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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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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LNG 터미널은 일반적으로 대형화 되어있다. 그런데 이런 대형화된 터미널의 안전한 관리를 위해서는 전 시설에 대한 온도 관측이 필요하며 따라서 터미널 내 모든 시설에는 온도센서가 다수 존재한다. 하지만 터미널의 운영, 관리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 또 파악해야 하는 정보 중 하나가 유량인데 보통 부족한 경우가 많다. 그런데 배관의 온도 정보는 유량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고 이를 통해 유량은 몇 가지 가정을 통해서 쉽게 추산할 수 있다. 이렇게 발생된 유량 데이터는 오차를 갖고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정상상태 데이터 보정(steady state data reconciliation)을 활용하면 보다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LNG 터미널 데이터 보정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사례연구를 통해 얼마나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제공하는지에 대해서 기술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specially in Korea, LNG terminals commonly have huge scale because of the high demand of natural gas, and for the safe operation of terminal wide observation on temperature is necessary. That is the reason why the terminal has thermometer all over the facility but another information, flow rate, 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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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LNG 터미널에서 쉽게 얻을 수 있는 배관 내 온도센서의 값들과 배관의 정보를 이용해서 배관을 따라 흐르는 유량을 열전달 해석을 통해 유추하고 그 결과를 정상상태에 기반한 질량균형에 도입하여 보정하여 신뢰성 있는 유량을 예측하며 온도 센서의 오류를 판단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화학공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보정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통계적인 방법을 응용하여 데이터만으로 오류를 찾아내어 보정하거나 이론 모델을 세워서 보정하는 방법 모두 이용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질량균형 관계를 이용하여 유량을 보정하고자 한다. 이 방법은 앞의 방법들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단순하며 정상상태를 가정한 상태에서 높은 정확도를 보인다고 할 수 있다[3-4].

가설 설정

  • 또한 실제로 센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인입부의 유량은 본 사례연구에서는 이용하지 않고 오직 온도 센서에서만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 상황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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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NG 터미널의 기능은 무엇인가? LNG 터미널은 생산, 수송, 저장, 분배의 단계로 이뤄지는 LNG 산업에서 선박이나 배 관을 통해 수송된 LNG를 저장하고 수요에 따라 기화하여 소비자에 공급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지역적 특성으로 말미암아 LNG의 수송이 대부분 선박을 통해 이뤄지고 있으며 수요의 변화가 계절에 따라 두드러지게 나타나기 때문에 저장시설의 규모가 크며 그 예로 수도권의 도시가스 공급을 담당하고 있는 인천 LNG 인수기지의 경우 저장용량만 2,680,000m3에 이르며 그 면적이 44.
온도나 압력, 유량 센서를 설치하는데 있어 발생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이런 거대한 규모로 인해 LNG 터미널에는 필연적으로 다량의 배관을 설치하는데 이때 배관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배관 내 유체의 유동상황이나 물성에 대한 정확한 파악에 필요한 온도나 압력, 유량 센서 등을 직접 설치해야 한다. 하지만 이 센서 설치에 있어서 두 가지 문제가 존재하게 되는데 첫째는 여러 종류의 센서를 원하는 곳에 모두 설치하기에는 비용의 부담이 너무 커진다는 점이며 둘째는 제한된 수준의 센서만 설치하더라도 그 수가 워낙 많기 때문에 운전원 들에게는 오류가 발생한 센서를 찾는 것조차 쉽지 않은 일이라는 점이다. 이 문제점들은 특히 LNG 하역 배관에서 도드라지게 나타나는데, 하역 배관 내부의 LNG는 항상 약 -160℃ 가량의 초저온 상태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하역 배관에는 온도 센서가 반드시 설치되어야 하고 또한 배관을 충분히 냉각할만한 양이 흘러가는 지나 각 저장탱크로 잘 분배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유량센서도 필요하지만 실제 터미널에서는 대부분 유량 센서는 거의 없이 수 백 개의 온도센서 만을 설치하고 있는 상황이다.
배관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무엇을 설치해야 하는가? 이런 거대한 규모로 인해 LNG 터미널에는 필연적으로 다량의 배관을 설치하는데 이때 배관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배관 내 유체의 유동상황이나 물성에 대한 정확한 파악에 필요한 온도나 압력, 유량 센서 등을 직접 설치해야 한다. 하지만 이 센서 설치에 있어서 두 가지 문제가 존재하게 되는데 첫째는 여러 종류의 센서를 원하는 곳에 모두 설치하기에는 비용의 부담이 너무 커진다는 점이며 둘째는 제한된 수준의 센서만 설치하더라도 그 수가 워낙 많기 때문에 운전원 들에게는 오류가 발생한 센서를 찾는 것조차 쉽지 않은 일이라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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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국토해양부,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가스플랜트 사업단 상세기획, 국토해양부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2008) 

  2. Stanley Middleman, An Introduction to Mass and Heat Transfer: Principles of Analysis and Design, John Wiley & Sons, (1997) 

  3. Heui-Seok Yi, Jeong Hwan Kim and Chonghun Han, "Industrial application of gross error estimation and data reconciliation to byproduction gases in iron and steel making plant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October 16-19, 2002, Muju, Korea. 

  4. Lee, Moo-Ho, Kim, Jeong-Hwan, Chonghun Han, Chang, Kun-Soo, Kim, Seong-Hwan, You, Sang-Hyun, "Data reconciliation and optimization of utility plants for energy saving", 한국에너지공학회 1997년도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pp.17-23,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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