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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용 책상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process of new desk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5 no.4, 2010년, pp.95 - 111  

박노국 (상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과) ,  이우천 (상지대학교 의료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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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기업 경쟁력은 경쟁력 있는 신제품 개발이 필수적이다. 기업이 지속적인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신제품을 개발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제품 설계의 고객의 목소리를 충분히 반영한 제품을 제안하였다. 1차 설계에서 Kano의 매력 품질특성을 반영하여 설계하였고, 2차 설계에선 Kano 품질 특성에서 일원적 품질특성이 Timko가 제안한 고객만족지수 방법을 통하여 찾아진 고객 요구를 만족하는가를 분석하였다. 또한 Kano의 매력품질을 찾는 기법과 Timko의 고객만족지수를 찾는 기법을 신제품 개발에 적용하면 매우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of competitive new product is essential in competitiveness power of modern enterprises. The enterprises need to develop new products for its continuous growth. In this paper, a new product development process which reflect voice of customer in design of the product is suggested. Del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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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학교에서 공부하는 학생용 책상의 경우 어느 정도 표준화는 되어 있으나 대부분의 제품이 학습하는데 다양한 기능을 부여하지 못하고 책을 지지하는 기능만을 제공하는 단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이 학습하는데 보다 집중이 잘 될 수 있는 간단한 부가 기능들을 책상에 부착하여 가정에서 사용하는 개인용 책상과 동일한 학습 향상을 제공하고자 설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신제품 개발 과정 중 “제품개념의 개발 및 시험” 부분에 관해서 새로운 방법론을 제공하고자 한다. 벤처기업 등에서 무시할 수 있는 고객요구를 반영하는 기법인 Kano모델과 고객만족계수를 활용하여 신제품의 제품 개발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신제품 개발 과정 중 “제품개념의 개발 및 시험” 부분에 관해서 새로운 방법론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제품개념의 개발과 제품 개발과정에서 고객의 요구를 반영하는 과정이 상대적으로 약하여 이 부분을 강조하는 Kano 기법을 기본으로 하여 신제품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 사용한 데이터는 한정된 인원을 대상으로 면접을 통해 얻어진 데이터만 가지고 연구한 것으로 다음 연구에서는 보다 많은 모집단을 찾아 고객마족을 위한 설문수를 늘려서 보다 정확한 제품설계를 실시하고 보다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을 설계하고자 한다.
  • 신제품을 개발하는데 있어서는 과거와 다르게 제품을 다자인하는 설계 단계부터 고객 만족을 위한 고객의 목소리를 충분히 반영한 제품만이 성공 제품으로 발전되어 진다. 본 연구에서는 모든 가정에서 가족 구성원이 사용하고 있는 책상 이용을 실증 사례를 통하여 증명하였다.
  • 본 제품은 현재 일반 중고등학교 및 대학에서 사용하는 책상에 대한 문제점을 찾아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는 책상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학교에서 공부하는 학생용 책상의 경우 어느 정도 표준화는 되어 있으나 대부분의 제품이 학습하는데 다양한 기능을 부여하지 못하고 책을 지지하는 기능만을 제공하는 단점을 갖고 있다.
  • 시제품의 기능 테스트와 소비자 테스트가 끝난 다음에 시간과 장소를 정하여 놓고 개발된 신제품을 내놓아 이 제품에 대한 마케팅전략의 효과와 소비자 및 중간 상인들의 반응을 살피며, 실제 매출 가능성을 조사한다.
  • 이 단계를 거치는 중요한 이유는 아이디어의 기술적 실현가능성을 확인하는 데 있다. 특히 이 제품에서 소비자가 어떤 편익을 얻고자 기대하며, 이들 편익이 상대적으로 얼마나 중요한가를 파악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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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이 지속적인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현대의 기업 경쟁력은 경쟁력 있는 신제품 개발이 필수적이다. 기업이 지속적인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신제품을 개발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제품 설계의 고객의 목소리를 충분히 반영한 제품을 제안하였다.
신제품 실패율은 몇%인가? 신제품 실패율을 통계적으로 살펴보면 신제품 중에서 약 80%가 실패한다. 그리고 약 4년 내내 90%가 되는 제품들이 실패하며, 아이디어로 구성해 낸 신제품 중에서 58개의 제품이 실질적으로 개발이 된다면 그 중에서 1개 정도가 최종적으로 성공을 한다.
신제품 개발은 어떠한 활동인가? 이는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하여 기업이 역점을 두고 추진해야하는 가장 중요한 핵심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급격한 시장의 변화와 기술의 변화로 인하여 신제품 개발 성공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고, 성공한 신제품이라 할지라도 시장과 소비자의 변화에 따라 그 수명이 짧아지고 있으며, 기술의 변화에 따라 쉽게 진부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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