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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패션에 나타난 Contemporary Art Inspiration 연구
A study on the Contemporary Art Inspiration in Contemporary Fashion Design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4 no.1, 2010년, pp.143 - 162  

백정현 (전남대학교 의류학과) ,  배수정 (전남대학교 의류학과,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more specific method to express art connected to the factor of fashion design by classifying fashion case combined with contemporary art, which is expressed through visual factor of fashion, analyzing exchange phenomenon, trend and change aspect of art and f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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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현대미술에 대한 가치가 높아짐에 따라 과거의 명화나 몇몇 유명 아티스트의 작품에 그치지 않고 동시대 아티스트 작품의 실험적인 조형성을 활용한 패션 디자인의 사례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흐름에 놓여 있는 현대패션과 현대미술과의 결합의 양상 및 추이, 변화양상이 패션에 어떠한 형태로 표현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아트마케팅을 분류함에 있어, 이예림18)은 미술작품 이미지의 직접 이용, 아티스트와의 협력, 미술관/전시회, 공모전/작가지원의 4가지로, 김민주19)는 아트마케팅의 믹스 요소로 제품, 가격, 장소 및 유통, 홍보 및 촉진, 물리적 증거, 사람, 전시과정의 7가지로 제시한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예림의 분류를 바탕으로 현대패션과 예술과의 결합현상을 미술작품의 이미지를 활용한 디자인, 아티스트와의 협업, 예술적 전시 및 예술후원활동의 3가지로 분류하고 구체적 사례조사를 통해 그 전개양상에 대해 고찰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현대의 예술선호 현상을 배경으로 패션의 시각적 요소를 통해 표현되는 현대미술과 결합된 패션의 사례를 분류하여 예술과 패션의 교류현상의 추이와 변화양상을 분석하고, 그 표현형식을 살펴봄으로써 예술을 패션 디자인의 요소와 접목시켜 표현할 수 있는 보다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 인스피레이션은 개인적인 주관에 의해 설명될 수도 있지만 예술적 창조과정이나 생산적 사고 과정에 의한 이차적인 표현 방법으로도 설명될 수 있다29). 이처럼 영감이 추상적이고 광범위한 의미로 해석될 수 있음을 감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인스피레이션을 패션 디자이너가 디자인을 위해 차용한 영감으로 정의하고, 현대 미술에서 영감을 받은 패션의 사례를 추출함에 있어 「Vogue Korea」, 「Mode et Mode」, 「Fashion News」, 스타일닷컴(www.style.com) 삼성디자인넷(www.samsungdesign.net) 등 패션전문지 및 인터넷 사이트에서 제시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객관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또한 현대 패션에 응용된 컨템포러리 아트 인스피레이션의 종류와 유형, 표현형식의 분류 및 분석을 위한 사례 수집을 함에 있어서는 세계 4대 프레타 포르테 컬렉션과 오트 쿠튀르 컬렉션에서 특정 예술양식이나 작가의 작품이 패션의 디자인적 측면에서 직접적으로 표현되어 시각적으로 확인 가능한 대상을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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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식음료제품 애드 아트의 예는? 이러한 경향 중 가장 두드러진 것은 명화(名畫)를 활용한 형태로, 금융, 가전, 식음료제품, 생활용품, 화장품업계 등에서 경쟁적으로 출시되고 있는 패키지 디자인(Package Design)과 기존 자사의 제품을 예술작품을 활용하여 표현하는 애드 아트(Advertising Art: 예술광고)가 있다. 대표적 사례로 <그림 1>9)은 식음료제품의 사례로 17세기 화가 베르메르(Jan Vermeer)의 작품인 ‘진주귀걸이를 한 소녀’를 패키지 디자인에 활용한 동원 데어리 푸드의 <덴마크 카푸치노>이다. 명화를 활용한 패키지가 유행하게 된 원인으로, 예술은 차별화된 가치를 지녀서 개인이 소유하기가 쉽지 않지만 소비자는 이러한 상품을 소유하면서 예술품을 소유하는 즐거움을 체험할 수 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아트 마케팅의 개념은 무엇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아트 마케팅의 개념은 홍민지5), 주동미6) 등의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것처럼 크게 ‘예술 기관의 마케팅(Marketing of the Arts)’과 ‘예술을 통한 마케팅(Marketing through the Arts)’으로 그 형태를 구분7)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의 사례연구는 후자의 경우를 대상으로 하였다. ‘예술을 통한 마케팅’은 예술 작품과 같은 생산물을 마케팅 하는 것에서부터 기업의 이익을 증대시키기 위해 예술을 활용한 마케팅과 제품의 디자인과 예술을 연관시킨 마케팅 등 점차 비즈니스와 예술의 두 가지 키워드를 포함한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다8).
아티젠이란? 아티젠12)은 예술 작품이 담긴 각종 상품을 선호하는 20~30대 소비자층을 지칭하는 신조어로, LG 경제연구원이 제시한 2007년도 ‘뉴 소비코드 5’ 13) 에서도 제시된 바 있다. 이러한 소비자 집단은 개성 있고 차별화된 이미지를 중시하기 때문에 희소가치가 있으며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원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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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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