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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탄소 고망간강의 합금원소와 열처리 조건이 미세조직과 기계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Alloying Elements and Heat Treatment on the Microstructures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Medium Carbon High Manganese Steels 원문보기

열처리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heat treatment, v.23 no.6, 2010년, pp.338 - 343  

이동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박현균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신소재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echanical properties and microstructures of medium carbon high manganese steels were investigated in terms of alloying elements such as Mn, C contents, and heat treatment condition. Austenite volume fraction was increased with increasing Mn content, leading to hardness decrease in the range of Mn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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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Si도 C과 복합적인 상호관계로 결정립 미세화에 영향이 있다고 밝히고 있다[7]. 따라서 마르텐사이트계 중탄소 고망간강의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유압브레이커 치즐 전용소재의 제조 가능성에 대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본 연구를 행하였다.
  • 8 wt%) 수준으로 올리면서 망간강의 우수한 특성을 구현할 수 있는 중탄소 고망간강의 개발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며 보다 높은 인성을 갖기 위한 합금원소를 첨가한 소재의 연구가 많이 행해지고 있다[3-5]. 본 연구에서는 Mn, Si 및 Al를 첨가한 마르텐사이트 조직의 중탄소 고망간강을 제조하여 유압브레이커와 같이 고강도 고인성이 필요한 분야의 소재 개발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합금원소의 첨가량은 충분한 내마모성과 고강도를 얻기 위하여 중 탄소 범위 0.
  • 본 연구에서는 마르텐사이트 계 중탄소 고망간강의 C과 Mn 함량변화에 따른 기계적 특성, 미세조직 그리고 열처리 특성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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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탄소 고망간강 제조시 Al첨가가 미치는 영향은? 5 wt%의 C을 첨가시키고, 인장강도와 기지인성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Si은 2 wt%, Al은 1 wt% 첨가시켰다. Al은 결정립을 미세화 시켜 충격값을 증가시키는 원소로써 1 w% 이상 첨가한 경우, 인장강도는 감소되지만 결정립 미세화로 충격값은 증가되는 것으로 보고하였다[6]. 또한 Si도 C과 복합적인 상호관계로 결정립 미세화에 영향이 있다고 밝히고 있다[7].
고탄소 고망간강이란? 해외 및 국내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비교적 저가인 Mn을 다량 함유한 망간계 전용 소재에 대한 연구가 많이 행해지고 있다[1, 2]. Hadfield 강으로 대표되는 고탄소 고망간강은 탄소가1.0~1.4%, 망간이 10~14% 정도 함유된 내마모강으로서 가공경화성, 인성 등의 우수한 성질을 가지고있으나, 압연재와 같은 성형상태에서는 입계에 탄화물이 석출하여 기계적 성질이 저하하므로 균질화처리 후 수인처리(water toughening)를 행하여 사용하고 있으나 수인처리를 한 경우라도 제조과정에서나 사용 중의 마찰에 의해서 약 260°C 이상으로 가열되면 입계 및 입내에 탄화물이 석출되어 기계적 성질이 저하하므로 기계부품에의 사용이 제한되고 있다. Mn 함량을 15~30% 수준으로 올리면서 탄소를 거의 함유하지 않은 저탄소 고망간강(TRIP 또는 TWIP 강)은 연신율이 95%에 이를 정도로 성형성이 우수하고 가공경화성도 우수하나 인장강도가 65 Kg/mm2 수준이어서 자동차 외판용 소재로서는 아주 우수하나 유압브레이커 치즐 소재로는 강도가 부족한 수준이다.
고탄소 고망간강이 수인처리를 하더라도 기계부품 사용에 제한되는 이유는? 0~1.4%, 망간이 10~14% 정도 함유된 내마모강으로서 가공경화성, 인성 등의 우수한 성질을 가지고있으나, 압연재와 같은 성형상태에서는 입계에 탄화물이 석출하여 기계적 성질이 저하하므로 균질화처리 후 수인처리(water toughening)를 행하여 사용하고 있으나 수인처리를 한 경우라도 제조과정에서나 사용 중의 마찰에 의해서 약 260°C 이상으로 가열되면 입계 및 입내에 탄화물이 석출되어 기계적 성질이 저하하므로 기계부품에의 사용이 제한되고 있다. Mn 함량을 15~30% 수준으로 올리면서 탄소를 거의 함유하지 않은 저탄소 고망간강(TRIP 또는 TWIP 강)은 연신율이 95%에 이를 정도로 성형성이 우수하고 가공경화성도 우수하나 인장강도가 65 Kg/mm2 수준이어서 자동차 외판용 소재로서는 아주 우수하나 유압브레이커 치즐 소재로는 강도가 부족한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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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G.G. Chin, S.G. Kim, S.K. Kim and I.R. Sohn : Tre Met. Mater. Eng. 19, (2006) 12. 

  2. B. Hutchinson and N. Ridly, Scripta Mater. 55 (2006) 299-302. 

  3. Xie Jingpei, W. Aiqin and Y. Hailum : Tribotest, 11 (2004) 151. 

  4. Xie jingpei, Wang Aiqin, Wang Wenyan, Li Jiwen and Li Luoli. J. of Rare Earths., Vol, 24, Spec. Issue, Dec. (2006) 401 

  5. P. Sahu, M. De, S., Kajiware : Mater. Sci. Eng. A333 (2002) 10. 

  6. J.H Park, S.H. Park and I.S. Chung : J. of the Korea Inst. of Met. & Mater 34(3) (1996). 

  7. P. Abramowitz and R. Amoll : Metall. Trans., 1 (1970) 1773. 

  8. C. Liu, Z. Zhao and S.D. Bhole : Mater. Sci. Eng A434 (2006) 289. 

  9. R. Dendys : Pipeline Technology Conference, 1, Ostend, Belgium, (2004). 

  10. M. Nasim, B.C. Edwards and E.A. Wilon : Mater. Sci. Eng A281 (2000) 56. 

  11. H. Kwon and C.H. Kim : Metall. Trans., A, 17A (1986) 1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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