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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중대잠전 교전모델의 무기체계 효과도 분석을 위한 합성환경기반 가상시험 프레임워크 설계 기술
A Technology on the Framework Design of Virtual based on the Synthetic Environment Test for Analyzing Effectiveness of the Weapon Systems of Underwater Engagement Model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19 no.4, 2010년, pp.291 - 299  

홍정완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박용민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박상철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권용진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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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국방 M&S에서의 무기체계 기술 및 분석을 위한 요구사항이 매우 다양화되고 복잡해졌으며, 무기체계에 요구되는 성능 또한 엄격해지고 있다. 따라서 미래의 무기체계는 와치-독 시스템, 지휘 통제 시스템, C4I 시스템과 같이 서로 다른 시스템들과의 연동기술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M&S 기술과 비교하였을 때, 새로운 무기체계 획득 시 소요되는 시간, 비용 및 위험성은 감소되지 않고 있다. 이러한 애로사항을 극복하고자 국방 M&S 기술이 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수중대잠전 교전모델의 무기체계 효과도를 검증하기 위한 도구로써, 합성환경기반의 가상시험 프레임워크를 설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중 하나인 Delta3D 시뮬레이션 엔진을 이용하여 가상시험 테스트베드를 구축하였으며, 다른 시뮬레이터들과의 상호연동성을 위해 HLA/RTI을 만족하는 페더레이션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의 중요성은 한국전장에 적합한 효율적인 시뮬레이션 도구를 개발하고, 보다 현실적인 시뮬레이션을 위한 전투객체의 운동방정식 및 환경 객체의 페더레이션을 설계하는데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recent advances in science, technology and performance requirements of the weapons system are getting highly diversified and complex, the performance requirements also get stringent and strict. Moreover, the weapons system should be intimately connected with other systems such as watchdog syste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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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HLA/RTI 기반의 시뮬레이션 및 국내외 각종 시뮬레이션을 연구조사하고, 미래의 전장환경에 알맞은 합성환경 기반의 가상시험 프레임워크를 설계하였다. 따라서 수중대잠전 뿐만 아니라, 향후 타 교전모델에도 확장 하여, 현재 혹은 가까운 미래의 한국군에서 운용중인 다양한 무기체계/비 무기체계의 효과도를 검증할 수 있는 한국형 합성전장환경 기반 가상시험이 가능토록 한다.
  • 현재 이를 위한 핵심 요소기술에 대한 국내연구는 학교 및 연구기관에서 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국과연 및일부 업체에서 무기체계별 합성분상환경 가상시험 환경 구축 및 시뮬레이터 개발 시, 미국 국방성에서 공개한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개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무기 체계도의 효과도 분석을 위한 소규모 교전급 모델의 시뮬 레이션을 구현하고, 각 모델들의 확장성, 재사용성, 상호운 용성을 개선시키기 위해, 통합 아키텍처인 HLA/RTI(High Level Architecture/Real-time Infrastructure)을 도입하고, FEDEP(Federation Development Data Representation)을 기반으로 하여, 한국형 합성환경 기반의 가상시험 프레임워크를 설계한다.
  • 이와 같은 유연성은 다른 시뮬레이션, 페더레이트 그리고 시스템 등과의 연동능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환경 및 운동방정식, 위치정보 등의 데이터들이 상호교환이 가능케 하여 합성환경 기반의 가상시험 프레임워크를 설계한다.
  • 잠수정에는 레이더, 소나 등의 첨단 탐색장비와 함께 어뢰, 기만기 등의 고성능 무기체계를 가용자원으로 탑재되어 있다. 수중대잠전 전투체계는 탑재된 장비의 무기체계 등의 자원을 최적으로 활용하여 잠수정의 전투력을 극대화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그 전투체계의 수행 절차는 그림 2와 같이 탐색/탐지, Data 교환, 계획/평가/결심, 무장/임무수행의 네 가지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7] .
  • 페더레이션의 궁극적인 목표는 두 가지 이상의 소규모 세력들의 수중 환경 하에서 교전을 수행 시, 무기체계 효과도 분석을 위한 시뮬레이션을 개발하고, 합성환경전장 구성의 목표에 맞추어 시뮬레이션과 함께 환경정보(파도, 수온, 염도 등) 및 참여객체의 위치정보(객체의 운동방정식 등)를 연동하는 것이다. 환경정보, 위치정보 그리고 가상시험을 위한 시뮬레이션을 각각의 페더레이드로 정의 하며, 무기체계의 성능은 최대한 실제와 유사하도록 나타 내어 대표적인 특성을 구현하는 방향으로 개발한다.

가설 설정

  • 그 전투체계의 수행 절차는 그림 2와 같이 탐색/탐지, Data 교환, 계획/평가/결심, 무장/임무수행의 네 가지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7] . 그리고 교전에 참여하는 세력을 각 Blue, Red군으로 각 세력의 제원을 표 2와 같이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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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규모 수중대잠전 가상시험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선행되어야 하는가? 소규모 수중대잠전 가상시험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실제 전투체계의 전투수행 절차에 대한 고찰이 선행되어야 한다. 잠수정에는 레이더, 소나 등의 첨단 탐색장비와 함께 어뢰, 기만기 등의 고성능 무기체계를 가용자원으로 탑재되어 있다.
소규모 수중대잠전 전투체계는 무엇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가? 잠수정에는 레이더, 소나 등의 첨단 탐색장비와 함께 어뢰, 기만기 등의 고성능 무기체계를 가용자원으로 탑재되어 있다. 수중대잠전 전투체계는 탑재된 장비의 무기체계 등의 자원을 최적으로 활용하여 잠수정의 전투력을 극대화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그 전투체계의 수행 절차는 그림 2와 같이 탐색/탐지, Data 교환, 계획/평가/결심, 무장/임무수행의 네 가지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7] .
잠수정에는 무엇을 가용자원으로 탑재하는가? 소규모 수중대잠전 가상시험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실제 전투체계의 전투수행 절차에 대한 고찰이 선행되어야 한다. 잠수정에는 레이더, 소나 등의 첨단 탐색장비와 함께 어뢰, 기만기 등의 고성능 무기체계를 가용자원으로 탑재되어 있다. 수중대잠전 전투체계는 탑재된 장비의 무기체계 등의 자원을 최적으로 활용하여 잠수정의 전투력을 극대화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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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국방부(2008), "국방전력발전업무규정, 국방부 훈령 제875호" 

  2. 국방부 정보화기획관실(2007), "국방 상호운용성 관리규정, 국방부 훈령 제 839호" 

  3. 김찬기(2002), 국방 M&S 개념연구 

  4. 박상철, 성길영(2009), "DEVS 기반 소규모 교전 시뮬레이션 프레임워크", 한국 CAD/CAM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pp. 233-238. 

  5. 신지환(2007), "수중 교전 시뮬레이션을 위한 페더레이션 개발," 한국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Vol. 16, pp. 11-18. 

  6. 이규노, 왕지현(2008), "지상무기체계 전투효과 분석을 위한 통합 시뮬레이션", Defense Science & Technology Plus, 제63호. 

  7. 이근록(2008),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함정 전투체계의 효과측정에 관한 연구", 국방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지승도, 유용준, 정찬호, 이장세, 김재익(2008), "에이전트 기반의 인간 미개입형 함정전투 M&S 시스템 설계 및 서해교전 사례연구", 한국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제17권 제2호, pp. 49-61. 

  9. 최상영(2008), "국방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기술 발전과 향후전망", 대한전자공학회지 제35권 제10호, pp. 53-62. 

  10. Bohemia Interactive Australia(BIA) Company, "VBS2TM (Virtual Battle Space2)", URL: http://virtualbattlespace.vbs 2.com/ 

  11. Interoperability Test & Evaluation Capability (InterTEC), (2006), "JCISR InterTec Spirall Product Description," InterTEC, 

  12. John R. Wilson Jr. (1996), Battle Lab.: What are they, Where are they going?, Acquisition Review Quarterly0. 

  13. Julian Cothran (1996), Battle Lab.: Tools and Scope, Acquisition Review Quarterly. 

  14. MOVES Institute Naval Postgraduate School, "DELTA3D Open Source Gaming & Simulation Engine", URL: http://www.delta3d.org/ 

  15. MSCO, "HLA Object Model Template, Version IEEE 1516.1," IEEE, 2000. A. 

  16. UBISOF Company, "Brothers in Arms", URL: http://www.brothersinarmsgam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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