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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8 no.4, 2010년, pp.1 - 8
배재성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황재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박상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김종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In the aerospace field, the study on a morphing-wing is in progress to improve flight performance and perform multi flight mission. There are many concepts of morphing-wing such as camber-change, wing-twist, variable-span, and so on. In this study,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and flight contro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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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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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핑 날개의 개념인 캠보의 변화와 날개 비틀림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 모핑 날개의 개념으로는 캠버 변화(camber change)[2,3], 날개 비틀림(wing twist)[4], 그리고, 날개 스팬 변화 (wing span change)[5,6]등이 있다. 캠버의 변화는 적응 에어포일(adaptive airfoil)과 같이 불연속적인 제어면 없이 원하는 양력을 얻기 위해 캠버의 형상을 변화시키는 것이며, 날개의 비틀림은 최소의 항력과 최대의 공력특성을 얻기 위해 비틀림 각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날개의 후퇴각 변화(wing sweep change)와 날개 스팬 변화는 다양한 비행 조건에 대해 날개 형상을 변형하는 것으로 가변 후퇴익은 F-14, F-111, B-1과 같은 군용 항공기에 성공적으로 적용되었다. | |
크루즈 미사일의 가변 스팬 모핑 날개에서 날개 스팬을 증가시키면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는가? | 1에 나타낸 크루즈 미사일(cruise missile)의 가변 스팬 모핑 날개(VSMW, Variable-Span Morphing Wing)는 다양한 비행조건에서 항력을 감소시키기 위해 날개 스팬(wing span)을 변화시키도록 고안되었다. 날개 스팬의 증가로 인해 가로세로비(aspect ratio)와 날개 면적(wing area)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같은 양력에 대해 스팬 방향의 양력 분포는 감소하게 된다. 그 결과, 모핑 날개의 항력은 감소하게 되고, 항공기의 항속거리는 증가하게 된다. 이는 VSMW의 대칭 스핀 제어(SSC, Symetric Span Control)의 중요한 장점이다. | |
모핑 날개의 개념으로 무엇이 있는가? | 최근 10여 년간 항공우주분야에서는 비행체의 다중 비행 임무 수행이나 비행 성능의 향상을 위해 모핑 날개(morphing wing)의 개념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오고 있다[1]. 모핑 날개의 개념으로는 캠버 변화(camber change)[2,3], 날개 비틀림(wing twist)[4], 그리고, 날개 스팬 변화 (wing span change)[5,6]등이 있다. 캠버의 변화는 적응 에어포일(adaptive airfoil)과 같이 불연속적인 제어면 없이 원하는 양력을 얻기 위해 캠버의 형상을 변화시키는 것이며, 날개의 비틀림은 최소의 항력과 최대의 공력특성을 얻기 위해 비틀림 각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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