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음악제작을 위한 음성합성엔진의 활용과 기술
Application and Technology of Voice Synthesis Engine for Music Production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1 no.2, 2010년, pp.235 - 242  

박병규 (경기대학교 전자디지털음악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음악제작에 쓰이는 음성합성엔진은 악기 소리와 음색의 합성에 머물던 과거의 신디사이저와는 달리, 인간의 목소리를 각 음소에 따라 샘플화하여 탑재함과 동시에 각 음소의 연결을 주파수 영역 내에서 자연스럽게 처리함으로써 실제 사람이 노래하는 것과 같은 수준까지 도달하게 되었다. 사용자들은 이러한 음성합성엔진을 음악제작에 국한하여 쓰지 않고 캐릭터를 활용한 콘서트, 영상제작, 음반, 모바일 서비스 등 2차 창작물로 새로운 음악의 형태를 창조하며 문화적 패러다임을 바꾸어 나가고 있다. 현재 음성합성엔진 기술은 악보 편집기를 통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음과 가사, 그리고 음악적 표현 파라미터를 입력한 뒤, 실제 가성 샘플을 데이터베이스에서 가져와 합성엔진에서 발음들을 조합, 연결하여 노래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컴퓨터음악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파생된 새로운 음악 형태들은 문화적으로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에 따라 본 논문은 구체적 활용 사례를 살펴보고 합성기술을 탐색함으로써, 사용자들이 음성합성엔진을 이해하고 습득하는 데 기여함과 동시에 그들의 다양한 음악제작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fferently from instruments which synthesized sounds and tones in the past, voice synthesis engine for music production has reached to the level of creating music as if actual artists were singing. It uses the samples of human voices naturally connected to the different levels of phoneme within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것을 활용하여 유저들이 만든 곡이 UCC 사이트에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는데, 이는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생성된 하나의 콘텐츠가 이례적으로 급속도로 파생되어 문화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킨 대표적인 경우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하츠네 미쿠를 탄생시킨 보컬로이드의 활용 현황 및 파급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 그 기술 적인 면을 연구하여 사용자가 음악제작에 있어 효과적으로 음성합성엔진을 사용할 수 있도록 기여함과 동시에 향후 기대효과를 전망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성합성의 방법 중 연결합성 방식이 우리가 듣기에 자연스러운 합성음을 얻기에 부족함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이 연결합성 방식은 인간의 음성기관의 움직임을 모델링한 조음합성 방식보다음질은 좋지만 실제적으로 우리가 듣기에 자연 스러운 합성음을 얻기에는 부족함이 있었다. 왜냐하면 같은 단어라도 각 음운구조의 길이, 음고 (音高) 등 파라미터 값들이 위치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기 때문에 녹음된 발음들의 연결은 각기 일정한 값을 가진 음운들을 이어붙인 것에 지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 파형처리에 의한 음성합성 방법으로서 TD-PSOLA(Time Domain-Pitch Synchrono us Overlap an Add) 방식이 있다[7][8].
S ymphonic Choirs은 어떠한 것을 목적으로 하는가? 솔로 음원으로 구성된 보컬로이드와는 달리 S ymphonic Choirs는 합창(코러스) 합성을 목적으로 한다. 미리 저장된 라이브러리는 실제 합창가수들을 통해 녹음된 데이터이며, 합창의 4성부 (소프라노, 알토, 테너, 베이스)로 구분하여 수음 (受音)되어 있다.
하츠네 미쿠란 무엇인가? 하츠네 미쿠는 원래 일본 음원 회사인 크립톤 퓨쳐 미디어(Crypton Future Media)가 야마하 (Yamaha)의 음성합성엔진인 ‘보컬로이드(VOCA LOID) 2'[2]를 채택하여 개발한 보컬 음원 소프트웨어 신디사이저의 마케팅 캐릭터 상품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Masahiro Hamasaki, Hideaki Takeda, and Takuichi Nishimura, "Network Analysis of Massively Collaborative Creation of Multimedia Contents", uxTV'08 Silicon Valley, 2008. 

  2. http://www.vocaloid.com/en/index.html 

  3. Tomoyasu Nakano and Masataka Goto, "VOCALIS TENER: A SINGING-TO-SINGING SYNTHESIS SYSTEM BASED ON ITERATIVE PARAMETER ESTIMATION", 6th Sound and Music Computing Conference Porto - Portugal, pp. 343-348, 2009. 

  4. Masahiro Hamasaki, Hideaki Takeda, Tom Hope, and Takuichi Nishimura, "Network Analysis of an Emergent Massively Collaborative Creation Community", ICWSM Conference, pp. 222-225, 2009. 

  5. http://www.yamaha.co.jp/news/2010/10022501.html 

  6. http://www.ceatec.com/2009/en/index.html 

  7. F.J. Charpentier and M. G. Stella, "Diphone Synthesis Using An Overlap-Add Technique for Speech Waveforms Concatenation", Proc. ICASSP, Tokyo, pp. 2015-2018, 1986 

  8. E. Moulines, and F. J. Charpentier, "Pitch-Synchronous Waveform Processing Techniques for Text-to-Speech Synthesis Using Diphones", Speech Communication, vol. 9, no. 5-6, pp.453-467, 1990 

  9. Jordi Janer, Jordi Bonada, and Merlijn Blaauw, "PERFORMANCE-DRIVEN CONTROL FOR SAMPLE-BASED SINGING VOICE SYNTHESIS", DAFx-06 Montreal, pp. 41-44, 2006. 

  10. Peter Q. Pfordresher and James T. Mantell, "Singing as a Form of Vocal Imitation: Mechanisms and Deficits", ESCOM Jyvaskyla, Finland, pp. 425-430, 2009. 

  11. Hideki Kenmochi and Hayato Ohshita, "VOCALOID - Commercial singing synthesizer based on sample concatenation", INTERSPEECH 2007, 2007. 

  12. http://www.soundsonline.com/Symphonic-Choirs-Virtual-Instrument-PLAY-Edition-pr-EW-182.html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