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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문화축제 활성화 방안 : 부산.전주 국제영화제를 중심으로
A Plan for Revitalization of Local Cultural Festivals: Pusan International Film Festival and Jeonju International Film Festiva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 2010년, pp.170 - 180  

육정학 (영남외국어대학 방송영화과)

초록

본 연구는 부산국제영화제와 전주국제영화제를 중심으로 지역개발을 위한 문화전략의 하나로 영화제에 대한 현황들을 짚어보고 그 활성화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 것이다. 부산과 전주는 그 나름대로 영화의 뿌리를 가지고 있는 역사성이 있었으며 영화제의 특성이나 목적에 차별성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목적이 지역축제로서 성공적인 자리매김을 하기에는 지역적 주제설정과 독창적 이벤트가 부족하였다. 부산국제영화제의 경우 참여와 체험중심의 프로그램을 보강함으로써 부산이라는 지역성을 살릴 수 있는 영화축제가 되어야 할 것이며 전주국제영화제의 경우는 전주가 영상산업의 중심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지속적인 기획 및 정책들을 내놓아야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지역문화축제로서 국제영화제의 활성화 방안으로는 영화 로케이션 장소로서의 지역공간의 적절한 활용과 지역문화축제 콘텐츠 개발, 네트워크 형성, 지역문화 인력양성, 필름마켓 조성, 문화복합산업으로서 영화제 활성화 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aims to overview the present condition of the film festival, as one of the cultural policies for regional development, and draw up a plan for them, focused on PIFF and JIFF. Pusan and Jeonju have their own movie infrastructure and each festivals has a distinction as to property and pur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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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중 규모가 큰 영화제로 부산, 부천, 전주의 국제 영화제를 꼽을 수 있으며 여타의 논문에서 3대 영화제에 대한 비교분석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부천을 제외한 부산과 전주의 영화제 현황을 살펴보려고 한다. 부천은 수도권지역의 작은 도시로 수도권 축제의 이미지를 완성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어 부천이라는 지역을 상품화하기로는 지역성이 약하기 때문이다.
  • 그렇다면 부산국제 영 화제 와 전주국제 영 화제 는 지 역문화축제로서의 영화제의 요건을 어느 정도 충족시키며 발전해 왔는지를 분석해 비교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지역성에 기반 한 지역축제로서 장소를 상품화해 경쟁우위를 도모하는 지역개발을 위한문화 전략의 하나로 부산국제영화제와 전주국제영화제를 분석해 그 현황들을 짚어보고 지역문화축제로서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부천은 수도권지역의 작은 도시로 수도권 축제의 이미지를 완성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어 부천이라는 지역을 상품화하기로는 지역성이 약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 최대 국제영화제인 위 3개의 영화제 중 부산과 전주를 선택하여 이 두 영화축제가 그 지역의 지역적 특성을 살려 영상문화를 효과적으로 반영하여 그 지역의 문화축제로서 뿌리내렸는가를 점검해 보고자 한다. 물론 국제적인 영화제의 개최목적이 지역축제의 개념으로 다뤄야할지에 대한 고민도 있었지만 춘천 국제마임축제나 안동 국제 탈춤축제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선정한 최우수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되어 지역의 이미지 향상과 지역의 소득증대에 기여하고 있음을 볼 때 영화라는 장르도 그 지역의 대표적인 문화축제로 분석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국제영화제에 대한 이러한 평가 속에서 지역 문화축제로서의 부산국제영화제와 전주국제영화제에 대한 현황들을 짚어보고 활성화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 것으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외부를 모두 아울러 축제 본연의 의미를 강조하고 문화적 효과에 목표를 두면서 외부적으로 관광 상품화 하여 축제의 경제적 가치를 지향하고 있다. 이러한 복잡한 형태의 축제가 영화라는 상품을 매개로 하여 지역문화축제로 뿌리내릴 수 있는 방안, 즉 활성화 방안이 무엇인가를 모색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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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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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http://www.bfc.or.kr/ 

  11. http://ref.daum.net/item/ 

  12. 정강환, 노용호, 감상호, "역사문화축제의 마케팅적 접근: 대가야체험축제의 2005-2006년의 비교", 한국콘텐츠학회, 제7권, 제3호, pp.129-139,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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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옥성수, “국제영화제 전략적 육성방안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pp.15-16, 2007. 

  16. 안성혜, "지역문화축제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기획 방안의 모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2호, p.169,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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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세계일보, '애물단지’ 된 전국 영화 드라마 세트장, 2006.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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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김기덕, 신광철, 문화.콘텐츠.인문학, 문화콘텐츠입문, 인문콘텐츠학회(편), 북코리아, pp.14-15, 2006. 

  21. 한승룡, 김건, "지역영화산업연구 -전북지역의 영화제를 중심으로", 인문콘텐츠, 제8호, p.322,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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