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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 협약대응 대체냉매 자동차 에어컨시스템 기술 동향 원문보기

설비저널 = The magazine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v.39 no.2, 2010년, pp.10 - 16  

원종필 (자동차부품연구원 열유체시스템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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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자동차용 HFC-134a 에어컨시스템을 대체하기 위하여 세계적으로 소개되고 있는 지구온난화 규제 대응 대체냉매와 이를 적용한 에어컨 시스템 개발 동향을 소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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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R-1234yf 냉매는 미국의 하니 웰사와 듀퐁사의 공동 개발에 의한 화학 냉매로서 이 대체냉매에 대한 검증을 위하여 미국 자동차 협회 SAE가 CRP-1234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세계 자동차 OEM들의 주관하에 적용 타당성에 대한 문제점 검토하였고, 일본 자동차 공업 협회 AMQ에서 의 일본 자동차에 적용할 경우 시스템 및 실차에 대한 영향성 및 LCCP 를 검토하여 발표하였다.
  • 에어컨 시스템의 냉방 성능을 효과적으로 증가시키기 위하여 압축기 내에 오일이 순환하도록 장치를 추가하여 에어컨 시스템 내 오일이 냉매와 함께 순환하여 증발기나 응축기에서 열교환 효율 감소를 방지하는 기술을 적용하였다.
  • 된다. 증발 잠열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응축기를 통과한 고온 고압의 액 냉매와 증발기를 통과한 저온 저압의 냉매를 서로 열교환하여 응축기를 통과한 액 냉매의 과냉도(Subcool)를 크게 하여 시스템 냉방 성능을 증가시키는 내부 열교환기를 추가로 장착한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다(그림 2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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