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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열처리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heat treatment, v.23 no.6, 2010년, pp.338 - 343
이동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박현균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신소재공학과)
Mechanical properties and microstructures of medium carbon high manganese steels were investigated in terms of alloying elements such as Mn, C contents, and heat treatment condition. Austenite volume fraction was increased with increasing Mn content, leading to hardness decrease in the range of Mn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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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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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탄소 고망간강 제조시 Al첨가가 미치는 영향은? | 5 wt%의 C을 첨가시키고, 인장강도와 기지인성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Si은 2 wt%, Al은 1 wt% 첨가시켰다. Al은 결정립을 미세화 시켜 충격값을 증가시키는 원소로써 1 w% 이상 첨가한 경우, 인장강도는 감소되지만 결정립 미세화로 충격값은 증가되는 것으로 보고하였다[6]. 또한 Si도 C과 복합적인 상호관계로 결정립 미세화에 영향이 있다고 밝히고 있다[7]. | |
고탄소 고망간강이란? | 해외 및 국내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비교적 저가인 Mn을 다량 함유한 망간계 전용 소재에 대한 연구가 많이 행해지고 있다[1, 2]. Hadfield 강으로 대표되는 고탄소 고망간강은 탄소가1.0~1.4%, 망간이 10~14% 정도 함유된 내마모강으로서 가공경화성, 인성 등의 우수한 성질을 가지고있으나, 압연재와 같은 성형상태에서는 입계에 탄화물이 석출하여 기계적 성질이 저하하므로 균질화처리 후 수인처리(water toughening)를 행하여 사용하고 있으나 수인처리를 한 경우라도 제조과정에서나 사용 중의 마찰에 의해서 약 260°C 이상으로 가열되면 입계 및 입내에 탄화물이 석출되어 기계적 성질이 저하하므로 기계부품에의 사용이 제한되고 있다. Mn 함량을 15~30% 수준으로 올리면서 탄소를 거의 함유하지 않은 저탄소 고망간강(TRIP 또는 TWIP 강)은 연신율이 95%에 이를 정도로 성형성이 우수하고 가공경화성도 우수하나 인장강도가 65 Kg/mm2 수준이어서 자동차 외판용 소재로서는 아주 우수하나 유압브레이커 치즐 소재로는 강도가 부족한 수준이다. | |
고탄소 고망간강이 수인처리를 하더라도 기계부품 사용에 제한되는 이유는? | 0~1.4%, 망간이 10~14% 정도 함유된 내마모강으로서 가공경화성, 인성 등의 우수한 성질을 가지고있으나, 압연재와 같은 성형상태에서는 입계에 탄화물이 석출하여 기계적 성질이 저하하므로 균질화처리 후 수인처리(water toughening)를 행하여 사용하고 있으나 수인처리를 한 경우라도 제조과정에서나 사용 중의 마찰에 의해서 약 260°C 이상으로 가열되면 입계 및 입내에 탄화물이 석출되어 기계적 성질이 저하하므로 기계부품에의 사용이 제한되고 있다. Mn 함량을 15~30% 수준으로 올리면서 탄소를 거의 함유하지 않은 저탄소 고망간강(TRIP 또는 TWIP 강)은 연신율이 95%에 이를 정도로 성형성이 우수하고 가공경화성도 우수하나 인장강도가 65 Kg/mm2 수준이어서 자동차 외판용 소재로서는 아주 우수하나 유압브레이커 치즐 소재로는 강도가 부족한 수준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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