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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상(345kV) 주변압기 압력 계전기의 진동절연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Vibration Reduction of the SPR(sudden pressure relay) in the Single Phase Main Power Transformers(345kV)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0 no.5 = no.158, 2010년, pp.486 - 491  

박철준 ((주)효성 중공업연구소 기반기술팀) ,  이성욱 ((주)효성 중공업연구소) ,  최원호 ((주)효성 중공업연구소) ,  이욱륜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  권기영 ((주)효성 중공업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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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paper, it is identified that high-level vibration of the single phase main power transformers shut down due to the mechanical fault. vibration sources of the SPR in the transformer's are identified and the SPR vibrations are reduced by structural modification. For vibration characteristic i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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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SPR 고진동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주변압기에서 발생하는 가진원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SPR의 신호 분석 및 시스템 분석을 통하여 고진동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Fig. 1과 같은 구조로 원전용 주변압기 외함 표면에 부착되어 변압기 이상으로 인하여 내부 압력이 설정치 이상으로 상승 시 동작하여 변압기를 정지하거나 위험을 알리는 장치(7)인 SPR(sudden pressure relay, 충격압력계전기)의 고 진동에 의한 오작동 원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국내에서 운전 중인 38개의 원전용 주변압기에 대해 진동특성을 시험적으로 평가하고 원전 진동관리기준을 초과하는 SPR에 대한 진동저감 방안을 제시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원전용 주변압기 SPR의 고진동에 대한 원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원자력발전소별로 진단을 실시함으로써 SPR의 고진동 원인이 변압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부하진동 및 SPR의 공진에 의한 것임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시험적 및 해석적 방법을 복합적으로 적용하여 진동전달 경로 차단을 위한 SPR부 보강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성능 검증을 통해 제안된 개선모델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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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자력발전소 주변압기는 무엇인가? 원자력발전소 주변압기는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력을 계통에 공급하는 중요한 기기로써 높은 신뢰성이 요구되나 고장으로 발전정지를 유발하는 사례가 빈번한 실정이다.
원전 주변압기의 건전성 판단 기준의 실정은? 현재 원전 주변압기의 건전성 판단 기준은 권선의전기적인 절연특성 및 절연유의 화학적 평가에만 의존하고 있지만, 주변압기 고장유형 분석결과 40 % 정도가 기계적인 고장(붓싱 파손, 보호 계전기 오동작, 냉각기 누설 등)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주변압기 고장유형 중 원전용 주변압기의 기계적 고장에 큰 요인이 되고 있는 것은? 이 중 전자기력이 코어 적층판을 통과하면서 자속밀도의 변화에 의해 기계적 변형을 일으켜 발생하는 자왜현상과 변압기 부하의 증가에 의해 권선을 통과하는 전류 및 누설자속의 상호작용에 의한 부하 변동, 변압기의 냉각을 위해 설치한 냉각홴의 임펠러 블레이드 회전에 의해 발생되는 진동문제는 보통 변압기와 달리 154 kV, 345 kV 또는 765 kV의 고전압 처리를 위해 큰 규모를 가지며, 100 % 부하상태로 평상시 운전을 실시하는 원전용 주변압기의 기계적 고장에 큰 요인이 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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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EPRI, 2005, "Development of Vibration Monitoring Technique for Nuclear Power Plant Main Transformer," Industry and Energy, KEPRI-NP-2005, p. 28. 

  2. Kang, C. G., Jung, C. S. and Jo, K. H., 1993, "Transformer Vibration Analysis for a Variation of Load,"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II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Conference, pp. 103-106. 

  3. Lee, W. R., Bae, Y. C., Kim, H. S., Lee, J. S. and Lee, S. K., 2009, "Improvement on the Determination of Vibration Velocity Rating of Large Power Transformer,"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Autumn Conference, pp. 252-253. 

  4. Lee, J. S., Lee, W. R. and Lee, S. G., 2005, "Development on a Vibration Reducing Element for the Large Transformers,"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Autumn Conference, pp. 259-262. 

  5. Yoo, S. Y., Lee, J. S., Lee, U. R. and Noh, M. G., 2008, "Magnetostriction Modeling for the Analysis of Electromagnetically Induced Vibration of Transform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 25, No. 1, pp.108-114. 

  6. Choi, W. H., Kim, J. and Suk, H. I., 2005, "A Study of Low Noise Transformer by Avoiding the Structural Resonanc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54, No. 12, pp. 520-526. 

  7. EPRI Transformer Guidebook Development, The Cooper Book Dec.2009. pp. 3-56. 

  8. Park, C. J., Im. H. B., Chung. J. T., 2007, "A Study on the Vibration Reduction of a Forklift with an Electric Motor,"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7, No. 12, pp. 1145-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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