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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텀샤프트 일체형 유니버셜 파이프 조인트용 다단조금형의 단조공정해석
Forging Process Analysis of the Multi-forging Die for the Unified Universal Pipe Joint of the Intermediate Shaft 원문보기

한국공작기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chine tool engineers, v.19 no.1, 2010년, pp.33 - 41  

권혁홍 (대진대학교 컴퓨터응용기계설계공학과) ,  문관진 (대진대학교 대학원 기계설계공학과) ,  송승은 (대전대학교 대학원 기계설계공학과, (주)드림텍)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imed at the design of the dies for the unified pipe joint of the intermediate shaft using the computer simulation to shorten the period of production, on the basis of the process planning which was designed by the field experts. In the computer simulation, 'Deform-3d' and 'eesy-DieO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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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공정에서의 유효응력의 경우 변형속도와 온도, 유효 변형률 관계에 따른 각각의 항복응력 한계치 미만인 경우에 재료가 파손되지 않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면서 성형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이들 공정 중 1~5번 공정까지는 다단조 성형기(Fig.
  • 본 연구는 생산현장의 전문가가 경험에 의하여 어떤 형상의 최종제품을 성형하기 위한 각 공정설계 단계에서부터 성형공정해석을 통하여 공정설계의 유용성과 타당성을 검토하고 이를 근거로 금형을 설계하는 손쉬운 방법을 연구하였다. 그리고 이 방법을 통한 금형설계의 적절성을 실제로 금형을 제작하여 생산현장에서 일체형 파이프 조인트의 시제품 개발을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요크부와 파이프부가 단조공정에 의해 일체형으로 구성되는 일체형 파이프 조인트 개발에 목적을 둔다. 냉간단조 가공법은 재료의 기계적 성질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소재의 손실을 줄이고, 고도의 성형성과 고강도가 요구되는 제품을 저렴한 비용으로 대량 생산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5번 공정에서의 유효응력치가 공정품 전반에 걸쳐서 작용하고, 6 번 공정을 제외한 타 공정보다도 높은 변형률과 하중치를 나타내고 있다. 이와 더불어 공정의 성형하중 능력이 성형기의 용량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해 보았다. 각 공정별 최대성형하중은 각각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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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Dassault, 2008, Catia V5 R17 - User's Design Manual, Dassault, France. 

  2. Scientific Forming Technologies Corporation, 2007, $DEFORM^{TM}$ -3D User's Manual, SFTC, Columbus, Ohio. 

  3. Kwon, H. H. and Lee, B. K., 2005, "Process Analysis and Die Design for the Automobile Part Development by the Precise Cold Forging," Proc. of the KSMTE autumn conf., pp. 109~1l4. 

  4. Kwon, H. H., Lee, B. K., and Cho, H. Y., 2002, "A Study on the Automated Process Planning System for Cold Forging of Non-axisymmetric Parts using FVM Simulation," J. of Material Processing Technology. Vol. 130, No. 131, pp. 524-531. 

  5. Kwon, H. H., and Lee, B. K., 2005, "Development of the Automobile part for the Engine Oil Leakage Prevention by the Precise Cold Forging," Journal of the KSTP, Vol. 14, No. 8, pp. 675-680. 

  6. Lee, S. D. and Byon, S. K., 2005, "Design of the Radial Extrusion Process for the General-Purpose Flange Using Model Material," Journal of the KSMTE, Vol. 17, No. 2 pp. 114-120. 

  7. CPM GmbH, 2003, Eesy-2-form V4.2 & Eesy-DieOpt Manual, http://www.cpmgmbh.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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