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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차감 평가를 위한 주파수 보정곡선의 분석
Analysis of the Frequency Weighting Curve for the Evaluation of Ride Comfor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3 no.6 = no.61, 2010년, pp.552 - 558  

김영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세대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단) ,  박찬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세대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단) ,  김석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세대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단) ,  김기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세대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단) ,  백진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세대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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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승차감은 진동뿐만 아니라 소음, 냄새, 온도 등 많은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지만 승객에 크게 영향을 주는 진동으로 평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승차감은 승객이 느끼는 감정이므로 물리적인 가속도의 크기뿐만 아니라 진동에 대한 인간의 감응도(느낌)도 고려하여야 한다. 이러한 진동에 대한 인간의 감응도를 나타낸 것이 주파수 보정곡선이다. 따라서, 철도 차량의 승차감 평가에는 인간의 감응도가 고려된 주파수 보정 가속도를 필요로 한다. 철도차량의 승차감 평가는 많은 규격에 규정되어 있으나, 각각의 규격에 따라 서로 다른 주파수 보정 곡선을 제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제철도협회, 유럽표준위원회, 국제표준위원회에서 규정한 주파수 보정곡선에 대해 분석하고 그 차이점을 고찰한다. 또한, 주파수 보정곡선의 차이가 고속철도 차량의 승차감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실제의 시운전 시험을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ide comfort of railway vehicles is affected by many factors, such as vibration, noise, smell, temperature, visual stimuli, humidity and a seat design. In general, vibration, which originates from vehicle motion, is considered as the primary concern. In evaluating the ride comfort, relationship bet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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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국제철도협회, 유럽표준위원회, 국제표준위원회에서 규정한 주파수 보정곡선에 대해 분석하고 그 차이점을 고찰한다. 또한, 주파수 보정곡선의 차이가 고속철도 차량의 승차감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실제의 시운전 시험을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국제철도협회, 유럽표준위원회, 국제표준위원회에서 규정한 주파수 보정곡선에 대해 분석하고 그 차이점을 고찰한다. 또한, 주파수 보정곡선의 차이가 고속철도 차량의 승차감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실제의 시운전 시험을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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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가 다른 교통수단보다 경쟁력 우위에 있기 위해서 필요한 노력은? 철도는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많은 장점이 있지만 이들과 경쟁력 우위에 있기 위해서는 철도차량의 속도 향상과 함께 여객수송의 품질 향상, 즉, 철도차량의 승차감을 일정한 수준 이상으로 향상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철도차량의 승차감은 어떤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가? 철도차량의 승차감은 진동, 소음, 냄새, 온도, 습도, 시각적 자극, 의자 디자인 등과 같은 많은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요인들을 동시에 고려한 철도차량의 승차감 평가는 어렵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승객에 크게 영향을 주는 철도차량의 진동으로 철도차량의 승차감을 평가한다[1-5].
인간의 감응도가 고려된 주파수 보정 가속도가 필요하게 된 이유는? 일반적으로 진동 특성은 가속도로 표현되며, 이를 이용하여 승차감을 평가하게 되므로 가속도의 크기는 승차감의 좋고 나쁨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승차감은 승객이 느끼는 감정이므로 물리적인 가속도의 크기뿐만 아니라 진동에 대한 인간의 감응도(response)도 고려하여야 한다. 이러한 진동에 대한 인간의 감응도는 소음 평가에서와 마찬가지로 동일한 진동의 크기에 대해 주파수 변화에 대한 느낌을 말해주는 주파수 보정 곡선(frequency weighting curve)으로정의된다[1,3,4]. 따라서, 철도 차량의 승차감 평가에는 인간의 감응도가 고려된 주파수 보정 가속도(frequency weighted vibration)를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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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Y.G. Kim, S. Choi, S.W. Kim, Y.M. Kim, et al. (2009)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ride comfort of the Korea highspeed train, EXPERIMENTAL TECHNIQUES, 33(6), pp. 30-37. 

  2. H.S. Hwang, S.W. Kim, C.K. Park, J.Y. Mok, et al. (2008) Discussion for ride evaluation of high speed train by using inferential statist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1(6), pp. 543-549. 

  3. Y.G. Kim, H.B. Kwon, S.W. Kim, C.K. Park, et al. (2003) Correlation of evaluation methods of ride comfort for railway vehicles, Proc. Instn. Mech. Engrs(Part F), 217, pp. 73-88. 

  4. H. Suzuki (1998) Research Trends on Riding Comfort Evaluation in Japan, Proc. Instn. Mech. Engrs.(Part F), 212, pp. 61-72. 

  5. Y.G. Kim, S.W. Kim, J.Y. Mok, S.S. Kim, et al. (2007) Estimation of ride comfort for Korean high speed train at high spee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0(2), pp. 146-152. 

  6.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2001) ISO Code 2631-4. 

  7.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1997) ISO Code 2631-1. 

  8.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 (1994) UIC Code 513R. 

  9.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 Code 10056 (2001). 

  10.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 (2009) EN Code 12299. 

  11. Y.G. Kim, S.W. Kim, J.Y. Mok, K.H. Kim, et al. (2004) Analysis and evaluation of ride comfort for high speed train using statistical method according to UIC513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7(4), pp. 332-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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