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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행동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The Effects of Individual Psychology, Family Environment and Social Environment Factors on Adolescents' Behavior Problem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2 no.4, 2010년, pp.51 - 64  

오영경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교육) ,  이형실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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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청소년을 대상으로 성별에 따른 청소년 행동문제의 차이를 살펴보고 개인심리 요인과 가족환경 요인 및 사회환경 요인이 청소년의 행동문제와 어떠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기존의 연구와 관련 자료를 참고로 하여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부모의 양육행동, 부부갈등, 비행친구접촉, 학교생활적응 그리고 청소년의 행동문제에 관한 척도를 구성하고, 인천광역시에 있는 중학교 2학년 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한 후 최종 483부의 설문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외현화 행동문제에서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남자 청소년과 여자 청소년은 비슷한 수준의 외현화 행동문제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재화 행동 문제에서는 성별 차이가 나타나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높은 수준의 내재화 행동문제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인심리와 가족환경 및 사회환경 요인이 청소년의 행동문제에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면, 남자 청소년과 여자 청소년 모두 자기통제력이 낮을수록 그리고 비행 친구 접촉이 많을수록 더 많은 외현화 행동문제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자 청소년은 부부갈등이 심할수록 더 많은 외현화 행동문제를 경험하였다. 또한 남자 청소년은 자기통제력이 낮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부부갈등이 심할수록 그리고 비행 친구 접촉이 많을수록 더 많은 내재화 행동문제를 경험하고, 여자 청소년은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비행 친구 접촉이 높을수록 그리고 부모의 양육행동이 적대적일수록 더 많은 내재화 행동문제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individual psychology, family environment and social environment factors on adolescents' behavior problems. The subject of this study were 500 middle school students who reside in Incheon, Geonggi-Do and 483 self reported questionnaires w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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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성별에 따른 청소년 행동문제의 차이를 살펴보고, 개인심리와 가족환경 및 사회환경 요인이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청소년의 행동문제에 개인심리 요인, 가족환경 요인 및 사회환경 요인이 미치는 영향을 이해함으로써 남녀 청소년의 행동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교사나 부모가 행동문제를 나타내는 청소년을 이해하고 행동문제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지도와 상담 및 청소년 프로그램과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러한 행동문제 중 청소년은 일반적으로 불안과 우울 등을 경험하기 쉬우며(Barber, 1992; Cantwell & Baker, 1991), 공격적 행동은 집단에서의 따돌림이나 배척의 원인(Kupersmidt, Coie & Dodge, 1990)이되는 행동으로 청소년기에 있어 특히 주의해야 할 행동문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행동문제를 외현화 행동문제와 내재화 행동문제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 최근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정서 및 행동문제 연구에서 우울 증상은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고, 같은 연령의 미국 아동 및 청소년과 비교할 때 모든 연령에서 현격히 더 높은 점수를 보여(오경자, 이혜련, 임양화, 1991) 우리나라 아동과 청소년이 가장 보편적으로 겪고 있는 심리적인 어려움이 우울이라는 것을 시사한다(한유진, 1994).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Achenbach(1991)의 분류 유형을 기초로 하여, 청소년의 행동문제를 공격행동과 과다행동을 포함하는 외현화 행동문제와 우울 및 불안 행동 등의 내재화 행동문제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성별에 따른 청소년 행동문제의 차이를 살펴보고, 개인심리 요인과 가족환경 요인 및 사회환경 요인이 청소년의 행동문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중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청소년을 대상으로 성별에 따른 청소년 행동문제의 차이를 살펴보고, 개인심리 요인과 가족환경 요인 및 사회환경 요인이 청소년의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성별에 따른 청소년 행동문제의 차이를 살펴보고, 개인심리와 가족환경 및 사회환경 요인이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청소년의 행동문제에 개인심리 요인, 가족환경 요인 및 사회환경 요인이 미치는 영향을 이해함으로써 남녀 청소년의 행동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교사나 부모가 행동문제를 나타내는 청소년을 이해하고 행동문제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지도와 상담 및 청소년 프로그램과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반면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자신의 부모가 민주적 양육형태를 보인다고 생각하는 것(이혜승, 2004)으로 나타난 연구결과도 있고, 부모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성에 따라 차이가 없음을 보고하는 연구도 있다(박영미, 1996).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자녀가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행동 중 애정-적대 측면 만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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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의 행동문제가 가져오게 될 문제는 무엇인가? 청소년이 이러한 변화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게 되면 우울증, 무단결석, 약물남용, 임신 등의 행동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정옥분, 2000). 청소년의 행동문제는 청소년의 신체, 심리 및 행동의 정상적인 발달에 장애를 가져올 수 있고, 성인기의 문제로까지 이어지는 결과를 가져온다. 이와 같이 청소년의 행동문제는 청소년 자신뿐만 아니라 가족과 사회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청소년의 행동문제에 대한 다각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아동 및 청소년기의 적응상의 문제를 Achenbach와 Edelbrock은 어떻게 나누었는가? Achenbach와 Edelbrock(1983)은 아동 및 청소년기의 적응상의 문제를 내재화 행동문제와 외현화 행동문제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다. 내재화 행동문제는 소극적이고 사회적으로 내재화되고 과잉 통제된 행동으로 여기에는 위축, 신체 증상, 사고의 문제, 주의집중 문제 등이 포함되며, 외현화 행동문제에는 비행행동, 공격행동처럼 타인에게 해를 끼치거나 싸움을 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가족환경 요인을 청소년의 행동문제 요인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는 이유는? 또한 청소년의 행동문제 요인으로 가족환경 요인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선행연구에서 부모의 양육행동(김린, 2006; 김문정, 2003), 부부갈등(이민식, 1999; 이승희, 2003) 같은 요인들이 청소년의 행동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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