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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외간판디자인에서 캘리그라피 활성화 방안 - 인천시 계양구 중심으로 -
Revitalization Plan of Calligraphy in Outdoor Store Sign Design - Focus on the District of Gyeyang at Incheon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2, 2010년, pp.184 - 192  

김정희 (경인여자대학 디자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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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마케팅의 시대라 불리는 요즘 현대인들에게 감성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독립된 서체인 캘리그라피는 광고, 북디자인, 영화타이틀, 포스터, 패키지, BI, 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어지고 있다. 이에 인천시 계양구를 중심으로 캘리그라피를 사용한 옥외간판 100곳을 선정하여 업종별 캘리그라피 사용현황 및 활용실태와 표현도구별 분류, 색상 사용분석을 통해 캘리그라피가 옥외간판에서 활성화 될 수 있는 개선방안을 연구하였다. 그 결과 요식업종 뿐만 아니라 금융권이나 기업체 등 다양한 업종에서의 시도가 요구되어지며, 고비용으로 전문가에게 의뢰해 제작되어진 프랜차이즈의 브랜드 로고타입에서만이 아니라 영세 개인상점에서도 저비용으로 질 높은 캘리그라피 제작을 위해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다양한 캘리그라피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겠다. 또한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한글의 아름다움을 알리고 우리만의 독특한 거리 문화 창조를 위해 다양한 도구와 질감 표현들이 요구되어지며, 앞으로 옥외간판에서의 캘리그라피에 대한 연구들이 활성화 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current so-called age of emotion marketing, the independent form of handwriting of calligraphy is being revitalized in various fields such as advertising, book designs, film titles, posters, packages, BI, and even fashion. Thus centered on Gyeyang-gu at the city of Incheon, 100 outdoors sign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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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아직까지 초보단계이며 서울 전 지역에서부터 광역시, 대도시, 소도시 순으로 도심 곳곳에 홍수를 이루고 있는 옥외간판들의 재정비는 계속되어 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옥외간판에 사용되어진 서체 중 캘리그라피를 중심으로 연구해 보고자한다. 옥외 간판에서 캘리그래피는 어쩌면 가장 전통적인 표현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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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최미진,“캘리그래피가 전통적 시각 아이덴티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5-6, 1999. 

  2. 캘리그라피, 작성자: 레드지. 

  3. 신순범, 엄기서,“캘리그라피의 특징과 중요성에 대한 조형적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일러스트학회, p.166, 2005. 

  4. http://prani.egloos.com/1046434 

  5. 류승희, 옥외광고디자인전략, 조형사, P20, 1995. 

  6. 캘리그라피 손맛글씨, 럭스캘리. 

  7. 채영미, “캘리그라피를 활용한 브랜드로고타입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산업디자인과 석사학위논문, 2008. 

  8. 정영희,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나타난 로고타입 연구”, 대구카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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