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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차체 가스용접 이음재의 가속수명예측과 신뢰도 평가
Reliability Assessment and Accelerated Life Prediction of Gas Welded Joint in the Rail Road Car Body (1. Plug and Ring Type) 원문보기

大韓溶接·接合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Welding and Joining Society, v.28 no.1, 2010년, pp.77 - 85  

백승엽 (서일대학 자동차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ainless steel sheets are widely used as the structure material for the railroad cars and the commercial vehicles. These kinds structures used stainless steel sheets are commonly fabricated by using the gas welding. Gas welding is very important and useful technology in fabrication of a railroad c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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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문제들을 개선하고 신뢰성 있는 설계를 위해서는 실제 피로시험을 통하여 획득한 피로데이터를 통계적으로 평가하고 해석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설계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동일한 시험환경 조건에서 획득한 피로데이터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다양한 가스용접이음재의 피로수명을 예측함과 동시에 실제 피로시험 데이터와 비교하여 예측된 피로데이터의 신뢰도를 평가하였다. 또한 임의의 목표수명을 예측하고, 예측된 수명의 신뢰도와 신뢰구간을 분석함으로써, 다양한 피로설계 방안에 대해 검토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설계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동일한 시험환경 조건에서 획득한 피로데이터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다양한 가스용접이음재의 피로수명을 예측함과 동시에 실제 피로시험 데이터와 비교하여 예측된 피로데이터의 신뢰도를 평가하였다. 또한 임의의 목표수명을 예측하고, 예측된 수명의 신뢰도와 신뢰구간을 분석함으로써, 다양한 피로설계 방안에 대해 검토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전체적 흐름은 Fig.

가설 설정

  • Table 7은 수명-스트레스 관계의 역 누승 모형을 이용한 플러그와 링 용접 이음재의 가속수명 추정 식을 나타낸 것이다. 가속조건은 무한수명에 해당하는 107 Cycles의 피로한도 조건을 정상상태로 놓았을 경우 최대 인장강도의 70%, 50%, 30%를 가속조건으로 가정 하였으며, 통계적 해석 및 데이터 분석에 사용된 상용 프로그램은 MINITAB 14.0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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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차량 차체의 용접 구조물의 용접부에 대한 신뢰성 확보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철도차량 차체의 용접 구조물의 용접부에 대한 신뢰성 확보는 구조물의 건전성과 내구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용접구조물 설계 시에는 이러한 조건들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할 것이다. 철도차량과 자동차와 같은 박판용접 구조물의 설계에 있어서는 무엇보다도 용접과정에서 발생하는 금속학적, 역학적 현상 외에도 용접 이음부의 기하학적 인자들이 피로강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보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필요하다.
설계기준을 결정하는데 필요한 피로데이터(fatigue data) 도출과정에서 가속수명 예측기법을 이용한 피로 데이터와 가속수명예측 데이터와의 관계를 비교분석한 결과는? 1) 가속수명예측을 위한 통계적 최적분포는 플러그 용접 이음재 ST(1.5)+ST(1.5)에서 와이블 분포 또는 대수정규분포, 플러그용접의 ST(1.5)+HT(1.5), ST(1.5)+DLT(1.5)와 링 용접은 와이블 분포로 분석되었으며, 실제 피로시험데이터를 기준으로 가속수명예측의 수명 신뢰도의 정확도는 플러그용접이 평균 85%, 링 용접이 평균 89% 분석이 되었다. 2) 와이블 분포함수의 형상모수와 대수정규분포함수의 척도모수에 의한 적합분포모델은 비슷한 분포함수로 평가되었으나, 가속식의 형상모수 값과 척도모수 값은 예측수명을 좌우하는 중요한 파라메타 값이므로, 가속성 검증 시 모집단의 산포에 따른 기울기 편차의 가속성 성립 판단은 신중히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3) 피로강도 데이터를 (⊿σa)R-Nf 관계로 나타낼 때 확률론적 통계 해석방법인 가속수명예측기법을 적용하면, 고 하중 단 수명 영역에서 특정 목표수명을 예측할 수 있는 피로설계기준을 설정하는데 보다 효과적인 설계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판용접 구조물의 설계에 있어 용접과정에서 어떤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가? 철도차량 차체의 용접 구조물의 용접부에 대한 신뢰성 확보는 구조물의 건전성과 내구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용접구조물 설계 시에는 이러한 조건들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할 것이다. 철도차량과 자동차와 같은 박판용접 구조물의 설계에 있어서는 무엇보다도 용접과정에서 발생하는 금속학적, 역학적 현상 외에도 용접 이음부의 기하학적 인자들이 피로강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보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필요하다. 그래서 가스용접 이음재의 피로강도 및 피로수명평가와 피로설계기준을 정하기 위해서는 피로시험을 수행하여 얻어진 ∆P-Nf 관계를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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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hin, J. H. : Fatigue Strength Evaluation of SM490A Welded Joints for Bogie Frame,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2003, 12-14 (in Korean) 

  2. Bae, D. H. : Fracture Mechanical Fatigue Design for Spot-welded one-Lap Joint of SUS301L Subjected to Tensile Shear Load, KSAE, 13-5 (1991), 42-50 (in Korean) 

  3. Bae, D. H., Niisawa J. E and Tomioka, N. : Theoretical analysis of stress distribution of single spot welded lap joint under tension- shear load, Transection of JSAE, 39, 1988, 627-630 

  4. Bae, D. H. : Fracture Mechanical Fatigue Strength Evaluation of A Strength Spot Welded Lap Joint Subject to Tensile Shear Load, Journal of KSME, 13-5 (1990), 42-50 (in korea) 

  5. Kang, J. B. : Fatigue Strength of the TS- Type Spot-welded Lap Joint of STS301L, Thesis of Master, Sungkyunkwan University, 2003, 23-35(in Korean) 

  6. Shaked, M. and Singpruwalla, N. D. : Nonparametric estimation and Goodness-of-Fit testing of hypotheses for distributions in Accelerated Life Testing, IEEE Transactions on Reliability, R-31-1 (1982), 69-74 

  7. Liao, M. : How to used the new table of Anderson-Darling critical values for Goodness- of-Fit test for the two-parameter Weibull distribution, Symposium on Reliability and Maintainability, 28 (1998), 191-194 

  8. Lawless, J. F., John W.&S. : Statistical models and Methods for Lifetime data analysis 1982, 95-103. 

  9. Bae, D. S., Jeon, Y. R. : Reliability analysis Arche, 1999, 373-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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