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외간판디자인에서 캘리그라피 활성화 방안 - 인천시 계양구 중심으로 - Revitalization Plan of Calligraphy in Outdoor Store Sign Design - Focus on the District of Gyeyang at Incheon -원문보기
감성마케팅의 시대라 불리는 요즘 현대인들에게 감성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독립된 서체인 캘리그라피는 광고, 북디자인, 영화타이틀, 포스터, 패키지, BI, 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어지고 있다. 이에 인천시 계양구를 중심으로 캘리그라피를 사용한 옥외간판 100곳을 선정하여 업종별 캘리그라피 사용현황 및 활용실태와 표현도구별 분류, 색상 사용분석을 통해 캘리그라피가 옥외간판에서 활성화 될 수 있는 개선방안을 연구하였다. 그 결과 요식업종 뿐만 아니라 금융권이나 기업체 등 다양한 업종에서의 시도가 요구되어지며, 고비용으로 전문가에게 의뢰해 제작되어진 프랜차이즈의 브랜드 로고타입에서만이 아니라 영세 개인상점에서도 저비용으로 질 높은 캘리그라피 제작을 위해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다양한 캘리그라피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겠다. 또한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한글의 아름다움을 알리고 우리만의 독특한 거리 문화 창조를 위해 다양한 도구와 질감 표현들이 요구되어지며, 앞으로 옥외간판에서의 캘리그라피에 대한 연구들이 활성화 되어야 할 것이다.
감성마케팅의 시대라 불리는 요즘 현대인들에게 감성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독립된 서체인 캘리그라피는 광고, 북디자인, 영화타이틀, 포스터, 패키지, BI, 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어지고 있다. 이에 인천시 계양구를 중심으로 캘리그라피를 사용한 옥외간판 100곳을 선정하여 업종별 캘리그라피 사용현황 및 활용실태와 표현도구별 분류, 색상 사용분석을 통해 캘리그라피가 옥외간판에서 활성화 될 수 있는 개선방안을 연구하였다. 그 결과 요식업종 뿐만 아니라 금융권이나 기업체 등 다양한 업종에서의 시도가 요구되어지며, 고비용으로 전문가에게 의뢰해 제작되어진 프랜차이즈의 브랜드 로고타입에서만이 아니라 영세 개인상점에서도 저비용으로 질 높은 캘리그라피 제작을 위해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다양한 캘리그라피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겠다. 또한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한글의 아름다움을 알리고 우리만의 독특한 거리 문화 창조를 위해 다양한 도구와 질감 표현들이 요구되어지며, 앞으로 옥외간판에서의 캘리그라피에 대한 연구들이 활성화 되어야 할 것이다.
In the current so-called age of emotion marketing, the independent form of handwriting of calligraphy is being revitalized in various fields such as advertising, book designs, film titles, posters, packages, BI, and even fashion. Thus centered on Gyeyang-gu at the city of Incheon, 100 outdoors signs...
In the current so-called age of emotion marketing, the independent form of handwriting of calligraphy is being revitalized in various fields such as advertising, book designs, film titles, posters, packages, BI, and even fashion. Thus centered on Gyeyang-gu at the city of Incheon, 100 outdoors signs that used calligraphy were chosen and we researched a reform plan that could revitalize calligraphy in outdoor signs by classifying them according to current conditions of the use of calligraphy, actual conditions of practical use, expression tools, and analyzing the use of colors. The result was trial requests not only from the formalities industry, but also the financial sector, public corporations, and several other businesses, but in order to provide not only for franchise brand logotypes manufactured by expensive experts, but also provide production of high-quality calligraphy for low costs for small private enterprises, the development of a diverse calligraphy education program, centered on the regional society, will be needed. In the midst of globalization, in order to advertise the beauty of Korean alphabet and to create our own unique street culture, a variety of tools and tactile expressions are demanded, in the future the research on the calligraphy of outdoor signs must be revitalized.
In the current so-called age of emotion marketing, the independent form of handwriting of calligraphy is being revitalized in various fields such as advertising, book designs, film titles, posters, packages, BI, and even fashion. Thus centered on Gyeyang-gu at the city of Incheon, 100 outdoors signs that used calligraphy were chosen and we researched a reform plan that could revitalize calligraphy in outdoor signs by classifying them according to current conditions of the use of calligraphy, actual conditions of practical use, expression tools, and analyzing the use of colors. The result was trial requests not only from the formalities industry, but also the financial sector, public corporations, and several other businesses, but in order to provide not only for franchise brand logotypes manufactured by expensive experts, but also provide production of high-quality calligraphy for low costs for small private enterprises, the development of a diverse calligraphy education program, centered on the regional society, will be needed. In the midst of globalization, in order to advertise the beauty of Korean alphabet and to create our own unique street culture, a variety of tools and tactile expressions are demanded, in the future the research on the calligraphy of outdoor signs must be revitaliz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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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하지만 아직까지 초보단계이며 서울 전 지역에서부터 광역시, 대도시, 소도시 순으로 도심 곳곳에 홍수를 이루고 있는 옥외간판들의 재정비는 계속되어 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옥외간판에 사용되어진 서체 중 캘리그라피를 중심으로 연구해 보고자한다. 옥외 간판에서 캘리그래피는 어쩌면 가장 전통적인 표현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제안 방법
먼저 업종별로 분류를 하였고 캘리그라피의 사용 유형을 조사하였다. 또한 개인 상점 VS 프랜차이즈로 구분하여 캘리그라피 사용현황을 조사하고 프랜차이즈 중에서 브랜드 독자적으로 개발된 캘리그라피를 사용한 경우와 표현도구 및 색채사용 현황을 조사하였다.
이에 인천시 계양구를 중심으로 캘리그라피를 사용한 옥외간판 100점을 선정하여 그 현황 및 실태를 조사하였다. 먼저 업종별로 분류를 하였고 캘리그라피의 사용 유형을 조사하였다. 또한 개인 상점 VS 프랜차이즈로 구분하여 캘리그라피 사용현황을 조사하고 프랜차이즈 중에서 브랜드 독자적으로 개발된 캘리그라피를 사용한 경우와 표현도구 및 색채사용 현황을 조사하였다.
수 있을 것이다. 병원 및 타 업종에서 제작되어진 캘리그라피 로고 및 심볼을 활용하여 옥외간판 디자인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옥외 간판 중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가로형 간판으로 연구범위를 제한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옥외간판과 캘리그라피에 관한 디자인 전문서적 및 학위논문 등의 문헌 연구를 통한 이론적 고찰과 옥외간판에서의 캘리그라피 활용현황 및 실태분석을 연구방법으로 채택하였다.
기존 서체의 획일된 단조로움을 작가의 역량에 따라 무궁무진한 형태로 표현 가능한 캘리그라피가 옥외간판에서도 많이 활용되는 추세이다. 이에 인천시 계양구를 중심으로 캘리그라피를 사용한 옥외간판 100점을 선정하여 그 현황 및 실태를 분석하고 문제점에 따른 개선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옥외간판에 적용하는 서체는 기본적으로 점포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표출하는 로고타입 구실을 할 수 있어야 하는데, 캘리그라피는 이러한 측면에서 디자인적으로도 독특하고도 강력한 표현도구임에 틀림이 없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범위는 2005년 2월 "산업디자인의 육성 및 지원조례” 공포 후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조성 사업을 비롯하여 아름다운 옥외광고문화 정착을 위하여 다양한 옥외광고 사업들이 펼쳐지고는 있으나 타 지역에 비해 아직까지 미비한 실정에 있는 인천시 계양구를 조사대상으로 하였다. 젊은층들의 유동인구가 많은 대학가 (경인여자대학, 경인교대)주변과 다양한 업종들이 밀집되어있는 대단지 주거지역인 계산신도시 내의 번화가를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함께 사용하였다. 대체로 상호명은 캘리그라피를 사용하였고 기타 상점정보(전화번호, 홈페이지 주소, 메뉴, 업종소개 등)은 굴림, 돋움, 명조체 등의 일반서체를 사용하였는데 캘리그라피와의 부조화로 정보전달 기능이 떨어진다.
최근에 옥외간판에서 캘리그라피의 사용이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인천시 계양구를 중심으로 캘리그라피를 사용한 옥외간판 100점을 선정하여 그 현황 및 실태를 조사하였다. 먼저 업종별로 분류를 하였고 캘리그라피의 사용 유형을 조사하였다.
하였다. 젊은층들의 유동인구가 많은 대학가 (경인여자대학, 경인교대)주변과 다양한 업종들이 밀집되어있는 대단지 주거지역인 계산신도시 내의 번화가를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옥외 간판 중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가로형 간판으로 연구범위를 제한하였다.
성능/효과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그 결과 단색을 사용한 경우가 60%로 가장 많았고, 2가지 색상을 사용한 경우가 37%, 2가지 이상의 색을 사용한 경우는 3%에 불과했다. 색상별 분류에서는 흰색 바탕에 검정색 캘리그라피사용이 48%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흰색, 빨강색 순으로 나타났다 N 단일 색상인 검 정 색은 다양한 색상들이 혼재되 어 있는 주변 환경 에서 명 시 성을 높이고 타 색상들과도 조화를 이루기 쉽지만 상점의 특색을 알리고 독창성을 표현하기 에 부족하다.
세밀하고 정교한 작업의 캘리그라피 표현에 용이한 펜보다 소박하지만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고 힘의 강약 조절과 선의 굵기와 표현이 자유로운 붓의 사용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수많은 점포들 속에서 타 점포와 구별되는 독특한 시각적 특성을 지니기 위해서 서체의 선택은 매우 중요한 조건이 된다.
옥외 가로형 간판의 업종별 캘리그라피 사용 간판 수를 조사한 결과 음식점이 82%, 주점이 9%, 미용실 3%, 의류 및 기타 6%로 음식점과 주점을 합하면 거의 90% 가 넘어 요식업계에서의 두드러진 사용을 알 수 있었다. 그에 반해 병원, 약국, 금융, 보험, 은행 등 비교적 논리적이고 이성적, 합리적 판단을 요하는 금융권이나 기업체에서의 캘리그라피를 사용한 간판은 흔하지 않았다.
캘리그라피 간판을 사용한 요식업 중 프랜차이즈와 개인 업소로 분류하여 조사한 결과 58%가 프랜차이즈이고 42%가 개인 업소로 조사되었다. 프랜차이즈가 아닌 개인 업소에서의 캘리그라피 사용은 그 서체가 매우 조잡하고 허술하게 디자인되어 있어 간판으로서의 기능과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후속연구
따라서 요식업에서만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캘리그라피 옥외간판의 경향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보이며, 병원이나 약국 및 기타 업종에서도 도구와 표현방법을 달리 사용하여 그 업종만이 가지는 목적과 컨셉에 맞게 제작되어진 캘리그라피를 활용한다면 캘리그라피만의 독창성과 조형성을 살려 옥외간판으로서의 기능을 충실히 할 수 있을 것이다. 병원 및 타 업종에서 제작되어진 캘리그라피 로고 및 심볼을 활용하여 옥외간판 디자인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캘리그라피가 옥외간판에서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요식업종 뿐만 아니라 금융권이나 기업체에서도 회사의 컨셉과 목적에 맞게 제작되어진 캘리그라피를 활용한다면 캘리그라피만의 독창성과 조형성을 살려 옥외 간판으로서의 기능을 충실히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고비용으로 전문가에게 의뢰해 제작되어진프랜차이즈의 브랜드 로고타입에서만이 아니라 개인 상점에서도 저비용으로 질 높은 캘리그라피 제작을 위해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다양한 캘리그라피 교육 프로그램개발이 필요하리라 보며, 상업적인 목적추구의 장치로 명시성만을 극단적으로 강조하기보다 그 지역의 이미지나 아이덴티티, 주변 사인물들과의 환경적인 조화 등을 고려하여 제작되어져야 할 것이다. 캘리그라피의 표현 도구 또한 붓만을 사용할 것이 아니라 다양한 소재의 개발로 다양한 질감의 글씨들을 옥외간판에 시도해봄으로써 그동안 영어에 밀려 외면 받던 한글을 길거리 옥외 간판에 다시금 쓰여지고 사랑받게 하여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한글의 아름다움을 알리고 우리의 색깔이 배어 나오는 우리만의 독특한 거리문화를 창조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젊은층들의 유동인구가 많은 대학가 (경인여자대학, 경인교대)주변과 다양한 업종들이 밀집되어있는 대단지 주거지역인 계산신도시 내의 번화가를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옥외 간판 중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가로형 간판으로 연구범위를 제한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옥외간판과 캘리그라피에 관한 디자인 전문서적 및 학위논문 등의 문헌 연구를 통한 이론적 고찰과 옥외간판에서의 캘리그라피 활용현황 및 실태분석을 연구방법으로 채택하였다.
도시환경개선과 간판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음에도 포스터, 패키지, CF 광고에서의 캘리그라피에 대한 연구는 있으나 옥외 간판에서의 캘리그라피 활용에 관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이에 인천시 계양구를 중심으로 캘리그라피를 사용한 옥외간판 100 곳을 선정하여 업종별 캘리그라피사용현황 및 활용실태와 표현도구별 분류, 색상 사용분석을 통해 문제점들을 모색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향후 인천의 옥외광고사업에 캘리그라피가 활성화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또한 고비용으로 전문가에게 의뢰해 제작되어진프랜차이즈의 브랜드 로고타입에서만이 아니라 개인 상점에서도 저비용으로 질 높은 캘리그라피 제작을 위해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다양한 캘리그라피 교육 프로그램개발이 필요하리라 보며, 상업적인 목적추구의 장치로 명시성만을 극단적으로 강조하기보다 그 지역의 이미지나 아이덴티티, 주변 사인물들과의 환경적인 조화 등을 고려하여 제작되어져야 할 것이다. 캘리그라피의 표현 도구 또한 붓만을 사용할 것이 아니라 다양한 소재의 개발로 다양한 질감의 글씨들을 옥외간판에 시도해봄으로써 그동안 영어에 밀려 외면 받던 한글을 길거리 옥외 간판에 다시금 쓰여지고 사랑받게 하여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한글의 아름다움을 알리고 우리의 색깔이 배어 나오는 우리만의 독특한 거리문화를 창조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8)
최미진,“캘리그래피가 전통적 시각 아이덴티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5-6, 1999.
캘리그라피, 작성자: 레드지.
신순범, 엄기서,“캘리그라피의 특징과 중요성에 대한 조형적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일러스트학회, p.166, 2005.
http://prani.egloos.com/1046434
류승희, 옥외광고디자인전략, 조형사, P20, 1995.
캘리그라피 손맛글씨, 럭스캘리.
채영미, “캘리그라피를 활용한 브랜드로고타입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산업디자인과 석사학위논문, 2008.
정영희,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나타난 로고타입 연구”, 대구카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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