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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0 no.6, 2010년, pp.815 - 835
This study aimed at understanding the characteristics of interactive discourses between docents and visitors in natural history museums. Two docents participated in this study. One worked in Seodaemoon Natural History Museum and the other in Gwacheon National Science Museum. To analyze the characte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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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슨트는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 | 도슨트란 박물관에서 관람객을 대상으로 전시물에 대한 안내를 수행하는 사람으로, 전시물을 중재하는 언어활동을 통해 관람객과 만남을 갖는다는 점에서 박물관에서 관람객의 학습을 돕는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설양환과 임병로, 2001; Glaser & Zenetou, 1996; Hooper-Greenhill, 1999; Johnson, 2009). 도슨트의 역할에 대한 위와 같은 관점을 받아들인다면‘관람객의 교육적 목적을 충족시켜 줄 도슨트의 교육적 역할이 어떠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이 제기된다. | |
도슨트란? | 도슨트란 박물관에서 관람객을 대상으로 전시물에 대한 안내를 수행하는 사람으로, 전시물을 중재하는 언어활동을 통해 관람객과 만남을 갖는다는 점에서 박물관에서 관람객의 학습을 돕는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설양환과 임병로, 2001; Glaser & Zenetou, 1996; Hooper-Greenhill, 1999; Johnson, 2009). 도슨트의 역할에 대한 위와 같은 관점을 받아들인다면‘관람객의 교육적 목적을 충족시켜 줄 도슨트의 교육적 역할이 어떠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이 제기된다. | |
도슨트의 담화 특성을 구조적으로 분석하는 교수 학적 담화 분석은 어떤 과정을 거치는가? | 특히 교수학적 담화분석은 담화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정보의 흐름과 주제의 흐름을 통해 담화의 구조적 특성에 대한 정교한 분석이 가능하다. 분석은 크게‘주제의 흐름(thematic flow)’과‘정보의 흐름(information flow)’을 파악하는 두 가지 과정을 거친다. 주제의 흐름은 담화의 시작부에서‘어떤 주제가 어떤 방식으로 누구에 의해 제시되는가’에 초점을 둠으로써 주제 선택권에 대한 분석을 가능하게 하며, 정보의 흐름은 담화 중‘새로운 정보를 어떤 방식으로 누가 제시하는가’에 대한 분석을 가능케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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