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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VC 설치 운전에 따른 계통의 영향성 평가
Evaluation of Effects on Power System by Installing the Static Var Compensator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59 no.7, 2010년, pp.1187 - 1193  

윤종수 (한전 전력연구원) ,  김용학 (한전 전력연구원) ,  김수열 (한전 전력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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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provides the methods for enhancing the stability with normal or emergency operating conditions in real power systems and copes with the unbalance of demand of reactive power due to the loss of facility, such as 765kV transmission line. In this paper, we focused on the maximum allowable t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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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SVC의 운전점을 사전에 유도성 영역으로 변경함으로써, 순동무효전력 예비력을 확보할 수 있으며, 이는 곧바로 전압안정도의 여유가 증가되어 융통전력의 증가로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동서울 SVC의 전압제어 설정치(즉, 무효전력 운전량 설정치)에 따른 계통조건별 북상선로의 융통전력량과 동적안정도를 검토하였다. 다만, 융통전력만으로는 동서울 변전소 인근에 설치 운전중인 양주SVC 등을 포함한 FACTS 설비의 운전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어렵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765kV 설비고장 등 계통무효전력 수급 불균형에 대비하고, 아울러 정상운전 및 상정고장시 안정도 향상을 목적으로 동서울 SVC를 설치하여 무효전력을 공급하는 방안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토하였다. 무효전력 보상 설비로는 병렬커패시터, STATCOM, SVC를 설치, 운용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으나, 전압안정도와 무효전력 보상을 위하여 현재 운용중인 병렬커패시터와 리액터 등의 전압보상 설비가 갖는 비속응성과 불연속성을 해결할 수 있고, STATCOM에 비하여 경제적인 SVC를 계통에 설치, 운용하는 방안을 검토하였다.
  • 특히, 우리나라 전력계통의 765kV 선로 고장시 전압불안정의 가능성이 존재하므로 순동무효전력설비의 설치가 요구되며, 고장대비 최적의 위치로는 동서울 변전소가 선정되었다. 본 논문은 2009년 동서울 변전소에 설치운전 예정인 345kV 200MVA SVC 시스템의 상시 계통전압 안정화 및 765kV 선로 등 주요선로 고장시 광역의 정전 방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운용전략 검토 조건중 융통전력 측면에서 계통영향성 평가를 수행한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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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765kV 송전선로의 단점은 무엇인가? 전력계통 기간망인 345kV 이상 송전선로는 이미 중부하로 운전되고 있으며 융통전력인 북상조류가 전압 안정도에 제약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대용량 전력수송을 위하여 765kV 송전선로를 운영하지만, 송전선로 사고에 대한 계통 파급효과가 매우 큰 단점이 있다. 이를 보완할 송전설비 증설은 입지난 등으로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으며, 계통의 편재화로 인한 전압안정도 문제는 전 계통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1].
전압안정도 향상을 위하여 활용하는 설비는 무엇이 있는가? 전압안정도 향상을 위하여 수행되는 전력 계통 전압제어는 무효전력을 생산 또는 소비하거나 무효전력을 선로를 통하여 공급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이를 위하여, OLTC, 병렬 커패시터(S.C), 병렬 리액터(Sh-R), 직렬 커패시터 등을 활용하여 왔다. 최근에는 전력 전자기술을 이용하여 기존 설비들의 단점(속응성, 불연속성 등)을 개선한 SVC(Static VAr Compensator), TCSC(Thyristor Controlled Series Capacitor), STATCOM(Static Synchronous Compensator), UPFC(Unified Power Flow Controller) 등 FACTS 설비들에 대한 적용이 활발하다.
국내 전력계통의 특징은 무엇인가? 국내 전력계통은 지역적으로 서해안, 호남, 영남지역의 원거리 발전기군과 대규모 부하지역인 수도권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들 지역간 원활한 전력수급을 위하여 지역간 융통 전력인 북상조류가 형성되고 있다. 전력계통 기간망인 345kV 이상 송전선로는 이미 중부하로 운전되고 있으며 융통전력인 북상조류가 전압 안정도에 제약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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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IT 기반의 대용량 전력수송 제어시스템", 중간보고서, 전력연구원, 2008 

  2. C.W.Taylor, "The August 14, 2003 Cascading power failure", IFAC symposium on power plants and power system control, 2003. 

  3. R.Krebs, E.Lerch, O.Ruhle, S.Gal, F. Lazar, D.Paunescu, "Vision 2020: Blackout prevention by combined protection and network security assessment", Power and Energy Society General Meeting, 2008 

  4. G.Andersson, P.Donalek, R.Farmer, N.Hatziargyriou, I.Kamwa, P.Kundur, N.Martins, J.Paserba, P.Pourbeik, J.Sanchez-Gasca, R.Schulz, A.Stankovic, C. Taylor, and V.Vittal, "Causes of the 2003 Major Grid Blackouts in North America and Europe, and Recommednded Means to Improve System Dynamic Performance", IEEE Transaction on power systems, Vol. 20, No. 4, 2005 

  5. "Understanding FACTS", N. G. Hingorani, L. Gyugyi, IEEE Press,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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