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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경험 차이를 고려한 TV(디지털미디어) 서비스 초기메뉴의 구조 최적화 연구 - 시선추적 실험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Optimization of the Digital Media Service Menu Structure based on the Differentiations of User Experience with special reference to Eye Tracking Test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1 no.4, 2010년, pp.445 - 452  

이상호 (경성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디지털미디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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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IPTV와 디지털케이블 등의 미디어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들에게 메뉴 구조의 개선을 위한 실무적이고 이론적인 바탕이 될 수 있는 시선추적 실험에 대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디지털미디어 서비스가 출시된 이후 사업자들은 다양한 형태의 메뉴 구조를 선보이고 있는데, 연구 결과 실제 실시간 방송 메뉴와 같은 초기 상위에 위치하는 메뉴의 경우는 수직적 메뉴 구조에서 사용자의 시선이동이 빠르게 반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반면 VOD서비스 등과 같이 중간 이하에 위치하는 메뉴의 경우는 상하 시선운동 보다는 좌우 시선운동이 빠르게 반응하였는데, 수평적인 메뉴 구조에서 빠른 시선이동을 통한 서비스 탐색이 이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자는 상기와 같은 탐색적인 실험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보다 정교한 연구모형과 실험대상을 선정하여 실험을 진행할 경우 실무적인 공헌도가 매우 높은 연구로 발전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따라서 연구자는 연구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기업들과의 논의를 통해 본고의 공헌점을 높이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the exploratory study & experimentation for foundation & theoretical base of menu structuring & design improvement of digital media (IPTV, Digital cable TV) service players. Digital media service providers had been offered many cases of menu structure since their service laun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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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 주제] 시청자는 미디어서비스 메뉴의 이용시 수직형 또는 수평형에 따른 시선이동의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고, 이를 인터넷과의 유사성, 메뉴의 디자인의 편의성 인지차이에 따라 구분하여 실험하고, 사업자에게 줄 수 있는 시사점을 논의한다.
  • 따라서 연구자는 상기와 같은 사업자들의 메뉴구조 개선에 대한 이론적 배경이 될 수 있는 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하였으며, 실무적 공헌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실험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등장하고 있는 디지털케이블TV, IPTV 등의 메뉴 구조에 관한 시청자의 시각 반응을 토대로 최적화된 구조를 제안하는 탐색적인 연구를 다루고 있다.
  • 연구자는 시청자가 디지털미디어의 메뉴를 선택할 경우 시선의 움직임이 빠르게 반응하는 구조가 어떤 구조인지 실험을 통해 검정을 하고, 연구의 결과를 통해 디지털 미디어기업들의 실무적인 서비스 개선에 반영할 수 있는 시사점을 주고자 하였다.
  • 오랜 기간 동안 PC와 인터넷의 브라우징 방식에 익숙해 있는 시청자의 경우 인터넷 등을 검색하는 PC의 환경과 유사한 형태의 디지털미디어 서비스 메뉴에 대해 친숙함을 느낄 수도 있다. 연구자는 시청자가 인지하는 정도를 사전 설문을 통해 구분하고, 실제 시선추적 실험을 통해 수직형과 수평형의 이용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실험을 통해 연구자는 그간 통신사업자 및 케이블사업자들이 디지털미디어서비스를 제공할 때, 고려하였던 메뉴 구조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 이러한 실험을 통해 연구자는 그간 통신사업자 및 케이블사업자들이 디지털미디어서비스를 제공할 때, 고려하였던 메뉴 구조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즉, 시청자는 메뉴의 이동시 특정 메뉴 환경(수직형 또는 수평형)하에서 시선이동의 속도가 차이가 나는지, 또한 이러한 시선이동의 차이가 시청자가 인지하는 메뉴 구조의 인식 차이에도 그대로 나타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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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선추적을 위한 장비는 무엇을 사용했는가? 시선추적을 위한 장비는 Tobii사의 T60XL 장비와 분석프로그램, 통계적 분석을 위한 SPSS 17.0을 사용하였다.
국내 디지털미디어가입자를 폭발적으로 증가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은? 2005년 IPTV의 논의 이후 디지털케이블의 등장을 가속화하고, 2008년 IPTV의 법제화는 국내 디지털미디어가입자를 폭발적으로 증가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미디어사업자들은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초기화면의 메뉴 구조를 상기 [그림 1]과 같은 방식으로 제공하였다.
디지털미디어의 메뉴 구조는 수직형과 수평형으로 나뉘는데 각각 어떻게 인지될 수 있나? 디지털미디어의 메뉴 구조는 크게 두가지 형태로 구분이 되는데, 좌측에서 수직구조로 펼쳐지는 수직형(Vertical-Type)과 하단에서 수평구조로 펼쳐지는 수평형(Horizontal-Type) 등의두 종류로 요약이 된다. 수직형의 경우는 PC에서 인터넷브라우징이나 각종 프로그램에서 적용하고 있는 풀다운메뉴(pull down menu) 구조와 유사하게 인지될 수 있다. 한편, 수평형의 경우는 윈도우즈와 같은 배경의 하단 작업표시줄과 유사한 구조로 인지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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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권만우, 미디어신경과학, 헤이벨리, 2010. 

  2. 김교완, "HDTV 홈쇼핑 화면구성에서 소비자 선호도 연구-제품특성과 심미적 요소를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3권, pp.141-153. 2007. 

  3. 김동원, 이성식, "디지털위성데이터방송 화면디자인 연구", 인포디자인이슈, 통권 제1호, pp.51-69. 2002, 

  4. 김익겸, 최문희, "홈쇼핑 화면 텍스트의 좌, 우 위치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 시각디자인학연구, 제19권, pp.63-71. 2005. 

  5. 김지호, 최누리, 권승원, "소비자들은 TV 홈쇼핑을 어떻게 보는가-CJ 오쇼핑의 아이트래킹 사례연구", 한국소비자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6. 김현석, 황성원, 문현정, "동작인식기반 Digital TV 인터페이스를 위한 지시동작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연구, 제20권, 3호, pp.257-268. 2007, 

  7. 성기원, 이건표, "시선추적 분석을 위한 통합 해석 모델의 개발-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한 휴리스틱 가이드라인의 도출을 중심으로", 디자인학연구, 제17권, 제2호, pp.23-32. 2004. 

  8. Kwon, M. W., Lee, Y. J., Lee, J. Y., Jung, H. H., Eye tracking experiment for recognition of shape and ba ckgrou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Technology and Application Proceeding, Cairns : A ustralia, pp.840-843. 2008, 

  9. Kwon, M. W., Lee, Y. J., Lee, J. Y., Bae, S. Y., How to layout broadcasting screen; Eye tracking experim ent of screen vector power, IADIS International Con ference e-Society Proceeding, Barcelona: Spain, pp. 155-160. 2009, 

  10. 이상호, "디지털미디어 메뉴 타이틀의 인지차이와 메뉴 방향에 따른 시선주목도 차이",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0호, pp.111-119.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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