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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국사회의 산업화 이후 혼례관행 변화에 관한 연구: 1960년대~2000년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hange of Marriage Ceremonies Science Industrialization in Korea: Focused on 1960~2000 원문보기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 Journal of family resource management, v.14 no.3, 2010년, pp.87 - 108  

안혜숙 (상지대학교 생활과학 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ill attempt to show how marriage ceremonies in Korea have reflected marriage custom influences from science and industrialization the study focuses on changes in traditional features. As a result of science and industrialization, the social patterns of Korean marriages have considerably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후례 관행에 포함되는 현구고례를 하는 곳에 대한 시대적 변화는? 일반적으로 폐백이라 일컫는 현구고례(見舅姑禮)는 60년대 이전까지만 해도 시댁에 가서 행하는 것이 일반적 관습(87.5%)이었으나 70년대에 예식장 내 폐백실 이용이 등장한 이래 최근까지 지속되어오고 있다. 예식장 내에 있는 폐백실에서 이루어지는 현구고례는 80년대이후부터는 80%이상이 예식장에서 행하는 혼례관행으로 일반화 되고 있다. 또한 현구고례는 어느 시기를 막론하고 공통적으로 혼례식직후에 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표 14 참조).
장하경은 혼례관행을 어떻게 설명하였는가? 그의 연구에서 혼례관행을 만남에서 청혼까지, 상견례에서 약혼까지, 혼례식에서 피로연까지로 구분하고 있다. 장하경(1996)은 혼례관행은 혼인제도와는 구별되는 의미이며, 법률이나 문헌의 기록보다는 일반인들에게 통용되어온 관습적행례라 하며 혼례관행에 관하여 준비과정, 흡수과정, 결합과정으로 설명하였다. 즉 혼례관행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들이 혼례절차 중심의 연구로 일관되어 논의되어 왔으므로, 본 연구에서 혼례를 치르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관습적 행위를 혼례관행으로 보고자 한다.
한국의 전통적 혼례관행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한국의 전통적 혼례관행은 양가 혼인의사를 전달하는 의혼과 택일, 사주, 함, 대례, 우귀, 재행 등의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한국혼례 과정을 준비의례, 대례, 대례를 치룬 후 의례로 구분한 바에 따르면(박혜인 1991), 혼담,사주, 택일 등이 준비의례이고, 신랑 초행 후가 대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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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1. 강선미(1999). 한국혼인의례의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석사학위논문. 

  2. 강정림(2001). 한국 사회변동과 혼례문화의 변화.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계선자, 이연숙, 이정우, 양숙희, 박미석, 최재순, 강기정, 김연화, 박남희, 이미선, 이영호, 임춘희, 차성란, 최미경(2009). 가족과 문화. 서울 : 교문사. 

  4. 김득중(1997). 실천예절개론. 서울 : 교문사. 

  5. 김모란(1994). 한국사회의 혼인거래관행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6. 김미숙, 김종숙, 김현주, 김혜경, 박옥희, 원영희, 이경아, 이선미, 이선이, 이선주, 이여봉, 장화경, 함인희(2002). 가족의 사회학적 이해. 서울 : 학지사. 

  7. 김인옥 (2007). 가정의례연구. 서울 : 한국학술정보(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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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김주희(2003). 일제 후반기 결혼예식과 혼수에 대한 사회사적 고찰. 가족과 문화 15(3), 87-108. 

  10. 김혜선,박혜인(1993). 한국가정생활사.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11. 박민자(1991). 자본주의 시장경제와 혼인 ? 도시 중간계층의 혼인 거래 관행에 관한 연구. 서울 : 도서출판 또 하나의 문화. 

  12. 박숙자(1991). 자본주의 시장경제와 혼인 ? 도시 저소득층의 혼인양태. 서울 : 도서출판 또 하나의 문화. 

  13. 박정순(1977). 우리나라 혼례현황에 관한 조사연구. 대한가정학회지 15(4), 77-89. 

  14. 박혜인(1991). 자본주의 시장경제와 혼인 ? 한국전통혼례의 연속과 단절. 서울 : 도서출판 또 하나의 문화. 

  15. 박혜인(2001). 가정의례의 변화와 21세기의 지향모색. 한국가족복지학 6(1), 31-54. 

  16. 안정남(1991). 자본주의 시장경제와 혼인 ? 현대결혼의례의 의미. 서울 : 도서출판 또 하나의 문화. 

  17. 안혜숙, 주영애, 김인옥(2003). 한국가정의 의례와 세시풍속. 서울 : 도서출판 신정 

  18. 안혜숙, 김인옥(2007). 결혼과 가족. 서울 : 청목. 

  19. 오재환(2001). 한국사회의 '근대화'와 의례 문화의 변화. 사회조사연구 16, 169-195. 

  20. 이광자(1999). 광복이후 우리나라 혼. 제례 변화에 관한연구. 한국가족복지학 4, 153-186. 

  21. 이영재(2008). 21세기 초 한국의 혼인제도와 혼례관행. 실천민속학 연구 12, 5-42. 

  22. 장철수(1995). 한국의 관혼상제. 서울 : 집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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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최진은(2006). 우리나라 웨딩 문화의 특성과 소비자 구매행동.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한국결혼문화연구소(2006). 2005년 한국의 결혼문화실태 조사 보고서. (주)선우. 

  28. 홍나영, 이은진, 박선희 (2002). 20세기 한국의 혼례문화 변천에 관한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0(1), 141-156. 

  29. 황경애, 이길표(1994a). 혼례의 변천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2(2), 163-174. 

  30. 황경애, 이길표(1994b). 혼례행례 변천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1. Featherstone, M. (1992). Postmodernism and the Aetheticization of Everyday Life. 

  32. In S. Lash & J. Friedman.(eds). Modernity & Identity: Oxford/Cambridge. USA. 

  33. Robert H. Lauer, Jeanette C. Lauer(2007). Marriage & Family. The McGraw-Hill companies in USA. 

  34. George P. Monger(2004). Marriage Customs of the World from Henna to Honeymoons. ABC-CLIO, Inc. in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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