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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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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영상 산업은 영화, 게임, 그리고 방송 영역으로 빠르게 확장되어 가고 있다. 본 고에서는 3D 영상과 관련하여 진행되고 있는 산업 및 표준화 동향에 대하여 기술한다. 3D영상의 발전은 다양한 분야에 상당한 파급력을 지니며, 이러한 활동은 결국 관련 산업의 부흥을 유발시킬 수 있다. 본 고는 현재의 다양한 활동들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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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구체 적인 활동 내 역은 3-D Home Display Format' 과 3-D Home Master 로 구분된다. 3-D Home Display Formate 기술적 표준을 통하여 3D 홈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더욱 성장시키겠다는 목적으로, 일반 가정에 설치된 컴퓨터 , TV, 홈시어터스크린 등과 같은 다양한 디스플레이 장치에 적합하도록 3D 콘텐트를 제공하기 위한 3D 솔루션 및 표준을 정의하는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본 고는 3D 영상과 관련하여 현재 진행되고 있는 산업 및 표준화에 대한 여러 동향에 대하여 설명한다. 3D영상의 발전은 다양한 관련 분야에 파급력을 지니며, 이러한 활동은 결국 관련 산업의 부흥을 유발하게 된다.
  • 본 고에서는 3D영상과 관련된 산업, 콘텐트, 그리고 표준화에 관한 최신 동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현재 3D 분야는차세대 미디어 산업의 핵심으로서 세계 선진국들은 핵심기술 및 조기 상용화를 위하여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있다.
  • 본 워크숍은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3DTV 관련 산업 및 표준화 동향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3D영상 콘텐트 생성과 디스플레이, 표준화 동향, 부호화 및 미 래 기술 등에 대한 발표와 기술적 논.의가 진행되었고, 다양한 3DTV 방송 서비스에 대한 표준화 작업 필요성 및 장기적인 관점에서 무안경 (autostereoscopic) 식 3DTV까지 포함한 표준화 로드맵 수립과 3DTV 셋톱에 대한 연구 필요성을 논의하였다.
  • 물론 이 전에도 다양한 시험 방송들이 존재했으며, 국내에서도 2002년 FIFA 한일 월드컵경기를 지상망과 위성망을 통해 전국 10개의 디지털 방송관으로 중계하는 실험을 수행한 바가 있다. 절에서는 최근 세계 각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3D영상 관련 서비스 개발 현황에 대하여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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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김욱중, 김진웅, "국내에서의 3DTV 관련 기술 개발 역사 및 현재 동향 분석," 한국방송공학회지, 제12권, 제4호, 2007년 12월, 페이지40-52. 

  2. 윤국진 외, "3DTV 방송기술 표준화 및 서비스 현황,"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4권, 제5호, 2009년 10월, 페이지 143-151. 

  3. 3D Media Cluster, http://www.3Dmedia-cluster.eu 

  4. http://www.sky.com 

  5. http://www.digiraltvnews.net/ 

  6.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09072402010151693001 

  7. B. Mendiburi, "3D Movie Making," Focal Press, 2009. 

  8. http://www.blu-raydisc.com 

  9. QUESTION ITU-R 128/6, Digital three dimensional (3D) TV broadcasting,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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