예술양식을 차용한 작품들이 나오는가 하면, 같은 아티스트의 작품임에도 디자이너에 따라 서로 다른 디자인으로 표현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현대미술에서 영감을 받은 패션은 매년마다 꾸준히 등장하고 있는 가운데 특히 2008년 S/S에는 조각을 제외한 모든 양식이 등장하면서 134개(14.2%)로 가장 높은 빈도를 보였다. 또한 S/S 시즌이 544개(57.
더불어 엠마 쿡, 조나단 사운더스, 엘리 키시모토, 아크리스, 지암비스타 발리 등도 현대미술의 다양한 작품들에게서 영감을 받은 창의적인 컬렉션을 자주 선보이는 차세대 디자이너 및 브랜드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한 디자이너의 작품에서 여러 예술양식을 차용한 작품들이 나오는가 하면, 같은 아티스트의 작품임에도 디자이너에 따라 서로 다른 디자인으로 표현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의상에 활용되는 아트 인스피레이션의 사례 중 대부분은 프린트나 패턴으로 표현되는 경우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대패션에서 가장 두드지게 나타나는 현대의 추상회화의 영향을 받은 디자인을 분석함에 있어 기하학적 추상 패턴과 표현적 추상 패턴의 두 가지로 분류하였는데, 이 중 기하학적 추상 패턴은 구성주의를 비롯한 미니멀리즘, 옵아트, 오르피즘 등에서 나타나는데 단순한 디자인에 대부분 규칙적인 질서를 가지고 있었으며, 점, 선, 면을 반복하여 구성되고 있었다.
셋째, 패션에 나타난 컨템포러리 아트 인스피레이션은 의상이나 액세서리에 프린트나 패턴으로 활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으며, 그 표현방식은 구성적 측면, 프린트적 측면, 입체장식적 측면으로 나누어볼 수 있었다. 구성적 측면은 절개선이나 봉제선, 파이핑, 패치워크 등 의복구성적 측면을 활용한 면분할의 경우를 제시할 수 있었다.
특징적인 현상으로는 그동안 자주 등장하지 않았던 예술양식이나 정확한 작가 명은 제시되지 않았으나 특정 작가의 특색이 뚜렷한 경우 혹은 특정 사조나 작가의 작품을 연상케 하는 아티스틱 프린트의 디자인이 전체 944개 중에서 274개(29%)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이며 증가 추세에 있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결과 통해 패션 이외의 분야에서 아트 마케팅에서 쓰이는 미술의 범위는 국내에서 유명한 마네, 모네 등 인상파 위주의 근대 서양미술들로 한정되어져 있는 반면, 패션계에서는 다양한 양식과 작가의 작품이 응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패션에 활용되고 있는 현대미술의 범위가 확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들을 통해 예술가와 패션디자이너와의 결합이 다양한 형태의 결과물을 동시에 창조해 낼 수 있는 형태로 진행되고 있으며, 현대의 패션 또한 단순히 ‘의복’으로서의 개념을 넘어서 라이프스타일과 문화 코드로 확장되어지고 있어 미술과 패션의 상호 연관성은 추후로 더욱 확장 및 다양화될 것으로 전망해볼 수 있었다.
첫째, 패션에 응용된 현대미술의 양식의 빈도를 측정한 결과 팝아트, 구성주의/신조형주의, 옵티컬 아트, 초현실주의 등 기존에 자주 활용되었던 예술 양식은 꾸준한 활용빈도를 보이고 있었다. 특징적인 현상으로는 그동안 자주 등장하지 않았던 예술양식이나 정확한 작가 명은 제시되지 않았으나 특정 작가의 특색이 뚜렷한 경우 혹은 특정 사조나 작가의 작품을 연상케 하는 아티스틱 프린트의 디자인이 전체 944개 중에서 274개(29%)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이며 증가 추세에 있다는 것이었다.
첫째, 패션에 응용된 현대미술의 양식의 빈도를 측정한 결과 팝아트, 구성주의/신조형주의, 옵티컬 아트, 초현실주의 등 기존에 자주 활용되었던 예술 양식은 꾸준한 활용빈도를 보이고 있었다. 특징적인 현상으로는 그동안 자주 등장하지 않았던 예술양식이나 정확한 작가 명은 제시되지 않았으나 특정 작가의 특색이 뚜렷한 경우 혹은 특정 사조나 작가의 작품을 연상케 하는 아티스틱 프린트의 디자인이 전체 944개 중에서 274개(29%)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이며 증가 추세에 있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결과 통해 패션 이외의 분야에서 아트 마케팅에서 쓰이는 미술의 범위는 국내에서 유명한 마네, 모네 등 인상파 위주의 근대 서양미술들로 한정되어져 있는 반면, 패션계에서는 다양한 양식과 작가의 작품이 응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패션에 활용되고 있는 현대미술의 범위가 확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처럼 아트 마케팅, 아티젠, 데카르트로 대변되는 이러한 현대사회의 흐름은 문화적 코드와 감성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현대인들의 높아진 문화적 소비욕구를 충족시켜 줄 시장공략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예술적 감성이 표현된 디자인을 선호하는 트렌드는 ‘문화의 시대’, ‘감성의 시대’를 맞이하여 지속될 전망이다. 특히 사례들에서 제시된 것처럼 생명력이 긴 순수예술 작품은 창의적이고 차별화된 이미지를 덧입힘으로써 디자인과 이윤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프리미엄 제품 생산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는 제품의 아이텐티티를 소비자 개인의 아이덴티티와 동일시하는 현대 소비자의 특성이 드러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기하학적 추상패턴은 미니멀리즘, 구성주의, 신조형 주의, 옵아트, 오르피즘 등에서 나타난 점, 선, 면을 활용한 구성과 규칙적인 질서감이 특징으로 나타났다. 표현적 추상패턴은 추상표현주의나 표현주의, 상징주의 등의 양식에서 영감을 얻은 주관적이고 추상적인 조형성을 보여주며, 아티스틱 프린트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었다. 사진이미지의 패턴은 형태의 변형과 단순화가 많았던 다른 패턴들과는 다르게 원래의 이미지가 거의 변형 없이 표현되고 있었다.
후속연구
이러한 표현적 추상패턴은 의상의 구조나 실루엣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예술적 감성을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특성으로 인해 자주 등장하고 있었다. 또한 표현적 추상패턴은 특정 작가의 작품을 직접적으로 활용한 경우가 아니더라도, 현대 패션의 아티스틱 프린트에도 많은 영향을 주고 있어서 앞으로도 그 활용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표현적 추상패턴은 이외에도 마르니(Marni), 다이안 본 퍼스텐버그(Diane von Furstenberg), 크리스찬 라크 르와(Christian Lacroix), 발렌시아가(Balenciaga) 등 많은 디자이너의 작품에서도 찾아볼 수 있었다.
현대패션에 표현되고 있는 아트 인스피레이션이 창의적인 디자인으로 이어지려면 예술가가 주는 고유의 디자인과 예술철학이 패션 브랜드나 디자이너가 추구하는 컨셉과 일치되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며, 후속 연구에서는 현대의 건축, 디자인 분야까지 범위를 넓혀 이에서 영감을 얻은 패션의 협업사례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패션의 지평을 넓히는데 일조하였으면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식음료제품 애드 아트의 예는?
이러한 경향 중 가장 두드러진 것은 명화(名畫)를 활용한 형태로, 금융, 가전, 식음료제품, 생활용품, 화장품업계 등에서 경쟁적으로 출시되고 있는 패키지 디자인(Package Design)과 기존 자사의 제품을 예술작품을 활용하여 표현하는 애드 아트(Advertising Art: 예술광고)가 있다. 대표적 사례로 <그림 1>9)은 식음료제품의 사례로 17세기 화가 베르메르(Jan Vermeer)의 작품인 ‘진주귀걸이를 한 소녀’를 패키지 디자인에 활용한 동원 데어리 푸드의 <덴마크 카푸치노>이다. 명화를 활용한 패키지가 유행하게 된 원인으로, 예술은 차별화된 가치를 지녀서 개인이 소유하기가 쉽지 않지만 소비자는 이러한 상품을 소유하면서 예술품을 소유하는 즐거움을 체험할 수 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아트 마케팅의 개념은 무엇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아트 마케팅의 개념은 홍민지5), 주동미6) 등의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것처럼 크게 ‘예술 기관의 마케팅(Marketing of the Arts)’과 ‘예술을 통한 마케팅(Marketing through the Arts)’으로 그 형태를 구분7)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의 사례연구는 후자의 경우를 대상으로 하였다. ‘예술을 통한 마케팅’은 예술 작품과 같은 생산물을 마케팅 하는 것에서부터 기업의 이익을 증대시키기 위해 예술을 활용한 마케팅과 제품의 디자인과 예술을 연관시킨 마케팅 등 점차 비즈니스와 예술의 두 가지 키워드를 포함한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다8).
아티젠이란?
아티젠12)은 예술 작품이 담긴 각종 상품을 선호하는 20~30대 소비자층을 지칭하는 신조어로, LG 경제연구원이 제시한 2007년도 ‘뉴 소비코드 5’ 13) 에서도 제시된 바 있다. 이러한 소비자 집단은 개성 있고 차별화된 이미지를 중시하기 때문에 희소가치가 있으며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원하는 경우가 많다.
참고문헌 (76)
유근종(2006), "패션아트에 표현된 초현실주의 특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생자(2005), "패션에 나타난 아트 인스피레이션-1990년대 .이후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수진(2008), "패션 디자이너의 Collaboration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간호섭(2008), "현대 패션에 나타난 콜레보레이션의 문화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정훈실(2007), "패션산업을 중심으로 한 디자인 영역간의 콜레보레이션",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허정선(2007), "20세기 현대 미술과 패션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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