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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 근거한 교수단위 추출 연구
Extracting Teaching Units Based on the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0 no.1, 2010년, pp.45 - 56  

강완 (서울교육대학교) ,  김남준 (서울신묵초등학교)

초록

이 연구는 독일의 수학교육학자인 Wittmann(1984)이 제시한 교수단위 이론에 근거하여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을 분석한 것이다. 교수단위는 수학에서 가르쳐야 할 내용들을 목적, 자료, 활동, 배경 등의 4 요소에 따라 알갱이 단위로 조직화한 것으로, 수학연구자나 교사는 교수단위를 통해 가르쳐야 할 내용에 대한 구조적인 이해와 체계적인 조직화를 도모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07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교수단위를 추출하는 과정을 단계적으로 제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연구하는 새로운 대안적 방법을 제시하였다. 교수단위는 고정불변의 것이 아니고, 연구자에 의해 계속 보완되고 진화하는 모델이다. 많은 수학연구자나 현장교사의 참여로 교수단위가 개발, 조직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교육과정을 수립하는 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nalyzes the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in Korea in accordance with the teaching units devised by the German mathematics pedagogue, Wittmann(1984). Teaching units, a systematic teaching content organized according to the 4 elements of objectives, data, functions, and back...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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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Wittmann의 교수단위 이론에 근거하여 2007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교수 단위를 추출하였으며, 추출한 교수단위가 교육과정 연구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30)에 의하면 적절한 교수 단위는 교수-학습 과정을 연구하거나 실제적인 교수를 계획하고 실행.분석하고 평가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하며, 수학교수법의 연구에 탁월한 방법을 제공한다. 박교식(2002, p.
  • 본 연구는 교육과정을 교수단위를 통해 분석하고 이를 다시 교육과정에 활용하려는 시도에 대해 다음과 같은 효과들을 기대할 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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