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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움직임 정보를 이용한 GPS/DR 차량항법시스템 성능향상
Performance Improvement of GPS/DR Car Navigation System Using Vehicle Movement Information 원문보기

로봇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 Robotics Society, v.5 no.1, 2010년, pp.55 - 63  

송종화 (건국대학교 전자공학과) ,  김광훈 (건국대학교 전자공학과 BK21) ,  지규인 (건국대학교 전자공학과) ,  이연석 (군산대학교 제어로봇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performance improvement of GPS/DR Integration system using area decision algorithm and vehicle movement information. In GPS signal blockage area, i.e., tunnel and underground parking area, DR sensor errors are accumulated and navigation solution is gradually diverged. We use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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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GPS 방위각은 차량이 저속 운행 할 때 신뢰할 수 없으므로, DR 센서를 보정할 수 없다. 본 논문에서는 GPS 측정치를 기준센서로 이용할때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차량 움직임 정보를 기준으로 방위각 계산을 위해 이용하였다. 차량이 정지하거나 직선 운행하는 동안 자이로스코프 방위각은 0을 출력해야 하므로, 자이로스코프에서 계산된 방위각은 오차로 생각할 수 있다.
  • 차량이 일정한 움직임으로 갖을 때, DR 센서는 일정한 값을 출력하므로, 이외에 값은 오차로 보고 DR 센서를 보정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차량 움직임 정보를 이용한 GPS/DR 차량 항법 시스템 성능향상 기법을 제안하였다. DR 항법센서로 주행거리계(Odometer)와 자이로스코프를 사용하였다.
  • 속도 필터는 GPS 속도와 주행거리계를 측정치로 하여 주행거리계의 환산계수 오차 추정을 목적으로 한다. 보정된 환산계수를 이용하여 속도가 계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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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PS의 단점은 무엇인가? GPS는 신호수신이 양호한 곳에서는 적절한 항법성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다. 그러나 터널이나 지하 주차장과 같이 GPS 신호가 단절되는 곳에서는 항법정 보를 제공할 수 없는 단점이 있으며, 도심지역의 건물에 의한 수신방해 환경에서도 항법 성능이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DR(Dead Reckoning) 센서들이 이용되고 있다.
차량에 탑재된 DR 센서를 항법해로 이용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차량에 탑재된 DR 센서는 주로 저가의 제품이 이용되며, 터널이나 지하 주차장과 같이 오랜 시간 GPS 신호가 차단되는 지역에서 오차가 빠르게 증가하여 항법해로 이용할 수 없다. GPS/INS(Inertial Navigation System) 통합항법 시스템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차량으로부터 도움정보를 받아 INS 센서 오차를 보정하는 연구가 진행되어왔다.
GPS/DR 통합 항법시스템의 속도 필터와 방위각 필터는 어떻게 속도와 방위각을 추정하는가? 그림 9는 기존의 GPS/DR 통합 항법시스템의 구조를 나타낸 것으로, 속도 필터, 방위각 필터, DR 항법 알고리즘 그리고 위치 필터로 구성되어 있다. 속도 필터와 방위각 필터는 DR 센서 데이터와 GPS 속도와 방위각 정보를 입력 받아, DR 센서 오차를 보정하고 차량의 속도와 방위각을 추정한다. DR 항법 알고리즘은 속도 필터와 방위각 필터 추정결과를 이용하여 차량의 위치를 계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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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inwon Kim, Gyu-In Jee, Jang Gyu Lee, and Young Jae Lee: Design of a Navigation System Using GPS and Dead-Reckoning, Vol.2, No.3, pp.188-193, 1996. 

  2. Jae-Kuen Lee: GPS and DR Integration Technique for Car Navigation System, Master's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1997 

  3. Dae Seon Park: Development of A GPS/DR Integrated Unmanned Ground Vehicle Navigation System Using Real Time OS, Master's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2000. 

  4. Madhukar, B.R., Nayak, R.A., Ray, J.K., Shenoy, M.R., "GPS-DR Integration Using Low Cost Sensors," ION GPS 99, pp.537-544, 1999. 

  5. G. Dissanayake, S. Sukkarieh, E. Nebot, and H. Durrant-Whyte, "The aiding of a low-cost strapdown inertial measurement unit using vehicle model constraints for land vehicle applications," IEEE Trans. Robot. Autom., Vol.17, No.5, pp.731-747, Oct. 2001. 

  6. Shin. E. H.., "Estimation Techniques for Low-Cost Inertial Navigation", Ph.D. Thesis, University of Calgary, 2005. 

  7. S. Godha and E. Cannon, "GPS/MEMS INS integrated system for navigation in urban areas," GPS Solution., Vol.11, No.3, pp.193-203, Jul. 2007. 

  8. N. El-Sheimy and X. Niu, "The promise of MEMS to the navigation community," InsideGPS, Vol.2, No.2, pp.46-56, Mar./Apr. 2007. 

  9. Itzik Klein, Sagi Filin, Tomer Toledo, "Pseudo-Measurements as Aiding to INS during GPS Outages," ENC-GNSS 2009, May, 2009. 

  10. Kwang-Hoon Kim, Jong-Hwa Song, Gyu-In Jee, "GPS-DR Integration Navigation System for Car Navigation," 2009 International Symposium on GPS/GNSS, Oct.,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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