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청소년을 대상으로 성별에 따른 청소년 행동문제의 차이를 살펴보고 개인심리 요인과 가족환경 요인 및 사회환경 요인이 청소년의 행동문제와 어떠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기존의 연구와 관련 자료를 참고로 하여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부모의 양육행동, 부부갈등, 비행친구접촉, 학교생활적응 그리고 청소년의 행동문제에 관한 척도를 구성하고, 인천광역시에 있는 중학교 2학년 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한 후 최종 483부의 설문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외현화 행동문제에서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남자 청소년과 여자 청소년은 비슷한 수준의 외현화 행동문제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재화 행동 문제에서는 성별 차이가 나타나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높은 수준의 내재화 행동문제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인심리와 가족환경 및 사회환경 요인이 청소년의 행동문제에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면, 남자 청소년과 여자 청소년 모두 자기통제력이 낮을수록 그리고 비행 친구 접촉이 많을수록 더 많은 외현화 행동문제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자 청소년은 부부갈등이 심할수록 더 많은 외현화 행동문제를 경험하였다. 또한 남자 청소년은 자기통제력이 낮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부부갈등이 심할수록 그리고 비행 친구 접촉이 많을수록 더 많은 내재화 행동문제를 경험하고, 여자 청소년은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비행 친구 접촉이 높을수록 그리고 부모의 양육행동이 적대적일수록 더 많은 내재화 행동문제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중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청소년을 대상으로 성별에 따른 청소년 행동문제의 차이를 살펴보고 개인심리 요인과 가족환경 요인 및 사회환경 요인이 청소년의 행동문제와 어떠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기존의 연구와 관련 자료를 참고로 하여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부모의 양육행동, 부부갈등, 비행친구접촉, 학교생활적응 그리고 청소년의 행동문제에 관한 척도를 구성하고, 인천광역시에 있는 중학교 2학년 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한 후 최종 483부의 설문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외현화 행동문제에서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남자 청소년과 여자 청소년은 비슷한 수준의 외현화 행동문제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재화 행동 문제에서는 성별 차이가 나타나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높은 수준의 내재화 행동문제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인심리와 가족환경 및 사회환경 요인이 청소년의 행동문제에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면, 남자 청소년과 여자 청소년 모두 자기통제력이 낮을수록 그리고 비행 친구 접촉이 많을수록 더 많은 외현화 행동문제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자 청소년은 부부갈등이 심할수록 더 많은 외현화 행동문제를 경험하였다. 또한 남자 청소년은 자기통제력이 낮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부부갈등이 심할수록 그리고 비행 친구 접촉이 많을수록 더 많은 내재화 행동문제를 경험하고, 여자 청소년은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비행 친구 접촉이 높을수록 그리고 부모의 양육행동이 적대적일수록 더 많은 내재화 행동문제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individual psychology, family environment and social environment factors on adolescents' behavior problems. The subject of this study were 500 middle school students who reside in Incheon, Geonggi-Do and 483 self reported questionnaires w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individual psychology, family environment and social environment factors on adolescents' behavior problems. The subject of this study were 500 middle school students who reside in Incheon, Geonggi-Do and 483 self reported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final analysis. The findings of this study suggested that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male and female adolescents in ex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However, it was found that female adolescents experienced more in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than male adolescents. Secondly, low levels of self-control and more contact with delinquents. were associated with more ex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for male and female adolescents. Self-esteem, self-control, marital conflict and contact with delinquents were related to more in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for male adolescents. In addition, self-esteem, parenting behavior and contact with delinquents affected female's in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individual psychology, family environment and social environment factors on adolescents' behavior problems. The subject of this study were 500 middle school students who reside in Incheon, Geonggi-Do and 483 self reported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final analysis. The findings of this study suggested that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male and female adolescents in ex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However, it was found that female adolescents experienced more in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than male adolescents. Secondly, low levels of self-control and more contact with delinquents. were associated with more ex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for male and female adolescents. Self-esteem, self-control, marital conflict and contact with delinquents were related to more in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for male adolescents. In addition, self-esteem, parenting behavior and contact with delinquents affected female's in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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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성별에 따른 청소년 행동문제의 차이를 살펴보고, 개인심리와 가족환경 및 사회환경 요인이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청소년의 행동문제에 개인심리 요인, 가족환경 요인 및 사회환경 요인이 미치는 영향을 이해함으로써 남녀 청소년의 행동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교사나 부모가 행동문제를 나타내는 청소년을 이해하고 행동문제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지도와 상담 및 청소년 프로그램과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행동문제 중 청소년은 일반적으로 불안과 우울 등을 경험하기 쉬우며(Barber, 1992; Cantwell & Baker, 1991), 공격적 행동은 집단에서의 따돌림이나 배척의 원인(Kupersmidt, Coie & Dodge, 1990)이되는 행동으로 청소년기에 있어 특히 주의해야 할 행동문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행동문제를 외현화 행동문제와 내재화 행동문제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최근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정서 및 행동문제 연구에서 우울 증상은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고, 같은 연령의 미국 아동 및 청소년과 비교할 때 모든 연령에서 현격히 더 높은 점수를 보여(오경자, 이혜련, 임양화, 1991) 우리나라 아동과 청소년이 가장 보편적으로 겪고 있는 심리적인 어려움이 우울이라는 것을 시사한다(한유진, 1994).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Achenbach(1991)의 분류 유형을 기초로 하여, 청소년의 행동문제를 공격행동과 과다행동을 포함하는 외현화 행동문제와 우울 및 불안 행동 등의 내재화 행동문제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성별에 따른 청소년 행동문제의 차이를 살펴보고, 개인심리 요인과 가족환경 요인 및 사회환경 요인이 청소년의 행동문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중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청소년을 대상으로 성별에 따른 청소년 행동문제의 차이를 살펴보고, 개인심리 요인과 가족환경 요인 및 사회환경 요인이 청소년의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성별에 따른 청소년 행동문제의 차이를 살펴보고, 개인심리와 가족환경 및 사회환경 요인이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청소년의 행동문제에 개인심리 요인, 가족환경 요인 및 사회환경 요인이 미치는 영향을 이해함으로써 남녀 청소년의 행동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교사나 부모가 행동문제를 나타내는 청소년을 이해하고 행동문제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지도와 상담 및 청소년 프로그램과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반면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자신의 부모가 민주적 양육형태를 보인다고 생각하는 것(이혜승, 2004)으로 나타난 연구결과도 있고, 부모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성에 따라 차이가 없음을 보고하는 연구도 있다(박영미, 1996).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자녀가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행동 중 애정-적대 측면 만을 살펴보았다.
제안 방법
비행 친구와의 접촉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정유미(1998)와 이현아(2000)가 사용한 척도를 기초로 하여 김수현(2003)이 수정한 17문항을 재구성하여 1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비행 친구와의 접촉 정도는 최저 10점에서 최고 50점의 점수 범위를 가지며, 점수가 높을수록 비행 친구와의 접촉 수준이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설문 조사는 2006년 10월 13일부터 10월 18일 사이에 실시되었으며,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6개의 중학교(남녀공학, 남중, 여중)를 임의로 선정하여 중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5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설문조사 과정은 가정과 교사의 지도를 통해 이루어졌다. 회수된 설문지 492부 중 부실기재된 9부를 제외한 나머지 483부(남학생 281명, 여학생 202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기통제력을 측정하기 위해 Gottfredson과 Hirschi(1990)의 자기 통제력 척도와 김현숙(1998)의 자기통제평정 척도를 참고로 하여 남현미(1999)가 재구성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기통제력 척도는 총 20문항으로, 장기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정도에 관한 문항 10개와,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정도에 관한 문항 10개로 구성되었다.
청소년 자녀가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행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조윤녕(2002)이 구성한 척도를 참고로 하여 서찬란(2005) 이 수정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총 12문항 중 애정-적대를 측정하는 6문항을 사용하였다. 부모의 양육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여 최저 6점에서 최고 30점의 점수 범위를 가진다.
학교생활적응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김용래(1993)가 개발한 설문지를 수정하여 25문항으로 재구성하였다. 학교생활적응의 정도는 5점 리커트 척도를 이용하여 최저 25점에서 최고 125점의 점수 범위를 가진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청소년의 행동문제와 개인심리, 가족환경 및 사회환경 요인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인천광역시 소재의 중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남녀 청소년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 조사는 2006년 10월 13일부터 10월 18일 사이에 실시되었으며,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6개의 중학교(남녀공학, 남중, 여중)를 임의로 선정하여 중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5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설문조사 과정은 가정과 교사의 지도를 통해 이루어졌다.
설문조사 과정은 가정과 교사의 지도를 통해 이루어졌다. 회수된 설문지 492부 중 부실기재된 9부를 제외한 나머지 483부(남학생 281명, 여학생 202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표 1>과 같다.
데이터처리
개인심리 요인과 가족환경 요인 및 사회환경 요인이 청소년의 행동문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다중 선형회귀분석(Multiple Linear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청소년의 외현화 행동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기통제력과 비행친구접촉 그리고 부부갈등으로 나타났고 이에 대한 설명력은 R²=.
첫째,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둘째, 청소년 행동문제의 성별에 따른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t-검증을 실시하였다. 셋째, 개인 심리 요인과 가족 환경 요인 및 사회 환경 요인이 청소년의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선형 회귀분석(Multiple Linear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둘째, 청소년 행동문제의 성별에 따른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t-검증을 실시하였다. 셋째, 개인 심리 요인과 가족 환경 요인 및 사회 환경 요인이 청소년의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선형 회귀분석(Multiple Linear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0(SPSS Inc, Chicago, ILL)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자료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첫째,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둘째, 청소년 행동문제의 성별에 따른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t-검증을 실시하였다.
청소년의 행동문제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T-test를 실시하였다(표 2). 성별에 따른 외현화 행동문제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외현화 행동문제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론/모형
청소년의 외현화 및 내재화 행동문제를 측정하기 위해 오경자외 3인(오경자, 이혜련, 홍강의, 하은혜, 1997)이 우리말로 번역하여 표준화한 한국판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 (Korean Child Behavior Checklist; K-CBCL)의 자기보고형 (Korean Youth Self-Report; K-YSR)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K-YSR의 119문항 중 외현화 행동문제와 내재화 행동문제에 해당하는 29문항을 사용하였다. 외현화 행동의 하위 영역은 공격성의 14문항이며, 내재화 행동의 하위영역은 우울․불안 영역의 15문항이다.
자기통제력을 측정하기 위해 Gottfredson과 Hirschi(1990)의 자기 통제력 척도와 김현숙(1998)의 자기통제평정 척도를 참고로 하여 남현미(1999)가 재구성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기통제력 척도는 총 20문항으로, 장기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정도에 관한 문항 10개와,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정도에 관한 문항 10개로 구성되었다.
자아존중감을 측정하기 위해 Rosenberg(1965)가 10문항으로 구성한 자아존중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개인인 자기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정도를 묻는 긍정적 자아존중감 5문항과 부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정도를 묻는 부정적 자아존중감 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청소년 자녀가 지각하는 부모간의 갈등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Grych, Seid, & Finchman(1992)의 PIC(Children's Perception of Interparental Conflict scale)를 이정덕과 권영옥(1997)이 수정한 척도를 5문항으로 재구성 하였다.
청소년 자녀가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행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조윤녕(2002)이 구성한 척도를 참고로 하여 서찬란(2005) 이 수정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총 12문항 중 애정-적대를 측정하는 6문항을 사용하였다.
청소년의 외현화 및 내재화 행동문제를 측정하기 위해 오경자외 3인(오경자, 이혜련, 홍강의, 하은혜, 1997)이 우리말로 번역하여 표준화한 한국판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 (Korean Child Behavior Checklist; K-CBCL)의 자기보고형 (Korean Youth Self-Report; K-YSR)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K-YSR의 119문항 중 외현화 행동문제와 내재화 행동문제에 해당하는 29문항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남자 청소년의 내재화 행동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기통제력과 자아존중감, 부부갈등 그리고 비행친구접촉으로 나타났고 이에 대한 설명력은 R²=.38이다.
넷째, 사회환경 요인 중 비행 친구와의 접촉 수준이 높을수록 청소년의 외현화 행동문제가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청소년이 바람직한 친구 관계를 맺도록 교사와 부모가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야 하겠고, 이를 위해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건전한 친구 관계를 형성, 유지하도록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개인심리 요인 중 자아존중감과 자기통제력은 청소년의 외현화 행동문제 및 내재화 행동문제에 영향을 미쳤고 특히 자아존중감은 내재화 행동문제에 더 많은 영향을 미쳤다. 낮은 자아존중감은 청소년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행동문제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면에서,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상담이나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남자 청소년은 자기통제력이 낮을수록, 비행친구접촉이 많을수록 더 많은 외현화 행동문제를 경험하고, 여자 청소년은 자기통제력이 낮을수록, 비행친구접촉이 많을수록, 부부갈등이 심할수록 더 많은 외현화 행동문제를 경험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남자 청소년은 자기통제력이 낮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부부갈등이 심할수록, 비행친구접촉이 많을수록 더 많은 내재화 행동문제를 경험하고, 여자 청소년은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비행친구접촉이 많을수록, 부모의 양육행동이 적대적일수록 더 많은 내재화 행동문제를 경험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K-YSR의 각 문항은 5점 리커트 척도로 평가하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외현화 행동문제는 최저 14점에서 최고 70점, 내재화 행동문제는 최저 15점에서 최고 75점의 점수 범위를 가진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외현화 행동문제에 해당하는 K-YSR의 내적 일관성 신뢰도인 Cronbach`s α는 .
청소년의 행동문제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T-test를 실시하였다(표 2). 성별에 따른 외현화 행동문제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외현화 행동문제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내재화 행동문제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남자 청소년보다 여자 청소년이 더 많은 내재화 행동문제를 보고하였다.
셋째, 가족환경 요인 중 부모의 부부간 갈등 수준은 청소년의 외현화 행동문제 및 내재화 행동문제에 영향을 미치므로, 청소년의 행동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 부모는 자신들의 부부관계를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청소년의 건전한 발달과 정서적인 안정을 위해서는 부모가 부부갈등을 잘 해결하고 원만한 부부관계를 이루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자기통제력 정도는 5점 리커트 척도를 이용하여 최저 20점에서 최고 100점의 점수 범위를 가지며, 자기통제력에 대한 내적 일관성 신뢰도인 Cronbach's α는 .75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많은 내재화 행동문제를 나타냈다. 여학생이 우울과 불안 등의 내재화 문제를 많이 보이는 이유는 남아와 여아가 서로 다른 방식으로 스트레스를 표출하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Zaslow, 1989).
청소년의 내재화 행동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아존중감과 자기통제력, 비행친구접촉 그리고 부부갈등으로 나타났고 이에 대한 설명력은 R²=.30이다(표 4).
Hirschi(1969)는 학교에 대한 애착을 비행을 억제하는 중요한 요소로 보고 있다. 학교에 대한 애착을 학교에 대한 동일시, 학교에 대한 태도, 선생님에 대한 태도 등을 통해서 조사한 결과 학교나 선생님에 대한 애착이 높을수록 비행을 할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생활이 성공적이지 못한 여고생일수록 행동문제를 많이 나타냈고(정유미, 1998), 청소년이 학교생활 환경에 대해 긍정적으로 지각할수록 규범적 행동문제의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첫째, 본 연구의 대상이 인천 지역의 중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가 전체 청소년 집단으로 일반화되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일반 청소년 외에도 근로 청소년과 보호기관 청소년 등 다양한 청소년 집단과 다양한 지역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청소년 개인의 자아존중감과 자기통제력의 향상 그리고 바람직한 가족 관계의 형성과 원만한 친구 관계의 확립을 통해 청소년의 행동문제 예방을 위한 가정과 교육의 기초 자료로 이용될 수 있다. 더 나아가 청소년의 행동문제를 예방·치료하기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및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에 유용한 자료가 되기를 기대해 볼 수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청소년의 행동문제와 개인심리 요인과 가족환경 요인 및 사회환경 요인과의 관계를 규명하였으나 청소년의 행동문제가 본 연구에서 포함한 개인과 가족 및 사회 차원의 요인에 의해서만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보다 다차원적인 연구를 통해 청소년의 행동문제 요인에 대한 종합적인 파악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본다.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과 부모의 태도 및 친구 관계에 대한 적응이 청소년의 행동문제를 설명하는데 중요한 요인임을 제시하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청소년 개인의 자아존중감과 자기통제력의 향상 그리고 바람직한 가족 관계의 형성과 원만한 친구 관계의 확립을 통해 청소년의 행동문제 예방을 위한 가정과 교육의 기초 자료로 이용될 수 있다. 더 나아가 청소년의 행동문제를 예방·치료하기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및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에 유용한 자료가 되기를 기대해 볼 수 있다.
이상과 같은 논의는 본 연구가 가진 제한점을 전제로 해석되어야 하며, 앞으로 이러한 제한점을 보완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해 보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대상이 인천 지역의 중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가 전체 청소년 집단으로 일반화되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일반 청소년 외에도 근로 청소년과 보호기관 청소년 등 다양한 청소년 집단과 다양한 지역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의 행동문제가 가져오게 될 문제는 무엇인가?
청소년이 이러한 변화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게 되면 우울증, 무단결석, 약물남용, 임신 등의 행동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정옥분, 2000). 청소년의 행동문제는 청소년의 신체, 심리 및 행동의 정상적인 발달에 장애를 가져올 수 있고, 성인기의 문제로까지 이어지는 결과를 가져온다. 이와 같이 청소년의 행동문제는 청소년 자신뿐만 아니라 가족과 사회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청소년의 행동문제에 대한 다각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아동 및 청소년기의 적응상의 문제를 Achenbach와 Edelbrock은 어떻게 나누었는가?
Achenbach와 Edelbrock(1983)은 아동 및 청소년기의 적응상의 문제를 내재화 행동문제와 외현화 행동문제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다. 내재화 행동문제는 소극적이고 사회적으로 내재화되고 과잉 통제된 행동으로 여기에는 위축, 신체 증상, 사고의 문제, 주의집중 문제 등이 포함되며, 외현화 행동문제에는 비행행동, 공격행동처럼 타인에게 해를 끼치거나 싸움을 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가족환경 요인을 청소년의 행동문제 요인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는 이유는?
또한 청소년의 행동문제 요인으로 가족환경 요인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선행연구에서 부모의 양육행동(김린, 2006; 김문정, 2003), 부부갈등(이민식, 1999; 이승희, 2003) 같은 요인들이 청소년의 행동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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