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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촉매가 담지된 사용후 경유차 매연저감장치 DPF의 재제조 효과에 관한연구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Remanufacturing Technology for the Catalyzed Diesel Particulate Filter-trap(DPF) Deactivated by Diesel Exhaust Gas 원문보기

대한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ngineers, v.32 no.10, 2010년, pp.957 - 964  

최강용 (한서대학교 화학공학과) ,  박해경 (한서대학교 화학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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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유차 배출가스에 의해 활성이 크게 저하된, 촉매가 담지된 자연 재생식 매연 저감장치인 DPF를 대상으로 여러 가지 조건에서 재제조를 수행한 후 재제조된 DPF의 일산화탄소(CO)와 총 탄화수소(THC) 그리고 입자상 물질(PM)의 저감효율과 DPF 표면 물성 특성을 분석하여 사용후 DPF에 대한 재제조 효과를 관찰하였다. 재제조된 DPF에 대한 오염물질 저감성능 평가는 제작된 디젤 엔진 다이나모 장치를 이용, 배기가스를 일부 우회시켜 온도와 공간속도 조절이 가능한 촉매 반응장치로 수행 하였으며, DPF 표면 물성 분석은 광학현미경, EDX, ICP, TGA 그리고 porosimeter를 이용 하였다. 연구 수행 결과 사용 후 DPF를 본 연구에서 적용된 고온 배소 세정, 산성/염기성 용액에 의한 초음파 세정, 세정 후 촉매 활성성분 재 함침에 의한 재제조를 수행할 경우, 재제조된 DPF의 성능이 신품 성능대비 95% 이상으로 회복되는 것을 확인 하였으며, 광학현미경, EDX, TGA와 ICP등의 분석을 통해 본 연구 조건에서의 재제조 과정으로, DPF의 활성저하 원인이 되었던 각종 불순성분 대부분이 사용후 DPF 표면으로 부터 제거되는 것을 확인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activated catalyzed diesel particulate filter-trap (DPF) was remanufactured by ultrasonic wave treatment with various prepared solutions, followed by active component re-impregnation, and the emission control performance and surface properties of remanufactured DPF were studied at various rema...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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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NOx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별도로 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기술이 필요하다.4~6) 이는 국내에서는 향후 부가적으로 장착이 될 것이고, 현재는 CO, THC 그리고 PM을 제거하는 기술로 일반적으로 상용화 되어 있는 촉매 담지 자연 재생 방식의 DPF(이하 DPF)가 가장 현실적으로 적용 되고 있으며, 정부에서는 대기질 환경개선을 위하여 이러한 형태의 경유차 매연 저감 후처리 장치, DPF를 정부의 지원으로 많은 운행중인 노후 경유차에 장착 하였고, 향후에는 자동차 제작사에서 직접 장착되어 나오는 바, 본 연구에서 앞으로는 이런 촉매형의 DPF가 수명을 다하여 비활성화가 되었을 때 다시 재제조하여 신품성능의 90% 이상 회복시켜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재제조 기술의 효용성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는 사용 후 수명을 다하여 폐기될 DPF를 재이용 한다는 점에서 단순한 재제조 기술이라기 보다도 자원 순환이란 측면에서 중요한 측면이 있다 하겠다.
  • 본 연구에서는 수명이 다하여 폐기되는 DPF를 수거하여 고온 배소 세정, 산성/염기성 용액에 의한 초음파 세정, 촉매 활성성분 재함침, 촉매 물성특성 평가, 반응활성 및 PM제거 효과를 통하여 사용 후 DPF의 활성 회복과 이에 따른 재제조의 효과를 고찰 하고자 하였다.
  • Age DPF의 샘플을 대상으로 고온 배소 세정을 촉매 반응기로 수행하였다. 고온 배소 세정은 고온에서 수증기를 포함한 공기(수증기 50%)를 분사함으로써 DPF 표면에 축적된 육안으로 확인되는 탄소 검뎅이들이 자연 발화되어 DPF 표면에 손상을 주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 되었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고온 배소 세정조건, 온도 500℃, 공간속도 50,000 hr-1, 수증기함량 50%를 적용하여, 세정시간에 따라 재제조된 샘플의 명칭은 ADF1(30분), ADF2(1시간), ADF3(2시간), ADF4(3시간)으로 나타내었다.
  • 또한 반응기 전단에는 앞절에서 언급한 바 와같이 가장 적절한 조건으로 재제조된 9 cm3 (3 cm× 3 cm×1 cm)부피의 DOC를 장착하고 바로 이어 45 cm3 (3cm×3 cm×5 cm)부피의 DPF를 장착하였다. 본 연구는 DPF만의 재제조 효과를 보려고한 바, 본 연구 전체 조건에서 DOC는 이미 재제조된 촉매를 사용 하였고, 이렇게 재제조된 DOC촉매 뒤에, 여러가지 조건으로 재제조된 DPF를 바꿔가면서 실험을 수행 하여 DPF만의 재제조 효과를 보고자 하였다. 또한 반응물의 분석은 가스 분석기(영국 Eurotron사의 greenline 9000)를 사용하였고, PM 측정은 일정유량으로 PM 포집필터를 통과하도록 하여 PM를 포집 하였고 포집된 PM의 중량을 질량측정기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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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기관의 장점은? 디젤기관은 다른 동력기관과는 달리 연소효율이 높고 온실 가스 배출을 줄이는 면에서도 더 효과적이며, 동력 성능면에서도 고출력을 낼 수 있어 그 효용가치가 크다. 그러나 디젤기관의 연소 특성상 일산화탄소(CO), 미연 총탄화수소(THC), 질소 산화물(NOx), 및 입자상 물질(PM) 등의 대기오염물이 많이 나오며 이를 저감하기 위한 많은 후처리 기술들이 개발 되고 상용화되고 있다.
디젤기관 연소 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은 무엇이 있는가? 디젤기관은 다른 동력기관과는 달리 연소효율이 높고 온실 가스 배출을 줄이는 면에서도 더 효과적이며, 동력 성능면에서도 고출력을 낼 수 있어 그 효용가치가 크다. 그러나 디젤기관의 연소 특성상 일산화탄소(CO), 미연 총탄화수소(THC), 질소 산화물(NOx), 및 입자상 물질(PM) 등의 대기오염물이 많이 나오며 이를 저감하기 위한 많은 후처리 기술들이 개발 되고 상용화되고 있다.1~3) 이들 오염물중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미연탄화 수소와 PM 및 NOx이다.
디젤 엔진 다이나모장치는 어디에서 제작하였는가? 본 연구의 DPF 장치의 반응 활성시험은 실제 디젤 엔진 다이나모(Diesel engine dynamometer) 시스템을 이용하여 실제 경유차에서 배출되는 가스를 바탕으로 측정하였다. 디젤 엔진 다이나모 시스템은 (주)한도 에스티가 제작하였으며 엔진은 (주)대우 자동차의 138 KW 출력의 직렬 수냉식 터보 차져 방식 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디젤 엔진 다이나모장치의 구조도 및 관형 촉매 반응 장치를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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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나완용, 오상기, "Continuously regenerating DPF장착에 따른 대형 디젤기관의 기관 성능 및 배출가스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10(2), 11-15(2006). 

  2. 곽민환 외 6명, "플라즈마 버너/촉매 복합 DPF의 특성연구," 2009 KSAE 부문종합학술대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서울, pp. 316-320(2009). 

  3. 박용희, 신대윤, "디젤 입자상 물질 여과장치의 배기저감 성능 효과 분석," 한국보건환경학회지, 33(1), 36-42(2007). 

  4. Bosch, H. and Janssen, F., "Catalytic reduction of nitrogen oxides- a review on the fundamentals and technology," Catalysis Today, 2, 360-532(1988). 

  5. 임종선, 김태원, 유만식, 박해경, "질소산화물 제거용 상용 $V_2O_5-WO_3/TiO_2$ 촉매의 활성 저하 원인에 관한 연구," 대한환경공학회지, 26(10), 1125-1130(2004). 

  6. 박해경, "질소 산화물제거용 상용 $V_2O_5-WO_3/TiO_2$ SCR 폐촉매의 재생효과 고찰," 대한환경공학회지, 27(8), 859-869 (2005). 

  7. 윤관구 외 4명, "소각장 SCR공정에서 사용되는 상용 $V_2O_5-WO_3/TiO_2$ SCR 촉매의 재제조에 관한연구," 대한환경공학회지, 27(9), 970-977(2005). 

  8. 이진욱, 조규백, 김홍석, 정용일, "자연 재생 방식 DPF시스템 부착 경유 승용차량의 PM재생특성 연구," 대한기계학회논문집B, 31(2), 188-194(2007). 

  9. David, L. H., "Diesel particulate filter regeneration : therman management through filter design," SAE Paper, 2000-01-2847(2000). 

  10. 김홍석, 이진욱, "3 L급 디젤엔진의 배압이용 DPF 매연 포집량 예측에 관한연구," 대한기계학회논문집B, 34(5), 499-504(2010). 

  11. Sluder, C. S. and Brain, H. W., "Catalyzed diesel particulate filter performance in a light-duty vehicle," SAE Paper, 2000-01-2848(2000). 

  12. 김홍석 외 5명, "소형경유 운행차의 매연 여과장치 재생용 촉매연소기 개발에 관한 연구," Transactions of KSAE, 16(6), 168-175(2008). 

  13. 조영석, 노영창, 박영준, 김득상, "촉매 코팅 DPF의 soot loading과 유량변화에 따른 압력강하 및 열전달에 관한 실험실적 연구, Transactions of KSAE, 15(3), 72-78(2007). 

  14. 이상민, 정승채, 윤웅섭, "디젤 배기가스 내 통합 후처리시스템(DOC-DPF-SCR)의 다차원 모델링과 PM 및 NOx저감 효율변화 해석," 2009 KSAE 부문종합 학술대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서울, pp. 257-266(2009). 

  15. 곽승민, 임종선, 김태원, 박해경, "삼원촉매의 재제조 효과에 관한연구," 한국공업화학회지, 20(4), 430-436(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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