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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 Journal of family resource management, v.14 no.3, 2010년, pp.87 - 108
This study will attempt to show how marriage ceremonies in Korea have reflected marriage custom influences from science and industrialization the study focuses on changes in traditional features. As a result of science and industrialization, the social patterns of Korean marriages have considerably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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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례 관행에 포함되는 현구고례를 하는 곳에 대한 시대적 변화는? | 일반적으로 폐백이라 일컫는 현구고례(見舅姑禮)는 60년대 이전까지만 해도 시댁에 가서 행하는 것이 일반적 관습(87.5%)이었으나 70년대에 예식장 내 폐백실 이용이 등장한 이래 최근까지 지속되어오고 있다. 예식장 내에 있는 폐백실에서 이루어지는 현구고례는 80년대이후부터는 80%이상이 예식장에서 행하는 혼례관행으로 일반화 되고 있다. 또한 현구고례는 어느 시기를 막론하고 공통적으로 혼례식직후에 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표 14 참조). | |
장하경은 혼례관행을 어떻게 설명하였는가? | 그의 연구에서 혼례관행을 만남에서 청혼까지, 상견례에서 약혼까지, 혼례식에서 피로연까지로 구분하고 있다. 장하경(1996)은 혼례관행은 혼인제도와는 구별되는 의미이며, 법률이나 문헌의 기록보다는 일반인들에게 통용되어온 관습적행례라 하며 혼례관행에 관하여 준비과정, 흡수과정, 결합과정으로 설명하였다. 즉 혼례관행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들이 혼례절차 중심의 연구로 일관되어 논의되어 왔으므로, 본 연구에서 혼례를 치르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관습적 행위를 혼례관행으로 보고자 한다. | |
한국의 전통적 혼례관행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한국의 전통적 혼례관행은 양가 혼인의사를 전달하는 의혼과 택일, 사주, 함, 대례, 우귀, 재행 등의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한국혼례 과정을 준비의례, 대례, 대례를 치룬 후 의례로 구분한 바에 따르면(박혜인 1991), 혼담,사주, 택일 등이 준비의례이고, 신랑 초행 후가 대례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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