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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부여 능산리사지 출토 누금세공 유물의 제작기술 연구
A Study on Handiwork Technique of Filigree Artifacts Excavated from Neungsan-ri Temple Site in Buyeo, Korea 원문보기

보존과학회지 = Journal of conservation science, v.26 no.1, 2010년, pp.13 - 24  

이선명 (현재 국립문화재연구소 보존과학연구실) ,  남궁승 (국립부여박물관 보존과학실) ,  김연미 (국립부여박물관 보존과학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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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여 능산리사지 출토 누금세공 유물 4점을 대상으로 기초적인 재질특성과 미세조직을 분석하여 각각에 대한 제작방법을 살펴보았다. 이 결과 모두 22.7K 이상의 비교적 높은 순도를 나타냈으며 일부 유물에서는 금과 은이 일정 비율로 합금된 상태를 보였다. 표면을 장식한 금선은 0.2~0.8mm 두께를 보이고 다양한 단면형태를 나타냈다. 금입자는 2개 또는 3개가 접합되어 부착된 상태로, 0.3~0.8mm의 직경을 나타냈다. 금세선과 금입자의 표면 접합부에서는 땜의 잔재가 관찰되었으며 성분분석을 통해 금 땜의 사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진사(HgS), 먹과 같은 안료를 감장하여 표면을 장식한 모습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each handiwork method of 4 filigree artifacts from Neungsan-ri temple site in Buyeo, Korea through material characteristic and microstructure analysis. As a result, it was indicated that all of the artifacts have comparatively higher purity than 22.7K and some of filigree artif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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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부여 능산리사지 출토 누금세공 유물 4점을 대상으로 기초적인 재질특성과 미세조직을 분석하여 각각에 대한 제작방법을 살펴보았으며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에서는 부여 능산리사지 유적에서 출토된 누금세공 유물을 대상으로 재료의 화학조성을 분석하기 위해 이동형 X-선형광분석기(P-XRF, ArtTAX Basic, Bruker AXS, Germany)를 이용하여 표면 비파괴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조건은 No filter 상태에서 몰리브덴(Mo) 타겟으로 전압 50㎸, 전류는 600㎂, 분석시간은 200s이고, 분석면적은 직경 0.
  • 이 연구에서는 부여 능산리사지 출토 누금세공 유물을 대상으로 비파괴 분석을 통해 금의 전반적인 재료학적 특성을 규명하였다. 또한 정밀 현미경 조사를 실시하여 미세 형태와 가공흔적 및 육안으로 알 수 없는 물질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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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금은 어떠한 이유 때문에 고대부터 사랑을 받고있는가? 금(金)은 변하지 않는 특유의 색상과 광택, 희소성으로 인해 고대부터 사랑을 많이 받아왔으며, 특히 가공성이 풍부한 특성을 바탕으로 장신구, 장식품, 공예품, 불교예술품을 만드는데 사용되어 지배계층의 권위와 부의 상징으로 애용되었다.
금제품의 제작에 사용된 가공기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금제품의 제작에 사용된 가공기법에는 판금기법, 타출 기법, 누금세공기법, 도금기법 등 다양하다. 이 중 누금세공기법은 금세선과 금입자로 문양을 형성하여 표면을 장식하는 것으로, 장식효과는 물론 기술적 측면에서도 세금세공의 극치를 보여준다.
누금세공 유물의 미세한 실체를 확인하기 위해 실체현미경 관찰을 하였는데, 이때 사용한 기기는? 또한 누금세공 유물의 미세한 실체를 확인하기 위해 실체현미경 관찰을 실시하여 세부 형태, 표면 상태, 가공흔적 등의 미시적 특징을 조사하고 제작기법을 해석하였다. 여기에 이용된 기기는 Leica MZ12로 시료를 8배에서 100배까지 확대할 수 있어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세공기법을 관찰하는데 용이하다. 그러나 실체현미경의 경우 시료의 세부 형태를 칼라상으로 관찰 할 수 있는 반면에 분해능에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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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이난영, "韓國古代의 金屬工藝".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2. 이영희, "古新羅 金屬工藝의 鏤金細工技法 硏究".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8). 

  3. 이유진, "고대 누금세공(鏤金細工)기법의 전개와 발전". 기초조형학연구, 7, p377-383, (2006). 

  4. 권향아, "삼국시대 이식(耳飾의 누금기법(鏤金細工)에 관한 연구". 한국공예논총, 5, p7-35, (2002). 

  5. 문환석, 조남철, 홍종욱, "고대 누금 세공기법 제작기술 연구". 보존과학연구, 22, p81-91, (2001). 

  6. 주진옥, 강대일, "皇南大塚 南墳출토 太環耳飾의 성분분석과 그 특징". 보존과학연구, 27, p130-143 (2006). 

  7. 허우영, "금제태환이식(보물557호)에 사용된 누금기법". 호암미술관 연구논문집, 6, p113-123, (2003). 

  8. 허우영, "5-6세기 금제 귀걸이 누금세공에 사용된 접합기법". 삼성미술관 Leeum 연구논문집, 1, p135-145, (2995). 

  9. 국립부여박물관, "능사 -부여 능산리사지 발굴조사 진전보고서-" p83-101, (2002). 

  10. 국립부여박물관, "백제의 공방". p12-23, (2006). 

  11. 문환석, 조남철, 강대일, 이명희, "재질분석을 통한 제작특성 연구". 감은사지 동 삼층석탑 사리장엄, 국립문화재연구소, (2000). 

  12. 유혜선, "채색 및 감장안료 분석". 무령왕릉: 출토 유물 분석 보고서(1), p8-27,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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